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뉴스룸

CNUH 뉴스

2020.10  /   Vol.323

  • 충남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2020년 사회공헌위원회 개최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이 8월 26일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사회적 책임이행 및 사회적 가치실현을 위한 ‘2020년 사회공헌위원회’를 개최했다. 충남대학교병원 사회공헌위원회는 병원 주요 보직자 7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사회공헌 활동 의사결정 협의체로서 사회공헌사업 계획 수립 및 평가, 사회공헌 사업 수행 및 운영에 관하여 심의·의결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사회공헌위원회 운영 및 사회공헌 전략과 추진 체계 검토에 대해 의견을 공유했으며, 사회공헌 활동 프로그램 개편(안)과 2020년도 사회공헌 활동 추진계획(안) 건에 대해 논의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 1등급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이 8월 25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 결과 1등급을 받았다. 관상동맥우회술은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막힌 경우 다른 부위의 동맥 또는 정맥을 이용해 막힌 부위를 우회하는 새로운 혈관을 만들어주는 외과적 수술이다. 이번 평가는 2018년 7월부터 2019년 6월까지 허혈성 심질환으로 입원한 환자에게 관상동맥우회술을 실시한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총 81기관 대상으로 이뤄졌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업무협약 체결

    사진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9월 2일 4층 대회의실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의약품 연구개발을 위한 전문인력 및 지식 교류 등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의료제품 허가 및 임상시험 자문을 위한 전문인력 교류, 의료제품 안전 관련 전문지식 공유, 의약품 연구개발을 위한 공동사업 기획 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이며,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임상시험 관련 자문을 위한 전문 인력풀을 구축해 교류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의약품 등 임상시험을 실시할 수 있는 인력 및 시설을 갖추고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8월 10일 의약품 등 임상시험 실시기관으로 지정받았다.

  • 대전지역암센터

    사진

    지역아동센터대전광역시지원단 키즈리본 박스 전달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는 8월 26일 미래세대 암예방 프로그램인 ‘키즈리본 홍보’의 일환으로 지역아동센터대전광역시지원단에 키즈리본 박스를 전달했다. 키즈리본 홍보는 암 예방 효과가 가장 높은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암예방 홍보사업으로 2017년부터 기획되어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키즈리본 박스는 대전지역의 150개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 및 청소년들의 암 예방생활 실천화와 암 발생 감소를 위한 건강습관 형성을 위해 손소독제, 칫솔치약 세트 등 보건관리 물품으로 구성됐다.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사진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 개소 10주년 기념 발자취 사진전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일환 중 하나인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의 발자취 사진전이 대전역 문화갤러리에서 8월 31일부터 9월 4일까지 진행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의 개소 1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사진전을 개최했으며, 초창기 모습과 건강강좌, 자조모임 운영 등 10년간 운영모습에 대한 사진 15점을 전시한다. 시민건강증진실은 대전역 지하철 1호선 지하 1층에 위치하며 전문상담 간호사 2명이 상주하여 공휴일, 주말을 제외한 주중에 9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한다. 현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언택트) 운영 중이다.

  •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센터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센터
    심포지엄 성료

    충남대학교병원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센터는 9월 26일 관절염·재활센터 3층 대강당에서 개원의 및 전국 의사를 대상으로 ‘제7회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센터 심포지엄’을 개최 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만성관절염의 최신지견’으로 만성관절염의 전문적인 과학적 지식을 포함하여 실제 질환별 진료 상황에 대한 강좌와 토론으로 진행했으며, 총 238명이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막기 위해 온라인으로 생중계 되었다. 총 3부로 나눠진 이번 심포지엄은 주제발표 후 토론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센터는 2013년 4월 정부지원으로 개원해, 2020년에는 보건복지부로부터 제2기 공공전문진료센터로 지정되었다.

