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뉴스룸

CNUH 뉴스

2020.09  /   Vol.322

  • 충남대학교병원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 선정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 주관 ‘2020년도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 공모에서 삼성서울병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최종 수행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 과제는 ‘미래 선도형 K-MedStation 구축을 통한 암 면역‧세포‧대사 치료 글로벌 비즈니스 모델 확립’으로 8년 6개월간 총사업비 376억 원을 들여 수행하며, 2개의 상급종합병원과 17개의 기업이 참여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이 사업을 통해 충남대학교병원과 삼성서울병원은 연구개발 플랫폼과 수익 모델 공유를 통해 정밀의료 기반 면역‧세포‧대사 치료제를 개발하고, 치료 불응성 암과 다양한 불치난치, 희귀 질환들의 근본적 치료 가능성을 높여 글로벌 거점 의료기관의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제3기 대학생 서포터즈 오리엔테이션 개최 성료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7월 29일 관절염·재활센터 3층 대강당에서 ‘제3기 대학생 서포터즈 오리엔테이션’을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번 오리엔테이션은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 방지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화상 회의와 페이스북 등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했다.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제3기 대학생 서포터즈 60명은 공공보건의료 활동과 이벤트 및 SNS 콘텐츠를 제작하고, 시민 대상 캠페인을 직접 기획하는 등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한편,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제3기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에는 공공보건의료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 231명이 지원해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사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출범식 및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온라인 개최 성료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7월 30일 관절염·재활센터 3층 대강당에서 ‘출범식과 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을 비대면 방식으로 개최했다.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대전의 공공보건의료 강화 및 민간・공공 의료기관간 네트워크 활성화 등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보건의료 정책 시행을 위해 출범했다. 출범식에는 국립중앙의료원 정기현 원장, 대전광역시 허태정 시장, 대전시의회 권중순 의장, 대전 서구 을 박범계 국회의원, 유성구 을 이상민 국회의원이 비대면으로 참석해 축사했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이석구 교수가 좌장을 맡아 ▲대전광역시 코로나19 유행 특성과 추이 예측 ▲대전광역시 병상 자원 관리 방안 등의 강연을 진행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

    사진

    임상시험센터 연구진,
    IRB 연례 세미나 & 임상시험 종사자 교육 참여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는 새롭게 변하는 연구의 흐름 속에 IRB 위원, 연구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제 12회 연례세미나를 7월 31일에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연구 대상자의 안전과 보호, 권리를 위한 발판으로 삼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행사로 충남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 의료진들의 발표가 있어 더 뜻 깊었다. 70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가 ‘정신건강 영역에서 디지털 표현형의 활용’에 대한 발표를, 충남대학교병원 심장내과 안계택 교수가 ‘미준수에 대한 대응과 사례’를 주제로 발표했다.

  • 대전광역치매센터

    사진

    대전광역치매센터, 2019 보건복지부
    치매관리사업펑가 전국 2위 달성

    대전광역치매센터는 2019년 보건복지부 치매관리사업평가에서 전국 2위를 달성했다. 보건복지부는 2019년 사업결과를 바탕으로 전국 17개 광역치매센터의 국가치매관리사업 및 지역치매관리사업 수행성과를 평가했으며, 그 결과 대전광역치매센터가 광역치매센터·치매안심센터 역량강화, 치매안심센터 모니터링 및 운영지원, 지역특화사업 연구 및 추진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 세종광역치매센터

    사진

    세종광역치매센터, 2020년 치매전문인력교육 개최

    세종광역치매센터는 8월 27일 세종광역치매센터 2층에서 지역사회 치매유관기관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0년 치매전문인력교육을 개최했다. 치매전문인력교육은 지역사회 치매유관기관 종사자들이 인지프로그램에 활용할 수 있는 ‘치매예방 타이치 교육’과 ‘심리극을 통한 역할극 상담’을 통해 치매 어르신 케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종사자의 역량강화 및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교육내용을 구성했다. 한편 이번 교육에서는 현재 확산중인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 마스크착용 및 발열체크, 손소독을 필수로 시행한 것은 물론 생활 속 거리두기 및 가림막 설치를 통해 방역을 강화했다.

CNUH 사람들

  •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사진
    강창신 전임의, 연구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강창신 전임의(지도교수 박정수)의 연구논문이 최상위 학술지인 2020년도 8월호에 게재됐다. 강창신 전임의는 ‘Impact of low and high partial pressure of carbon dioxide on neuron-specific enolase derived from serum and cerebrospinal fluid in patients who underwent targeted temperature management after out-of-hospital cardiac arrest’란 연구논문을 통해 목표체온 조절치료를 받은 심정지 환자에게 적절한 동맥압 이산화탄소의 범위를 규명하고 신속하게 예측해 치료의 방향성을 결정하고자 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안과

    사진
    김진수 교수팀, 연구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진수 교수가 서울대학교병원 강남센터 연구진들과 공동 연구한 ‘단안 녹내장 환자의 장기추적’ 연구 결과가 세계적 권위의 안과 분야 국제학술지인 에 게재됐다. 연구팀은 5년 이상 장기간 추적 관찰한 단안 녹내장 환자 중 반대쪽 눈에도 녹내장이 발생한 환자들과 그렇지 않은 환자들의 특성을 비교했다. 연구 결과 반대쪽 눈의 높은 안압과 낮은 각막 두께, 시신경유두주위 위축이 큰 경우 녹내장 발생 확률이 높았다. 반대쪽 눈에 녹내장이 발생한 집단은 진단 당시 양쪽 눈의 안압, 각막 두께, 시신경유두주위 위축 정도가 비슷한 반면, 한쪽 눈에만 녹내장이 있었던 집단은 양쪽 눈의 안압, 각막 두께, 시신경유두주위 위축 정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소식

방송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다한증
    출연진 흉부외과 유재현 교수
    방영일자 7월 29일(수) 오후 7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부작용 없는 암 치료.. 어디까지 왔나
    출연진 방사선종양학과 박준수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8월 16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메니에르병
    출연진 이비인후과 김윤중 교수
    방영일자 8월 19일(수) 오후 7시 30분

신문

  • 대전일보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나용길 원장,의료의 지역균형 선도
    중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연구중심병원 육성R&D사업 선정
    데일리메디外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제3기 대학생 서포터즈 오리엔테이션 개최
    메디칼타임즈 류마티스내과 심승철 교수, 쇼그렌증후군 종착지 림프종
    금강일보外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출범식·공공보건의료 심포지엄 온라인 개최 성료
  • 헬로디디 충남대학교병원 윤환중 원장, 미래 의학 청사진 그리자
    대전일보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나용길 원장,
    환자 만족 최우선 공공의료 새 패러다임 구축
    중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강창신 전임의,
    연구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뉴스1外 대전광역치매센터,
    2019보건복지부 치매관리사업펑가 전국2위 달성
    대전일보外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진수 교수팀,연구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