2016년  06

고객중심 명품진료_ 유방암 환자의 유방재건수술 사진

| 성형외과 오상하 교수

사진

유방암 치료 두려움 없애는
유방재건수술

유방암치료를 위한 유방절제술은 유방의 소실을 초래하며, 기능적으로 허리나 체형의 변화에 의해 환자는 통증 등의 여러 증상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유방의 소실은 여성성의 해손을 초래하여 환자는 정신적으로 많을 고통을 겪게 됩니다.

유방 소실 환자들을 위한 복원 수술

이런 여러 가지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유방재건수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유방재건수술이란 유방암 때문에 유방을 소실한 환자에서 정상에 유사한 유방을 만들어 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유방재건수술은 위에 설명 드린 문제점의 극복뿐 아니라, 환자에게 유방을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유방암 치료에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시기·방법에 따라 다른 유방암재건수술

유방암재건수술은 시기에 따라서 크게 즉시재건술과 지연재건술로 나뉘고 있습니다. 암의 단계가 낮고 재발률이 낮으며, 방사선치료가 필요 없을 경우에는 즉시재건술이 시행되고 있으며, 그 외에는 지연재건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재건방법에 따라서는 크게 인공보형물을 이용한 경우와, 신체의 일부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인공보형물의 경우는 즉시재건술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특히 암의 제거가 피부를 적게 포함한 경우에서는 매우 유용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피부를 많이 제거한 경우에서는 적당하지 않으며, 이러한 경우에서는 물주머니를 이용하여 피부를 부풀린 이후에 다시 보형물로 재건하는 방법을 선택하거나 신체의 일부를 이용한 재건을 하여야 합니다.

사진

유방재건수술 환자와 상담 중인 오상하 교수

인공보형물 VS 자가 신체 이용

인공보형물을 이용한 재건방법은 수술이 간단하고, 즉시재건의 경우 모양 만들기가 손쉬워서 자주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염증에 취약하고, 구형구축 등이 나타날 수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후유증이 발생할 경우 보형물을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가 부족한 경우에서는 등의 살을 이용한 재건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인공보형물의 한계를 어느 정도 극복한 방법이지만, 가슴이 작지 않은 경우에서는 크기를 맞추기가 어렵고, 그런 경우에서는 보형물도 같이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연재건처럼 피부가 부족하고, 중간 이상의 유방재건이 필요한 경우에서는 복부의 살을 이용한 재건방법이 선호됩니다. 물론 단점이 있어 복부에 큰 흉터를 남기고, 회복 기간이 다른 치료보다 1주정도 더 걸립니다. 하지만 본인의 살만으로 재건하기 때문에 후에

사진

유방재건수술 전(사진 위), 후(아래)

수정하기가 쉽고, 보형물의 후유증에서 자유롭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러한 방법이 여러 상황에서 골고루, 모두 사용되고 있습니다. 환자의 선호도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방법을 달리 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성형외과의사와 유방암외과의사, 환자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고 이를 통해서 최적의 수술 방법이 선택되어야 합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