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사람들

빛나는 사람들

  • 감염내과

    사진

    김연숙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감염내과 김연숙 교수팀(감염내과 천신혜 교수, 카이스트 의과학대학원 신의철 교수)의 ‘코로나19 환자에서 나타나는 자연살해 세포 변화 규명’ 논문이 국제저명 학술지인 알레르기 및 임상면역학 저널『The 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gy』최근호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자연살해 세포의 기능 이상을 중증 코로나19 환자에서 처음으로 규명하게 됐다.

  • 안과

    사진

    김정열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안과 김정열 교수팀(건양대 안과 이민우 교수)이 ‘고혈압과 고도근시가 망막 시신경섬유층 두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논문이 국제저명 학술지인『Plos One』최근호에 게재됐다. 이전까지 고도근시와 고혈압이 망막 신경섬유층 손상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가 발표된 적은 있으나, 두 질환이 동반되어 있을 경우 시신경섬유층 손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었다. 이번 연구는 향후 고혈압 환자에서 시신경섬유층 손상이 의심이 되어 그 두께를 분석할 때 안과 의사가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를 제시하여 망막, 녹내장 환자 등의 진단 및 치료 계획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비인후과·의공학과

    사진

    협업을 통한 디자인 출원 완료이비인후과와 의공학과가 협업하여「반폐쇄성도훈련(semi- occluded vocal tract exercise, SOVTE)을 위한 마스크형 개발」의 국내 디자인출원(제30-2021-0038653호)을 완료했다. 본 디자인은 이비인후과 구본석 교수와 강영애 언어치료사 그리고 의공학과 신재남 의공기사가 협업으로 진행했다. 이번 디자인은 다양한 조음 환경에서 연습할 수 없다는 기존 SOVTE 훈련의 단점을 극복했다.

  • 비뇨의학과

    사진

    김계환 교수 한국운동재활학회 우수연구자상세종충남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김계환 교수가 한국운동재활의학회의 ‘2021 우수연구자상’ 공모에서 우수연구자상을 받았다. 우수연구자상은 2020년에 게재된 SCI(Science Citation Index) 또는 SSCI(Social Science Citation Index) 논문의 교신저자나 제1저자이면서 그 논문에 2018년~2019년 운동재활학회지(Journal of Exercise Rehabilitation, JER) 논문을 참고문헌으로 가장 많이 인용한 연구자에게 수상한다. 김계환 교수는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장과 미래의학연구원장을 겸하고 있으며, 한국운동재활학회 수석 부회장을 맡는 등 활발한 교육 및 학술활동을 펼치고 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