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의료

부작용은 최소화, 치료 효과는 극대화

세총충남대학교병원
첨단 방사선 암 치료기 '뷰레이 메르디안'

세총충남대학교병원은 지난해 아시아 지역에서 다섯 번째(국내에서 세 번째), 수도권 외 지역에서는 국내 최초로 첨단 방사선 암 치료기인 '뷰레이 메르디안(ViewRay, MRIdian)'을 도입해 이슈가 된 바 있다. 뷰레이 메르디안은 종양 부위에 정확하게 방사선을 조사해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첨단 암 치료 기기로 충청권의 의료 수준을 향상시키고 암 환자의 수도권 쏠림 현상을 억제하는 데 상당 부분 기여하고 있다.

사진

사진

사진

사진

방사선 치료 부작용을 최소화한 '뷰레이 메르디안'

업계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 승인을 받은 뷰레이 메르디안은 자기공명영상(MRI)과 방사선치료기가 결합된 장비로 암 환자들이 방사선 치료를 받으면서 생기는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치료 효과를 극대화하는 최첨단 장비로 꼽힌다. 일반적인 방사선치료 장비는 치료 전에 X-선 또는 컴퓨터단층촬영 영상을 얻어 종양의 위치를 파악한 뒤 방사선을 조사한다. 하지만 이 같은 방식의 영상은 종양과 정상조직의 대조도가 진단용 영상만큼 높지 않고 종양의 실시간 위치를 확인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또한 환자의 미세한 움직임에 따라 종양의 위치도 조금씩 달라질 수 있어 실제 종양의 크기보다 넓게 방사선 치료를 해야 하는 단점을 안고 있다. 이로 인해 방사선에 의한 종양 주변의 정상 장기가 손상되는 부작용이 불가피했다. 그러나 뷰레이 메르디안은 환자의 방사선 치료 중 실시간 MRI로 정확한 종양의 위치 확인이 가능하다. 환자의 움직임이나 호흡 등으로 인한 종양의 위치 변화까지(움직임까지) 파악한 뒤 정확한 부위에 방사선을 조사함에 따라 추가 방사선 피폭 등의 부작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움직이는 종양 실시간 MRI 영상 추적, 특정 위치에서만 방사선 치료 가능

폐나 간은 호흡에 따라 움직임이 크기 때문에 그 안에 생긴 종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노력이 필요하다. 뷰레이 메르디안은 움직이는 종양을 실시간 MRI 영상으로 추적하다가 종양이 특정 위치에 있을 때만 방사선으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방법은 방사선 치료 시간이 약간 길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치료 범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그만큼 정상 장기가 받는 방사선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치료에 따른 추가적인 피폭 등 부작용의 위험성 또한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부작용 최소화하고 효과 높여 환자 만족도 최상

뷰레이 메르디안은 방사선 치료에 따른 부작용은 최소화하고 효과는 끌어 올려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특히 주변의 정상 조직과 종양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에도 뷰레이 메르디안을 적용할 수 있다. 간암, 췌장암, 전립선암 등은 CT 영상만으로는 종양과 정상 조직을 구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러나 MRI를 이용하면 종양과 정상 조직을 보다 쉽게 구별할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한 방사선 치료가 가능하다. 일반적인 방사선 치료는 5주 또는 6주 가량으로 치료 기간이 긴 편이지만 최근 방사선 치료 기기의 발전으로 일부의 경우에는 한 번에 많은 방사선을 전달해 방사선치료 기간을 1주 또는 2주 이내로 짧게 마치는 것이 가능해졌다. 한 번에 많은 방사선을 전달하는 만큼 정확한 조준이 필수적인데, 뷰레이 메르디안은 MRI로 종양을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방사선 치료에 매우 특화된 기계이다. 다만, 모든 암종의 방사선 치료에 적용할 수 없고, 일부 환자는 MRI 장비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뷰레이 메르디안을 이용한 치료는 방사선종양학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