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사람들

빛나는 사람들

  • 안과

    사진

    김정열 교수 논문 국제학술지『Retina』게재안과 김정열 교수팀(창원경상대학교병원 이우혁 교수)이 안구 건조증 환자를 대상으로 빛간섭단층혈관조영술의 반복성을 분석하여 세계적인 학술지『Retina』에 게재했다. 안구 건조증은 현대인이 겪고 있는 흔한 안구 질환 중 하나이며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TV 등 여러 비디오 매체의 발달로 안구 건조증상과 함께 눈물 막 파괴시간이 짧은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다. 연구팀은 눈물 막 파괴시간이 5초 이하인 그룹에서 빛간섭단층혈관조영술의 반복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것을 밝혀냈으며 이번 연구로 빛간섭단층혈관조영술의 결과에 눈물 막 파괴시간이 미치는 영향을 규명했다. 이는 안구 건조증이 동반된 다양한 안과 환자의 진단 및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성형외과

    사진

    오상하 교수 논문 국제학술지『Biomaterial Sciences』게재성형외과 오상하 교수팀(충남대학교 의과대학 해부학 김동운 교수, 미생물학 최철희 교수, 화학과 조우경 교수)의 ‘ZW-DOPA를 이용한 실리콘에 의한 피막형성 억제(Zwitterionic polydopamine coatings suppress silicone implant-induced capsule formation)’ 논문이 유럽 생체재료 학회(European Society for Biomaterials) 공식 학회지『Biomaterial Sciences』에 게재됐다. 충남대학교 화학과 조우경 교수가 보유한 합성물질 ZW-DOPA는 설포베타인 구조의 쯔비터이온 도파민 유도체로 선행연구를 통해 해양 방오소재로서의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또 이 물질을 인체에 삽입하는 실리콘에 코팅하였을 때 거부반응 감소와 피막형성을 저하시키는 효과를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으로 확인하였다. 이는 실리콘 삽입물의 가장 큰 문제점인 피막구축을 예방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소화기내과·외과

    사진

    은혁수 교수·김석환 교수 논문 국제학술지『Hepatology』게재소화기내과 은혁수 교수와 외과 김석환 교수는 한국과학기술원 정원일 교수팀과 간섬유화 치료의 새로운 타겟으로 mGluR5(metabotropic glutamate receptor-5)를 규명해 국제저명 술지『Hepatology』에 게재했다. 간섬유화는 바이러스성, 알코올성, 비알코올성 지방간질환 등 여러 원인에 의하여 간 손상의 결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아직까지도 그 발생의 기전이나 원인 세포들이 자세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이번 연구를 통해 자연살해세포 특이적 mGluR5 결여 시 간섬유화가 악화되며, 반대로 자연살해세포에서의 mGluR5 발현 증가 시 항섬유화 기전들이 활성화되어 간섬유화가 현저하게 호전됨을 한국과학기술원 정원일 교수 연구팀과 함께 세포 단위, 동물 단위 그리고 인체 유래물 단위에서 종합적으로 증명했다.

  • 응급의학과

    사진

    송호걸 전공의 국제학술지『Journal of Clinical Medicine』논문 게재응급의학과 송호걸 전공의(지도교수 박정수)의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 SCI급 저널『Journal of Clinical Medicine』에 게재됐다. 송호걸 전공의는『Using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OHCA) and Cardiac Arrest Hospital Prognosis (CAHP) scores with modified objective data to improve neurological prognostic performance for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survivors』연구논문을 통해 목표체온조절치료를 받은 심정지 생존자를 대상으로 OHCA 점수와 CAHP 점수를 측정하였고, 상대적으로 객관성이 떨어지는 ‘비관류시간’을 CT, MRI, 그리고 바이오마커로 대체하여 심정지 환자의 예후를 이른 시간에 예측 후 치료의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송호걸 전공의는 “본 연구를 통해 심정지 이후 자발순환이 돌아온 환자의 신경학적 예후를 이른 시간 내에 예측 가능하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의 일원으로 폭넓은 지식으로 환자를 대하고 동시에 연구 수행에도 정진하겠다”라고 말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재활의학과 정일영 교수 국가연구과제 선정재활의학과 정일영 교수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2021년 우수 신진연구 지원사업’과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에서 주관하는 ‘공공기반 재활운동 빅데이터 플랫폼 기술개발사업’에 각각 최종 선정됐다. 한국연구재단의 우수 신진연구 지원사업은 신진연구자들의 우수연구자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정일영 교수가 지원한 연구과제는 ‘기능적 근적외선 분광법(fNIRS)을 이용한 좌뇌 및 우뇌 언어기능평가에 따른 뇌활성 비교 연구’로 이번 사업 선정에 따라 3년간 연구비를 지원받게 되며, 좌·우 대뇌 심층 언어평가를 진행하면서 뇌활성도 평가를 시도하는 최초의 연구이며 대표적인 좌뇌언어평가도구(K-WAB)와 우뇌언어평가도구(RHLB)를 둘 다 이용하는 게 특징이다. 우뇌언어평가도구는 이번 연구를 통해 한국판으로 확립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임상적인 평가와 함께 실제 뇌활성도 변화를 객관적으로 측정해 언어에 대한 기초연구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정형외과 송주호 교수 논문 국제학술지『ARTHROSCOPY』게재정형외과 송주호 교수가 발표한 개방형 근위 경골 절골술(O자형 다리로 휜 사람의 무릎을 곧게 펴는 수술)에 대한 연구논문 2편이 슬관절 및 관절경 분야 SCI 국제학술지『ARTHROSCOPY』에 게재됐다. 이번 논문을 통해 개방형 근위 경골 절골술 대상 선정 시 환자의 나이에만 의존하기보다는 개개인의 연골 상태 역시 감안해야 하고 경첩 부위 골절과 경첩의 위치가 교정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나이에 따라 관찰되던 임상 결과가 연골 상태 등급을 보정한 후 상쇄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개방형 근위 경골 절골술의 대상 선정 시 나이보다는 환자 개개인의 연골 상태를 감안해서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을 증명했다. 특히 수술 시 작은 오차가 교정 결과에 큰 차이를 가져올 수 있어 국제적으로도 교정의 정확도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송주호 교수의 논문은 근위 경골 절골술을 시행받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회귀분석을 통해 경첩 부위 골절의 형태와 경첩의 위치가 교정의 정확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