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6

행복 포커스

| 홍보팀 이건상

사진

사진
행복 포커스

사진

충남지역 공주·서산·천안·홍성의료원과
업무 협약

공공보건의료 전달체계 구축 및 공공성 강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5월 17일(화) 오전 11시 충남대학교병원에서 충남지역 공주의료원, 서산의료원, 천안의료원, 홍성의료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은 김봉옥 원장, 김영배 공주의료원장, 최영호 서산의료원장, 김영호 천안의료원장, 김진호 홍성의료원장을 비롯해 충남대학교병원 박용배 사무국장, 나후자 간호부장, 김제 심뇌혈관센터장 등 관계자들이 배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충남도내 4개 의료원과 협약을 통해 ▲취약계층 건강안전망 강화를 위한 저소득층 의료지원 강화 ▲공공보건의료 지원기반 확충 및 서비스 질 제고를 위한 공공보건의료 전달체계 구축 ▲공공보건의료사업에 관한 교육 및 공동사업 개발 ▲공공보건의료기관의 역할 수행에 필요한 인력 지원 및 교류 ▲암 예방 및 홍보ㆍ교육 사업 지원 ▲심뇌혈관질환 관리 및 예방관리사업 지원 등 다방면의 분야에서 상호협력을 할 예정이다.

사진
사진

유전자검사 정확도 평가인증 9년 연속
A등급

충남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 분자세포검사실이 한국유전자검사평가원으로부터 유전자검사 정확도 평가 A등급 인증을 받았다. 유전자검사 정확도 평가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률 규정에 의해 유전자검사기관 신고를 필한 324개 기관, 107개 검사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2015년 유전자검사 정확도 평가」에서 충남대학교병원은 2007년 이후 9년 연속 “매우 우수한 유전자 검사과

전자 검사과정 품질관리가 실시되는 기관”을 의미하는 ‘A등급’을 받았다. 평가는 ‘검사실 운영’, ‘분자유전’, ‘세포유전’ 3가지 분야에서 유전자검사결과의 정확도, 유전자검사기관의 업무수행과정의 적정성, 유전자검사를 위한 시설 및 장비의 적합성, 유전자검사 인력의 적정성에 대한 현장실사 및 외부정도관리의 점수합산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특히 ‘세포유전’ 분야의 염색체 유전자검사는 1992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대전과 세종, 충남북 지역을 통틀어 유일하게 충남대학교병원에서만 시행되고 있다.

사진
사진

재활센터 미 UDSMR이 주관하는
독립기능평가 인증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센터는 미국 Uniform Data System for Medical Rehabilitation(UDSMR)이 주관하는 성인용 독립기능평가(Functional Independence Measure, FIM) 와 소아용

독립기능평가 (Pediatric Function Independence Measure, weeFIM)에서 인증을 받았다.
이번에 인증을 받은 독립기능평가는 재활의학 영역에서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기능평가 도구로 6가지 범주, 18개 항목에서 환자 일상생활동작의 독립적인 수행능력을 평가하며,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센터에서 근무하는 작업치료사 21명은 2016년 4월 25일부터 2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평가에 응시하여 전원 합격하였다. 이번 인증을 통하여 재활센터는 재활의학 영역에서 국제적으로 사용하는 기능평가 도구를 이용 ▲초기 재활치료 방향 설정 ▲치료 성과에 대한 평가 ▲기능적 장애 정도를 판정할 때 국제적으로 인정된 기준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소아용 독립기능평가는 국내 최초로 인증을 획득하게 되었고, 성인용 독립기능 평가는 두 번째로 사용자격을 가진 의료기관이 되었다.

사진
사진

충남대학교병원ㆍ세계소아심장네트워크ㆍ캄보디아 헤브론병원 상호 협력 지원 협약

5월 2일(월) 오후 3시 암센터 2층 의행홀에서 세계소아심장네트워크와 캄보디아 헤브론 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봉옥 원장과 김남수 세계소아심장네트워크 회장, 김우정 헤브론병원 원장을 비롯해 주요 보직자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 체결의 주요내용은 ▲캄보디아 현지의료봉사 및 상호협력체계 구축 ▲현지 의료인력 술기교육 ▲필수 의료기기 및 의료물품 지원 ▲기타 교육·연구·진료관련 활동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다.
김봉옥 원장은 “세계소아심장네트워크와 캄보디아 헤브론병원과 상호협력 이상의 긴밀한 협력관계로 거듭나길 기대한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충남대학교병원은 공공의료 강화 및 국외 사회공헌 활동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지원을 강화 하겠다”고 전했다.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