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NEWS

CNUH NEWS

충남대학교병원 행복 뉴스
2018.10 / Vol.299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종합점수
    100점 만점 1등급

    충남대학교병원은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에서 종합점수 100점 만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5월부터 7월까지 중환자실에 입원한 만 18세 이상의 환자(입실 기간 48시간 미만환자, 신생아중환자실, 소아중환자실, 화상환자 제외)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충남대학교병원은 평가지표 ▲전담전문의 1인당 중환자실 병상수 ▲간호사 1인당 중환자실 병상수 ▲중환자실 전문장비 및 시설 구비 여부 ▲중환자 진료 프로토콜 구비율 ▲심부정맥 혈전증 예방요법 실시 환자 비율 ▲표준화사망률 평가 유무 ▲48시간 이내 중환자실 재입실률과 모니터링 지표 ▲다직종 회진 일수 비율 ▲인공호흡기 사용 환자 비율 ▲감염 관련 Bundle 수행 여부 ▲중환자실 사망률 ▲중심도관 혈행 감염률 ▲인공호흡기 사용 환자 폐렴 발생률 ▲요로카테더 관련 요로감염 발생률 총 14개 항목 평가에서 전체평균(69.2%)에 비해 현저하게 높은(100.0%)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송민호 원장은 “이번 평가를 통해 충남대학교병원의 중환자실 의료 질 관리가 전국 최고 수준인 것이 입증된 것이며, 앞으로 의료진 모두가 환자안전과 의료수준을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 1등급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7년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받았다.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는 항생제, 주사제 등 주요 약제의 요양기관별 처방 경향을 평가함으로써 약물의 오남용을 줄이고 적정 사용을 도모하기 위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하는 평가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이번 평가에서 급성 상기도감염 항생제 처방률, 주사제 처방률 등의 항목에서 1등급을 받았고, 항생제 처방률은 5.78%로 동일종별 평균 39.68%보다 매우 낮은 사용률로 주사제와 항생제를 적게 쓰는 병원임을 입증했다.
    송민호 원장은 “지속적인 약제사용 관리와 개선을 통해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환자 누구나 믿고 찾을 수 있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의생명융합연구센터

    의생명융합연구센터

    LMO 안전관리 최우수기관 선정

    의생명융합연구센터(박용호 센터장, 이비인후과 교수)는 9월 1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한 ‘유전자변형생물체(LMO) 연구시설 현장지도점검’에서 안전관리 최우수시설로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받았다.
    충남대학교병원 의생명융합연구센터는 안전관리 2등급 일반연구시설로, 기관 차원에서 전폭적인 지원 및 연구진의 안전의식을 확보하여 안전하게 실험을 진행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아 LMO연구시설 안전관리 최우수상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을 받은 것이다.
    송민호 원장은 “앞으로 LMO 연구시설의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더 안전하게 연구를 진행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도록 하겠다”며 “우수한 연구뿐만 아니라 안전한 연구의 가치를 실현하는 의생명융합연구센터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의생명융합연구센터는 2016년 1월 개소하여 연구자들에게 연구공간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2017년부터 LMO 생물안전 교육, 연구장비 활용 교육, 실무자 교육 및 자체 점검 등을 통해 안전하고 원활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진

  • 의료정보센터

    의료정보센터

    병동 내원객 대상 환자용 인터넷 서비스 시작

    의료정보센터(오상하 센터장, 성형외과 교수)는 9월 7일 병동 내원객을 대상으로 환자용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기존 통신사 제공 WiFi의 음영지역 발생 및 관리 체계 미흡으로 인한 속도 저하와 통신사에 따른 접속 방법의 복잡성 등으로 병동 내 인터넷 사용이 원활하지 않았던 문제점을 대폭 개선하기 위해 병동(본관 4~7층, 소아 2~5층, 응급센터/노인센터 2~4층, 관절염·재활센터 5~7층, 임상시험센터, 원내 강당)에 무선중계기를 설치하여 무선 환경을 개선했다.
    앞으로 병동 환자 및 보호자들은 통신사 및 단말기(스마트폰, 노트북, 태블릿)에 구애 받지 않고 간편한 인증만으로 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해 여가 시간 활용 및 정보 검색, 교육(입원 중 사이버교육) 활동 등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추가적으로 원내·외 많은 행사가 진행되는 노인센터 5층 대강당과 관절염·재활센터 3층 대강당, 본관 A강당에도 무선중계기를 설치하여 행사에 참석한 내원객 및 직원들도 사용이 가능해졌다.

