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뉴스

CNUH 뉴스

2021.07  /   Vol.332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제1차 정신건강 입원영역 적정성 평가 ‘1등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처음 실시한 ‘제1차 정신건강 입원영역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정신건강 입원영역 적정성 평가는 정신건강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표준화와 건강보험·의료급여 영역 정신건강 입원 서비스의 통합적인 질 관리를 위한 평가로 올해 처음 시행했다. 2019년 8월부터 2020년 1월까지 6개월 동안 의원급 이상 455기관(상급종합병원 39기관, 종합병원 84기관, 병원 177기관, 정신병원 100기관, 의원 55기관)의 정신건강의학과에 정신 및 행동장애로 입원한 환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했다. 정신건강 입원영역 적정성 평가는 ▲입·퇴원 시 기능평가 시행률 ▲입원 중 정신증상 또는 이상반응 평가 시행률(조현병) ▲정신요법(개인정신치료) 실시횟수 ▲재원(퇴원)환자의 입원 일수, 퇴원 후 30일 이내 외래 또는 낮병동 방문율 등 총 8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가 진행됐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주)이에이치엘바이오 업무협약

    6월 9일 ㈜이에이치엘바이오(이홍기 대표)와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충남대학교병원은 ㈜이에이치엘바이오와 공동의 프로젝트를 설정하여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잠재적인 사업기회 발굴과 실현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 협약 사항으로는 ▲첨단재생의료 공동연구 활동에 관한 사항 ▲연구를 위한 시설·장비·정보의 공동 활용에 관한 사항 ▲기술정보 교류를 위한 학술회의, 세미나, 워크숍 공동개최 등의 연계·협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윤환중 원장은 “첨단재생의료 분야는 희귀·난치병환자 등에 새로운 치료대안이 될 수 있는 미래의료 핵심기술로 평가받고 있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이에이치엘바이오의 신기술과 충남대학교병원의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수준의 첨단재생의료 기술개발 및 산업 경쟁력를 확보하여 국민건강과 신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반부패·청렴 서약식

    6월 1일 감사실 주관으로 고위직 대상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서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반부패·청렴 서약식은 투명하고 공정한 공직윤리 조성을 위한 고위직의 강한 의지 표명과 지역을 대표하는 공공의료기관으로 청렴 실천 의지를 담고 있다. 윤환중 원장은 “서약식을 시작으로 다양한 청렴 행사와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투명하고 깨끗한 공직풍토 조성에 앞장서겠다”라며 “올바른 청렴문화의 정착과 확산이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모든 직원들이 노력해 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IRB 연례세미나

    의학연구윤리심의위원회는 6월 18일 관절염·재활센터 3층 대강당에서 IRB위원, 연구자 등을 대상으로 제13회 IRB연례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김정란 IRB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장효정 법무지원팀장이 임상연구 관련 법률과 규정에 대한 발표와 IRB위원이자 소아청소년과 교수인 강준원 교수가 동의 취득 이해와 고려사항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제2차 관절염 바로알기 캠페인

    6월 22일 권역 류마티스 및 퇴행성 관절염센터(심승철 센터장/류마티스내과 교수)는 관절염센터 1층 로비에서 ‘2021년 제2차 관절염 바로알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해 워킹스루 방식으로 방역지침 및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진행되었고, 건강부스 운영 및 캠페인 활동, 다양한 교육자료를 제공하는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희망의 꽃 배달 캠페인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신장내과 교수)은 지난 5월 20일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희망의 꽃 배달해 드려요!’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번 희망의 꽃 배달 캠페인은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코로나19로 인해 꽃 소비가 줄어 어려움 겪는 화훼농가 돕기에 동참하여 꽃 소비 문화 촉진 및 지원을 위해 진행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지역사회통합돌봄 공공보건의료 구축 업무협약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5월 26일 대전광역시사회서비스원(유미 대표이사)·대전광역시공공보건의료지원단(안순기 단장)과 지역사회통합돌봄 공공보건의료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보건·의료·복지분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사항은 ▲지역사회통합돌봄을 위한 공공보건의료 연계 및 협력 ▲지역사회통합돌봄 보건·의료·복지 분야 자문위원회 공동운영 ▲지역주민의 보건복지 증진 및 기관 공동발전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공공보건의료사업단 대학생 서포터즈 온라인 발대식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5월 27일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제4기 대학생 서포터즈 온라인 발대식’을 진행했다. 5월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충남대학교병원 제4기 대학생 서포터즈는 참신한 아이디어와 미디어 콘텐츠 제작 능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공개모집을 통해 60명을 선발하였으며, 공공보건의료사업 참여 및 소식을 알리는 메신저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권역책임의료기관 전략 모색 워크숍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안준기 단장/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은 6월 15일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 교육훈련센터와 공동주관하고 충남대학교병원이 후원하는 충청권 공공보건의료 강화를 위한 ‘권역책임의료기관 전략 모색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의료공공성 및 공공보건의료 정책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공보건의료 확충을 위한 권역책임의료기관으로 국립대학교병원 역할 및 전략을 모색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북한이탈주민 건강검진 지원사업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북한이탈주민의 건강권 보호 및 건강증진을 위해 ‘2021년 북한이탈주민 건강검진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2009년 북한이탈주민정착지원사무소, 사단법인 새조위(새롭고 하나된 조국을 위한 모임)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에 관한 협약을 시작으로 2012년부터 지원사업을 진행하여 현재까지 총 165명의 북한이탈주민에게 종합건강검진을 지원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광역시 5개구 보건소 업무협약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김제룡 소장/외과 교수)는 6월 1일 대전광역시 5개구 보건소와 공동으로 대전시민의 암 건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역구의 사회적·경제적 요인에 따라 암 발생 양상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예방적 암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맞춤형 암 관리 사업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진행됐다. 주요 협약 사항은 ▲근거기반의 지역 암관리사업 공동 추진 ▲지역민을 암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암예방 활동의 체계적 수행 ▲지역 내 암관리 전문인력의 교육 ▲지역사회 다양한 암관리 자원 연계 등을 협력하기로 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소아청소년완화의료 캐릭터 선정

