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8

행복뉴스

사진

사진
행복 뉴스

사진

재활센터,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재활센터가 6월 30일(목) 서울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열린 「2016년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 통합 성과대회」에서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번 표창은 지역사회 중심 재활사업을 수행하면서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 기관 및 유공자를 치하하기 위한 것으로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센터는 2015년도 지역사회중심재활 운영점검 결과

검 결과 및 공공재활프로그램 운영 사업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수상하게 되었다.
특히, 재활센터는 권역재활병원으로서 조기사회 복귀 프로그램, 방문재활 프로그램, 장애인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의 공공재활 프로그램 사업을 착실히 수행하여 권역재활병원으로서는 유일하게 선정되었다. 손민균 센터장은 “앞으로도 질 높은 재활전문 의료서비스 제공을 통한 장애인의 조기 사회 복귀와 장애인 건강 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더욱 힘쓰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사진
사진

안성성모병원·성요셉병원 이주한 원장
발전기금 전달

안성성모병원·성요셉병원 이주한 원장이 7월 6일(수) 신경외과 발전 기금으로 3,000만원을 후원하였다. 안성성모병원·성요셉병원은 인간존중, 생명존중의 인술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수도권 최고 수준의 투석·재활 요양병원으로서 이날 이주한 원장은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동문으로서 충남대병원의 발전에 깊은 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며 후원의 의미를 밝혔다. 이와 관련해 병원발전후원회 운영지원팀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사진
사진

스와질랜드 크리스천 대학생 대상
실습프로그램 운영 및 스와질랜드 SwaKor
메디컬센터와 우호협력협약

충남대학교병원은 충남대학교 간호대학과 7월 25일부터 8월 19일까지 4주간 아프리카 스와질랜드 크리스천 대학생 6명을 대상으로 임상실습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의료환경이 열악한 스와질랜드에서 충남대학교병원과 충남대학교 간호대학의 선진 의료서비스 및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프로그램 1주차는 간호대학 시뮬레이션 실습, 2주차는 충남대학교병원 수술실 실습, 3~4주차에는 충남대학교병원 중환자실 실습이 예정되어 있다. 한편, 스와질랜드 복지부 차관(Simon Zwane)은 7월 26일 충남대학교병원을 방문해 자국 실습학생들을 격려하고 병원에 고마움을 표시하였다.
이와 더불어 스와질랜드 SwaKor 메디컬센터와 7월 26일 연구·

의·심포지움 협력, 의료인 교환 및 장비 제공, 의료정보 및 자료 교환을 중심으로 하는 우호협력협약을 체결하였다. 남상륜 SwaKor 메디컬센터장은 충남대학교병원 산부인과 교수로 정년퇴임 후 스와질랜드 의료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
사진

청렴계약 실천 서약

6월 28일(화) 오후 3시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청렴계약 실천 서약식이 열렸다. 이번 서약식은 부패 없는 투명한 기업경영과 공정한 행정이 사회발전과 국가경쟁력에 중요한 관건임을 깊이 인식하고, 청렴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하여 투명하고 청렴한 이행을 다짐하며,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김봉 옥 원장을 비롯한 직원 100여명과 협력업체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특히, 당사 임직원과 협력업체는 직·간접

체는 직·간접적으로 금품·향응 등의 부당한 이익 제공 금지, 불공정한 행위 금지 등 4개 조항에 대한 청렴계약 이행 서약서를 작성하였다.

사진
사진

2016년도 제2차 충남대학교병원
고객행복위원회

의료·서비스·시설분야 개선의견

「2016년 제2차 고객행복위원회」가 7월 19일(화) 오전 11시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열렸다. 고객행복위원회는 김봉옥 원장을 비롯해 구기희 대전중구보건소장, 김정민 대전YWCA회장, 서지원 하나로내과 원장, 최정훈 세이유외과 원장, 이현경 고객대표 등 총 10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3개월간 위원들이 건의했던 충남대병원의 의료·서비스·시설분야 등의 개선의견에 대한 조치내용과 앞으로의 계획 등 향후 발전방안 등에 대하여 의견을 나눴다.

사진
사진

영상의학과 조준식 교수 대한복부영상의학회
정기학술대회 청석공로상

영상의학과 조준식 교수가 지난 5월 13일(금)부터 14일(토)까지 고성군 델피노에서 진행된 대한복부영상의학회 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故 김순용 교수가 제정한 ‘청석공로상’을 받았다.
청석공로상은 복부영상의학의 선구자인 故 김순용 교수가 기부한 장학금을 재원으로, 故 김순용 교수의 호인 청석을 기념하여 청석공로상으로 명명하였으며 2002년부터 매년 대한복부영상의학회 정기학술대회에서 학회의 대내외적 위상을 높이고 학술 및 회원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회원에게 수여하는 공로상이다.