    사진

  • 의과대학

    정년 퇴임식

    8월 23일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임 규, 송규상, 송시헌 교수의 정년 퇴임식이 진행됐다. 퇴임식에는 8월 말로 퇴임하는 생화학교실 임 규 교수, 병리과 송규상 교수, 신경외과 송시헌 교수를 비롯하여 원로교수, 보직자, 교직원 등이 참석하여 정년을 맞이하는 분들에게 그간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 퇴임을 축하했다. 행사 참석자들은 저녁 식사를 함께하면서 퇴직 교수들의 행복을 기원했다.

    사진

  • 감사과

    전득배 상임감사 임명

    충남대학교병원 제10대 신임 상임감사에 전득배 감사가 임명됐다. 신임 전득배 상임감사는 감사업무를 총괄하며 임기는 오는 2021년 8월 26일까지 3년이다.
    전득배 상임감사는 충남 홍성 출신으로 목원대와 연세대 행정대학원을 졸업했으며, 미건의료기 전무이사와 대전시티즌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사진

  • 간담회

    대전경실련·대전참여자치
    시민연대와의 간담회

    8월 27일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시민단체의 의견수렴을 통한 공공보건의료 실현’이란 주제로 간담회가 열렸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충남대학교병원이 수행하고 있는 주요 공공보건의료사업과 추후 지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설립의 필요성 등에 대해 시민단체와 사업공유 및 의견수렴을 진행했으며, 지역의 보건과 복지가 연계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논의하였다.

    사진

  • 세종병원개원준비단

    제2회 의료인 창업 티핑포인트와 창업 프로세스 초청강연

    세종충남대학교병원개원준비단(단장 윤환중
    , 혈액종양내과 교수)은 8월 28일 의생명융합연구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스마트헬스케어산업 활성화 방안으로 ㈜블루포인트파트너스 이승우 수석을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했다.
    이번 강연을 통해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카이스트, 대학연구기관, 정부출연연구소, 민간투자육성 전문기관이 포함된 세종지역 바이오헬스케어산업의 새로운 중심지로의 도약 가능성과 함께 ㈜블루포인트파트너스의 협력을 제안하였다.

    사진

  • 교육수련실

    2018년 제2회 CS day 행사

    교육수련실(강신광 실장, 흉부외과 교수)은 8월 29일 연구동 2층 고위과정강의실에서 2018년 제2회 CS day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제2기 CS 사내강사 위촉(법무지원팀 공민서, 응급중환자실 오미정, 공공보건의료과 이주선, 953병동 이지연, 153병동 장수진, 진단검사의학과 조혜민, 응급의료센터 최영, 비상계획팀 홍재원, 세종의원 황의두) 및 2018년 우수강사 시상(특수사업팀 김은영, 암센터 이미경)과 더불어 다양한 근무형태의 직원들이 자유롭게 수강할 수 있도록 시간별 All day CS 교육이 진행됐다.

    사진

  • 국립대병원

    2018년도 제4차 국립대학교병원장
    회의

    충남대학교병원이 주관하는 ‘2018년도 제4차 국립대학교병원장 회의’가 9월 7일과 8일 양일간 부여 롯데리조트에서 열렸다.
    충남대학교병원 송민호 원장을 비롯한 전국 10개 국립대학교병원장이 참석한 이날 회의에서는 전공의 육성·수련환경 개선을 위한 병원별 부담현황 공유 및 국가적 지원 요청 방안과 국립대병원 지역거점 의료기관 역할 수행에 따른 공익적 비용 보전 요청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사진