    소아청소년완화의료센터(임연정 센터장/소아청소년과 교수)는 6월 14일 캐릭터 공모전 수상작을 발표하고, 늘봄나래의 캐릭터로 개나리를 모티브로 한 ‘늘봄이’를 선정했다. 또한 수상작과 응모작품 일부를 원내에서 전시했다. 대상에 선정된 ‘늘봄이’는 희망이라는 꽃말을 가진 개나리를 모티브로 하여 어린이들이 친근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노란색 컬러가 특징이다. 봄의 따사로움과 개화라는 밝은 이미지를 통해 환아에게 희망을 전한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광역치매센터 워크북 개발

    대전광역치매센터(오응석 센터장/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치매예방수칙 3·3·3에서 권고하고 있는 읽기, 쓰기를 활용한 『나만의 필사노트 연필소리』 워크북을 개발했다. 이번 워크북은 나태주 시인의 작품을 포함한 총 30편의 시로 구성되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개소 1주년 기념

    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정은희 센터장)는 대전충청권 최초로 충남대학교병원에 선정되어 개소 1주년 기념 ‘알레르기질환 온라인 아카데미’를 비대면으로 진행했다. 이번 아카데미는 ▲학교(어린이집, 유치원)에서의 천식 관리방법 ▲아토피피부염 관리방법 등으로 진행하였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광역시보조기기센터 개소 10주년 기념

    대전광역시보조기기센터(양신승 센터장/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개소 10주년을 기념하여 영상 제작과 이용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한편, 보조기센터는 ‘대범이’라는 캐릭터 이름을 선정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세종시 최초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세종충남대학교병원(나용길 원장)은 6월 15일부터 72병동(41병상) 정형외과와 비뇨의학과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운영을 시작했다. 세종특별자치시 최초로 가동하는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는 보호자나 간병인을 대신해 전문 간호 인력이 24시간 질 높은 입원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환자의 간병을 담당하면서 병원에 상주하던 보호자는 간병에 대한 부담을 덜어 직장 및 가정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장점과 환자·가족들은 간병인 고용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상당 부분 덜 수 있다. 특히,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은 보호자도 지정된 면회시간에만 출입할 수 있기 때문에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감염질환 확산 통제, 환자 안전 관리 집중 등 입원 서비스의 질 향상이 기대된다. 나용길 원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 환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입원 치료받을 수 있도록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을 운영하게 됐다”라며 “앞으로도 질 높은 의료 환경 조성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난임클리닉 본격 운영

    세종충남대학교병원에서도 ‘인공수정 및 체외수정 시술’이 가능해졌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으로부터 각각 난임시술 의료기관, 배아생성 의료기관 지정을 받아 여성의학센터 내 난임클리닉을 개소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현재 난임부부에게 이뤄지는 인공수정 및 체외수정시술(시험관아기시술)은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에서 지정한 기관에서만 지원 대상자에 한해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정부지원 혜택을 받아 시술할 수 있으며, 난임시술(자궁내 정자주입시술, 체외수정시술) 의료기관은 복지부가 배아생성 의료기관으로 질병관리청이 각각 지정한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여성의학센터 난임클리닉은 난임부부 시술에 필요한 교수진, 박사 연구원, 보조 전담인력을 확보하고 환자별 개별 배양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성공적인 임신을 위한 최적의 환경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삼우씨엠건축사무소 발전기금 5천만 원 기부