  • 대전광역치매센터

    사진

    대전봉우중·오정중학교 치매극복 선도학교 현판전달

    대전광역치매센터는 올해 초 치매극복 선도학교로 지정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시행하지 못했던 대전봉우중학교(교장 김혜순), 대전오정중학교(교장 오현숙)에 치매극복 선도학교 현판을 전달하였다. 치매극복 선도학교 지정은 전교생과 교직원이 교육에 참여하여 치매라는 병을 이해하고 관심을 가짐으로 환자와 가족이 지역사회에서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사회를 조성하는 것이 목적이며, 가정과 사회에서 치매환자와 가족을 이해하고 응원하는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전광역시에서는 44개 학교가 치매극복 선도학교로 지정돼 운영 중이며, 치매극복 선도학교에 동참을 희망하는 대전지역 초·중·고등학교는 대전광역치매센터 또는 관할 치매안심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 대전광역치매센터

    사진

    코로나19 대응 독거노인 인지건강 비대면 사업 진행

    대전광역치매센터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독거노인 두뇌지킴이 사업의 일환으로 ‘독거노인 인지건강’ 전화상담을 진행했다. 인지건강 전화상담은 독거노인과 1:1 매칭 된 두뇌지킴이가 전화상담을 통해 독거노인의 근황을 파악하고 인지건강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이다. 대전광역시의 독거노인 두뇌지킴이 사업은 2016년 대전광역치매센터 시범사업으로 시작해 2018년부터 5개구 치매안심센터로 확대돼 현재까지도 활발하게 진행 중인 사업이다. 지역사회에서 고립되기 쉬운 독거노인 가정에 두뇌지킴이가 직접 방문해 인지학습지, 수공예, 치매예방체조 등 인지프로그램을 진행해 어르신의 인지건강을 지키고 우울감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 바 있다.

  •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사진

    공공보건의료사업 기획 워크숍, 온·오프라인 개최 성료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9월 18일 대전 인터시티 호텔에서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와 공동으로 ‘충청권역 공공보건의료사업 기획 및 실행 과제 도출 워크숍’을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원인분석을 통한 지역사회 공공의료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지역 일차의료서비스 질 향상 및 사업 담당자 간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하여 기획되었으며, 대전지역 보건의료기관 및 충청권 의료원 등 유관기관 업무 담당자 등이 참석하여 공공보건의료사업의 업무 경험을 공유했다. 이번 워크숍은 ▲공공보건의료사업 개념 이해와 사례 ▲공공보건의료사업 기획 실습을 주제로 박웅섭 교수(가톨릭 관동대학교)가 맡아 진행됐다.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소식

방송

  • 사진
    프로그램 KBS 생생토론
    주제 코로나19비상 의료계 현실은
    출연진 응급의학과 유인술 교수
    방영일자 9월 4일(금) 오후 7시 40분
  • 사진
    프로그램 대전 MBC
    주제 코로나19 재확산 성큼, 9월 고비 넘기려면
    출연진 공공보건의료사업실 안순기 교수
    방영일자 9월 6일(일) 오후 8시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코로나 독감 트윈데믹 예방은?
    출연진 공공보건의료사업실 안순기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9월 13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담도·담낭 결석
    출연진 소화기내과 이엄석 교수
    방영일자 9월 16일(수) 오후 7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SBS 모닝와이드
    주제 신생아 학대한 산후도우미
    출연진 소아청소년과 강준원 교수
    방영일자 9월 18일(금) 오후전 7시 30분

신문

  • 대전일보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나용길 원장,강력한 의지로 또 한번의 위기 이겨내야
    충청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관상동맥우회술 적정성 평가 1등급
    디트뉴스外 내분비대사내과 강예은 교수,
    대한갑상선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중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2020년 사회공헌위원회 개최
    충청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지역아동센터대전광역시지원단 키즈리본 박스 전달
    연합뉴스外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첨단 방사선 암 치료기'뷰레이 메르디안'본격 가동
    대전일보外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황창호 교수,
    국제학술지 편집인 위촉
  • 디트뉴스外 대전광역치매센터,
    대전봉우중·오정중학교 치매극복 선도학교 현판 전달
    중도일보外 대전광역치매센터,
    코로나19대응 독거노인 인지건강 비대면 사업 진행
    디트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센터 심포지엄
    사전등록 실시
    대전일보外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의계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 외과 이경하 교수,
    The Best Poster Award 수상
    충청신문外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공공보건의료사업 기획 워크숍,
    온·오프라인 개최 성료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