  • 총무과

    총무과

    인권센터 개소 기념 심포지엄

    인권센터 개소를 기념하여 9월 10일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병원 내 인권 현황과 인권센터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충남대학교병원 인권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대내외에 홍보하고, 상호 존중하는 직장 문화 확산을 위한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열렸다.
    행사는 충남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손종학 교수와 국가인권위원회 대전인권사무소 문은현 소장의 축사 및 충남대학교병원 인권센터 유재현 센터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인권의 이해와 인권친화적 조직문화(대전충남인권연대 이상재 사무국장) ▲병원 내 인권현황(대한간호협회 이경희 고문변호사) ▲국립대병원 인권센터 운영 사례(서울대학교병원 인권센터 허성주 인권상담실장) 등 강연이 진행됐다.

    유재현 인권센터장(흉부외과 교수)은 “병원 내 인권보장을 위해 다각적인 차원에서 인권보장 체계를 마련하고, 직원의 인권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우리 병원 실정에 맞는 제도와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인권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공정한 해결책을 찾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관절염센터

    관절염센터

    권역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센터
    심포지엄

    권역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센터(심승철 센터장, 류마티스내과 교수)는 9월 11일 관절염·재활센터 3층 대강당에서 ‘제5차 권역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센터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류마티스내과를 비롯한 정형외과, 재활의학과와 대한의사협회 회원, 병·의원 종사자, 보건전문인력, 충남대학교병원 임직원과 환자, 보호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만성관절염 환자의 임상 진료 실제 과정에 대해 열띤 강좌와 토론이 펼쳐졌다. 총 3부로 나눠진 이번 심포지엄은 주제 발표 후 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류마티스내과 김진현 교수가 좌장으로 진행된 1부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류마티스내과 김진현 교수) ▲척추관절염의 실제 진료 과정(류마티스내과 심승철 교수) ▲통풍의 진단 및 치료(류마티스내과 유인설 교수)에 관한 발표와 토론이, 2부에서는 ▲척추관 협착증(정형외과 이호진 교수) ▲Rotator Cuff Repair(정형외과 이우용 교수) ▲고관절(정형외과 황정모 교수) ▲슬관절 퇴행성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정형외과 주용범 교수)

    ▲족관절 만성관절염-Critical pathway(정형외과 이기수 교수)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3부에서는 ▲견관절, 슬관절(재활의학과 정일영 교수)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어졌다.

    사진

  • 총무과

    2018년도 제3차 고객행복위원회 개최

    9월 11일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2018년도 제3차 고객행복위원회’를 진행했다.
    그동안 고객행복위원회의를 통해 위원들이 건의했던 내용 중 미진한 부분에 대한 조치 결과 및 진행사항에 대하여 논의하고 질의 및 답변하는 시간을 가졌다.
    고객행복위원회는 송민호 원장을 비롯해 구기희 대전중구보건소장, 김정민 YWCA회장, 서지원 하나로내과 원장, 최정훈 세이유외과 원장, 이석봉 대덕넷 대표이사, 이현경·이해희 고객대표 등 총 1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

  • 간호부

    추석맞이 이웃돕기 사랑의 쌀 기탁

    간호부(황윤신 부장)는 추석을 맞이하여 9월 14일 대사동 주민센터 및 문화1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관내 한부모 가정 90세대에 전달될 백미 900kg을 기탁하고,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경로당 두 곳에 추석맞이 송편과 과일을 전달했다.
    충남대학교병원 간호사들은 매년 설날과 추석을 앞두고 2회씩 성금을 모아 어려운 이웃을 위해 마련한 백미를 연 2회씩 14년째 기탁해 오고 있으며, 매월 경로당을 방문해 혈압과 당뇨 체크, 건강상담 등 간호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사진