    지난 5월 24일 ㈜삼우씨엠건축사사무소 허인 사장으로부터 발전기금 5천만 원을 기부받았다. 1976년 설립돼 올해 창립 45주년을 맞은 삼우씨엠은 PM(Program Management), CM(Construction Management), 감리, 설계 등 건설산업 전 분야에서 대한민국 건축산업과 역사를 함께하며 대표적인 건설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올해는 국내 최고를 넘어 세계 초일류 건설사업관리 전문기업으로 도약을 위해 건축설계는 물론 부동산 개발사업, 인프라사업, 하이테크 프로젝트, 해외사업, 친환경 설계 등 건설 관련 토탈서비스 제공으로 업계의 또 다른 발전 방향을 제시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김거민 화백 작품 기증

    지난 5월 27일 김거민(72) 화백의 작품 ‘달과 물고기와 한 잔의 술’(유화, 10호 크기)을 기증받았다. 김거민 화백은 홍익대 미술대학을 졸업하고 작가의 길이 아닌 평범한 직장인으로 퇴직한 이후 본격적으로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은퇴 직전에 근무했던 직장이 광고기획사의 광고제작국장이어서 감춰진 역량을 발휘할 수 있었지만 마음에는 항상 그림을 그리고 싶은 열망이 가득하여 은퇴 후 세종시에 정착해 한국미술가협회 소속으로 작품 활동을 이어왔으며 여러 작가와 함께 전시회도 수차례 참여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헤리티지 자산운용 발전후원금 3억 원 기부

    6월 15일 헤리티지 자산운용 송현석 대표로부터 발전후원금 3억 원을 기부 받았다. 송현석 대표는 “기부는 사회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힘이 되는 만큼 앞으로도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 따뜻한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세종충남대학교병원도 국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막중한 역할에 최선을 다해 줄 것으로 믿는다”라고 말했다. 나용길 원장은 “코로나19로 모두 어렵고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송현석 대표의 소중한 기부 뜻에 맞춰 최선을 다해서 진료하고 더욱 신뢰받는 병원으로 발전해 나가겠다”라며 “발전기금은 소중한 곳에 쓰일 수 있도록 하겠다” 라고 말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하나시티즌 공식 지정병원 업무협약

    지난 5월 20일 대전하나시티즌(허정무 이사장)과 상호협력 및 공식 지정병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통해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대전하나시티즌 홈경기 시 구급차와 의료진 파견 등 응급환자 발생을 대비한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고 선수단의 수술 또는 치료가 필요한 경우 최선을 다해 협조하기로 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한국장기조직기증원 뇌사관리 업무협약

    한국장기조직기증원(문인성 원장)과 5월 31일 장기기증 활성화를 위한 뇌사관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사항은 ▲뇌사추정자의 적극적인 발굴과 신속한 연락체계 구축 ▲뇌사장기기증자의 이송 없는 신속한 뇌사판정 및 효율적인 관리 수행 ▲기증을 위한 의료정보 취득의 보장 및 진료 행정지원 협조 ▲뇌사추정자 이송 필요시 적극 협조 등을 연계·협력하기로 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세종충남대학교병원·세종시·한국수목원관리원 업무협약

    6월 4일 세종충남대학교병원(나용길 원장)과 세종특별자치시(이춘희 시장), 한국수목원관리원(류광수 이사장)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각 기관이 협력해 지역사회 발전과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프로젝트 공동개발과 이를 위해 연구 및 교육에 필요한 시설, 장비 등을 공동 활용하고 연구 인력도 교류할 계획이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세종시장애인체육회 업무협약

    6월 7일 세종시청 5층 접견실에서 세종시장애인체육회(이춘희 회장/세종시장)와 상생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한 역량과 자원 활용을 통한 협력체계 구축으로 장애인 체육발전과 선진 의료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됐다.

미디어 속 행복

방송보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심장판막질환
    출연진 흉부외과 심만식 교수
    방영일자 5월 19일(수) 오후 6시 5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속속 드러나는 백신 예방효과
    출연진 가정의학과 윤석준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5월 23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8뉴스
    주제 잇따르는 심정지.. 위험천만 여름등산
    출연진 심장내과 권희진 교수
    방영일자 6월 14일(월)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소아빈혈
    출연진 소아청소년과 임연정 교수
    방영일자 6월 16일(수) 오후 6시 5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증상없는 침묵의 살인자 췌장암
    출연진 소화기내과 이엄석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6월 20일(일) 오후 8시 30분

신문보도

  • 뉴시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희망의 꽃 배달해 드려요 캠페인
    디트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제1차 정신건강 입원영역 적정성 평가‘1등급’
    충청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제4기 대학생 서포터즈 온라인 발대식 개최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반부패·청렴 서약식 개최
    중도일보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워크북『나만의 필사노트 연필소리』개발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심장내과 박재형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대전일보 [컬럼]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정은희 교수,소아 알레르기와 천식
    병원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주)이에이치엘바이오,
    첨단재생의료 공동연구개발 업무협약 체결
    병원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2021년 북한이탈주민 건강검진 지원사업 실시
    충청뉴스 外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권역책임의료기관 전략 모색 워크숍 개최 성료
    의협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어린이공공전문진료센터,
    소아청소년질환 연수강좌 개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