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사람들

충남대학교병원,
빛나는 사람들

사진

사진

왼쪽부터 손민균 교수, 지성주 교수

왼쪽부터 손민균 교수,
지성주 교수

재활의학과 손민균 교수팀
『Journal of Rehabilitation Medicine』 학술지 게재
“뇌졸중 환자의 운전기능 회복과 관련된
예측 인자 연구”

재활의학과 손민균 교수팀
『Journal of Rehabilitation Medicine』 학술지 게재
“뇌졸중 환자의 운전기능 회복과 관련된 예측 인자 연구”

재활의학과 손민균 교수팀(재활의학과 지성주 교수)이 뇌졸중 환자의 운전기능 회복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모델을 개발, 이에 따른 연구 결과가 SCI(E) 학술지 『Journal of Rehabilitation
Medicine』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질병관리본부의 용역 연구로, 삼성서울병원을 주관연구기관으로 하고 전국 11개 대학병원과 대학교가 참여하여 뇌졸중 환자를 장기간 추적한 ‘뇌졸중 환자의 재활분야 장기적 기능 수준 관련 요인에 대한 10년 추적조사연구(KOSCO)’ 결과를 이용하여 개발했다.
손민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뇌졸중 환자들이 발병 이후 다시 운전을 할 수 있을지 조기에 평가하고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였고 이는 급성기 뇌졸중 환자의 재활치료에 대한 목표 설정과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이러한 예측 모델을 적극 활용하여 환자들의 조기 사회복귀를 촉진시켜 결국에는 뇌졸중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왼쪽부터 이영 교수, 신정민 박사

왼쪽부터 이영 교수,
신정민 박사

피부과 이영 교수팀
『Scientific Reports』 학술지 게재
“새로운 원형탈모 마우스모델 개발”

피부과 이영 교수팀
『Scientific Reports』 학술지 게재
“새로운 원형탈모 마우스모델 개발”

피부과 이영 교수팀(신정민 박사)이 원형탈모의 발병에 선천성 면역이 관련됨을 밝히고, 이를 활성화하여 ‘새로운 원형탈모 마우스모델’을 개발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 결과는 학술지인 『Scientific Reports』 2018년 8월호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이미 2017년 『Scientific Reports』에 원형탈모 발병에 선천성 면역 반응의 일부인 인플라마좀이 관련됨을 피부조직과 세포실험을 통해 밝혔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마우스에 선천성 면역을 활성화 시켰을 때 원형탈모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선천성 면역이 원형탈모 발병에 미치는 영향을 생체 내에서 증명하고, 기존 원형탈모 마우스모델의 한계점을 극복한 새로운 원형탈모 마우스모델”이라며 “본 원형탈모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원형탈모 병인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고, 치료에 저항하는 심한 원형탈모 환자들을 위한 치료기술 개발과 약물 스크리닝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
Best Paper Award

이비인후과 장재원 교수가 『Yonsei Medical
Journal』에서 선정하는 Best Paper Award를 수상했다.
『Yonsei Medical Journal』 은 1960년에 창간하여 1962년 Medicus에 등재된 이후, 현재까지 국내 학술지 중 SCI에 등재된 2종의 의학분야 학술지 중 하나로(국내 모든 분야는 8종) 국내외 우수한 논문을 게재하여 최근 그 영향 지수를 올리고 있는 학술지다.
Best Paper Award는 당해 발행된 논문 중, 최근 3년간 피인용지수가 가장 높았던 논문에 수여하는 상으로 장재원 교수는 교신저자로 참여하여 그 영광을 안았다.
장재원 교수는 현재 구본석, 원호륜 교수와 함께 충남대학교병원 두경부암 연구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기계연구원(강우석 박사팀, 김대영 박사팀, 우현수 박사팀), 한국생명공학연구원(민정기, 이상현 박사팀)과 긴밀한 협력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김기태 과장, 조성숙 팀장, 안미애 수간호사,
서병천 팀장

왼쪽부터 김기태 과장, 조성숙 팀장, 안미애 수간호사,
서병천 팀장

총무과 김기태 과장,
간호행정과 조성숙 팀장,
973병동 안미애 수간호사,
재활의학과 서병천 팀장 교육부장관상

총무과 김기태 과장, 간호행정과 조성숙 팀장,
973병동 안미애 수간호사,
재활의학과 서병천 팀장 교육부장관상

총무과 김기태 과장, 간호행정과 조성숙 팀장, 973병동 안미애 수간호사, 재활의학과 서병천 팀장이 투철한 교육관과 사명감으로 국민교육 발전과 보건의료 발전 및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사진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연제상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연제상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가 9월 15일 조선대학교에서 열린 2018년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받았다.
수상 연제는 ‘새로운 음성치료 기법(KCK VTVF™)의 임상적용’으로 음성프라이를 사용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음성치료 기법에 개발하고 임상에 적용한 내용이다.
강영애 언어치료사는 “KCK VTVF™를 임상에 적용하여 음성장애 환자들의 음질 개선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내용으로, 앞으로 본 치료기법이 음성치료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본 기법은 발명특허로 국내출원(No. 40-2018-0082616)을 완료한 상태로, KCK는 발명자들(강영애, 장재원, 구본석)의 이니셜이고, VTVF는 voice Therapy for Vocal Fry의 약자이다.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는 언어치료분야의 전문 지식과 연구를 함께 공유하는 전문학회로, 매년 자유 연제 구연 중 우수한 연제를 선정하여 시상하고 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