사진
사진

박석신 작가 홍보대사 위촉

7월 1일(금) 충남대학교병원 개원 44주년 기념식에서 ‘TJB 화첩기행’에 출연하며 인지도를 얻은 박석신 작가를 홍보대사로 위촉하였다. 또한 박석신 작가팀은 같은 날 충남대학교병원을 찾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이름으로 그림을 그려주는 ‘가슴에 그려주는 마음편지’ 행사를 진행하였다. 2010년부터 진행해 온 이 행사는 현재 50회를 맞고 있으며, 충남대학교병원을 찾는 환자와 가족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다. 박석신 작가는 “충남대학교병원 홍보를 위하여 노력할 것이며, 병원을 찾는 환자와 그 가족들의 아픔을 치유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사진
사진

혈액종양내과 송익찬 교수, 961병동 간호사
의료봉사활동

7월 21일부터 23일까지 혈액종양내과 송익찬 교수와 961병동 이현숙 수간호사, 조선희 종양전문간호사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출신 의료진과 충북대학교 정형외과 최의성 교수를 포함한 의료진들이 충남 보령시의 인구 100여명이 살고 있는 고대도로 의료봉사활동을 다녀왔다. 의약품은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실에서 지원하였고 의료를 접하기 어려운 섬 주민들에게 초음파 검사 및 체성분 측정 등의 건강검진과 의료 상담, 수액치료 및 통증치료를 제공하였다. 봉사자들은 의료 봉사를 통해 “베푸는 것이 가져다주는 기쁨을 느낄 수 있었다”고 활동소감을 전했다.

사진
사진

지역사회 장애인 대상 심뇌혈관질환 예방사업

심뇌혈관센터는 7월13일(수)부터 7월15일(금)까지 대전광역시립손소리복지관에서 청각언어장애인 약 100명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장애인 대상 심뇌혈관질환 예방사업」을 진행했다. 사업 내용으로는 뇌졸중 및 심근경색증 바로 알기 캠페인, 기초검진(혈압, 당화혈색소 검사), 동맥경화도 및 협착도 측정,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예방관리를 위한 9대 수칙 안내, 심뇌혈관질환 인지도 조사 등이 포함 되었으며, 원활한 검사 및 정보 제공을 위하여 본원 전문의 및 센터 담당자들을 비롯하여 외부 수화 통역사 5명을 배치하여 사업을 진행 하였다.

사진
사진

2016년도 제 6회 세종시민을 위한 건강강좌

「2016년도 제 6회 세종시민을 위한 건강강좌」가 7월 14일(목) 오후 1시 이마트 세종점 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강좌에는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이진웅 교수가 강사로 나서 『유아·소아에서 잘 발생하는 응급질환과 응급처치』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세종시민을 위한 시민건강강좌는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열어오고 있으며, 이날 참석한 시민들에게는 칫솔 살균기를 선물로 증정했다. 사진

방송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사진

사진 TJB 닥터리포트
일   시   2016. 7. 3(일) 오후 8시 30분
출연진   호흡기내과 정재욱 교수
주   제   전자담배, ‘독’ 될 수 있다

사진

사진 TJB 닥터리포트
일   시  2016. 7. 3(일) 오후 8시 30분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객원의학 기자
주   제   전자담배, ‘독’ 될 수 있다

사진

사진 TJB 메디컬플러스
일   시   2016. 7. 15(금) 오후 6시 5분
출연진   신장내과 함영록 교수
주   제   혈액투석

사진

사진 대전MBC 라디오 초대석
일   시  2016. 7. 17(일) 오전 11시 10분
출연진  김봉옥 원장

사진

사진 KBS 생로병사의 비밀
일   시   2016. 7. 20(수) 오후 10시
출연진   마취통증의학과 정우석 교수
주   제   마취

사진

사진 YTN 사이언스
일   시  2016. 7. 21(목) 오후 4시 18분
출연진  의생명연구원 임 규 교수
주   제   오메가-3 유방암 전이 억제 효과 규명

사진

사진 KTV 국민방송
일   시   2016. 7. 25(월) 오전 10시 40분
출연진   김봉옥 원장
주   제   인터뷰 ‘이사람’

신문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사진

아시아뉴스 外  청렴계약 실천 서약식 개최
중도일보 外   김정규 타이어뱅크회장 초청 특강
대전투데이 外  충남대병원, 유수의 일본병원과 교류협력 방안 논의
대전일보 外   충남대병원, 임규 교수팀 오메가-3 유방암 예방 원리 규명

부서별 교육 및 행사일정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