  • 약제부

    약제부

    약 설명의 날

    약제부(이준숙 부장)는 9월 17일 ‘호흡기 약물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약 설명의 날’을 진행했다.
    지난 3월과 6월에 이어 세 번째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는 호흡기 환자들이 대부분 사용하게 되는 흡입제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안희무 본부장)와 함께 했다.
    이번에 진행된 ‘호흡기 약물의 올바른 사용을 위한 약 설명의 날’ 행사에서는 천식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는 흡입제는 환자의 올바른 사용법이 특히 중요하고, 이에 따라 약물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특수한 약물임을 강조했다.
    또한 약사가 실제 환자의 흡입기 사용법을 세심히 모니터링하고, 환자가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하여 환자의 치료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이준숙 약제부장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 요법을 위해 진행되는 ‘약 설명의 날’ 행사를 지속적으로 열어,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보탬이 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

  • 대전광역치매센터

    석교동 행정복지센터 치매극복
    선도기관 지정

    대전광역치매센터(이애영 센터장 / 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9월 12일 석교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태수), 중구 치매안심센터(센터장 구기희), 석교동 한마음회(회장 남명웅)와 ‘치매사업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서 석교동 행정복지센터가 치매극복 선도기관으로 지정됨에 따라 앞으로 대전광역시에서 치매극복을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석교동 한마음회와 공조하여 ‘치매가 있어도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마을 만들기’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사진

  • 대전광역치매센터

    제11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

    대전광역치매센터(이애영 센터장)와 대전광역시 5개구 치매안심센터는 9월 13일 대전평생학습관 어울림홀에서 제11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 ‘치매, 희망의 날개를 펼치다’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치매유공표창, 치매수기 공모전 시상, 치매예방 인형극과 희망공연, 특별강연이 진행됐다. 치매유공표창에서 충남대학교병원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받았다. 사진

    사진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소식

방송

  • 사진

    프로그램 TJB 8뉴스
    주제 해도 너무한 의료진 폭행
    출연진 권역응급의료센터 유인술 센터장
    방영일자 8월 20일(월)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간이식
    출연진 외과 김석환 교수
    방영일자 8월 25일(토) 오전 7시 4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건강 염려증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소화기내과 이엄석 교수
    방영일자 8월 26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EBS 메디컬 다큐-7요일
    주제 전신경화증
    출연진 류마티스내과 심승철 교수
    방영일자 9월 7일(금) 오후 8시 4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요요반복” 위험 증가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가정의학과 서유리 교수
    방영일자 9월 16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SBS 스브스뉴스
    주제 ‘노인의 날’ 특집 가정형 호스피스
    출연진 가정의학과 윤석준 교수
    권역호스피스센터장
    방영일자 10월 2일(화)

신문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종합점수 100점 만점 1등급
의학신문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8월말 정년 퇴임, 임규, 송규상, 송시헌 교수
쿠키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외과 이진선 교수,성형외과 오상하 교수 강연, ‘제3회 굿바이상처’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상임감사에 전득배 씨 임명
중도일보 내년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완공, 지역의료기관 지각변동 예상
한국일보 충남대학교병원, 행복도시 첫 종합병원 건립 순항
병원신문 外 ㈜월산본가 이혜일 대표,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소외계층 지원기금 1천만 원 기부
금강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권역 의료재활센터, 금산군 장애인 주거환경 개선사업 참여
중도일보 충남대학교병원 전득배 상임감사, 정직·성실하고 겸손한 감사 되겠다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시민건강증진실, 건강지킴이 자리 매김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약제급여 적정성 평가 1등급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2018년도 제4차 국립대학교병원장 회의
뉴스1 外 충남대학교병원, 메르스 격리병실 점검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인권센터 개소 기념 심포지엄 성료
헬스미디어 外 충남대학교병원, 권역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센터 심포지엄 성료
데일리팜 外 원내 조제하던 마약, 외래 처방 전환한 병원의 실험
중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의생명융합연구센터, LMO 안전관리 최우수기관 선정
충청뉴스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석교동 행정복지센터 치매극복 선도기관 지정
메디칼타임즈 外 유방암 환우 위한 ‘굿바이상처’ 성황리 개최
공유경제 外 문화재청, 충남대학교 구 문리과대학(현 행정동) 문화재 등록 예고
중도일보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제11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식 성료
의계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 ‘약 설명의 날’ 개최
MBS 外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우수연제상 수상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