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
충남대학교병원
-
대전·세종·충청지역 최초
간이식 100례간담췌외과 간이식팀
간담췌외과 간이식팀(송인상 교수, 전광식 교수, 김석환 교수,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외과 한선종 교수)이 최근 대전·세종·충청지역 최초로 간이식 수술 100례를 달성했다. 이번 100례 달성은 2011년 7월 첫 생체 간이식을 시작한 이래로 12년 만에 이룬 값진 결과이다. 2018년 4월부터는 독립적인 체계를 구축하여 본격적인 간이식 수술을 진행했으며 이후 빠른 성장을 이루어 지난 5년간 80건의 간이식을 시행했고 그중 74건은 생체 간이식이었다. 또한 2021년 5월부터 모든 기증자에 대해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을 안정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특히, 혈액형 부적합 생체 간이식은 전체의 30%를 차지하며 이는 수술 전 환자의 항체를 제거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필요로 한다.
-
국제학회 학술상 3관왕
응급의학과
응급의학과 의료진이 최근 국제 학술대회에서 3개 분야 학술상을 휩쓸며 세계 속에서 대한민국 응급의학의 위상을 드높였다. 응급의학과 의료진은 최근 미국 필라델피아에서 개최된 2023년 미국심장학회 소생의학 심포지엄에서 3개 분야 학술상을 받았다. 연구진은 심정지 환자에 대한 소생의학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연구와 의학적 기여를 인정받아 3개 분야 학술상 석권이라는 기염을 토했다. 먼저 응급의학과 윤정아 전공의(박정수 지도교수)는 심정지 후 생존자 예후 예측을 위한 뇌 자기공명영상 해석의 표준화에 대한 독창적인 연구로 최우수 구연 발표상을 수상했다. 이어 응급의학과 유연호 교수는 심정지 후 생존자에게서 뇌 척수액 배액과 신경학적 예후 연관성을 주제로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뿐만 아니라 소생의학 연구팀(응급의학과 박정수, 민진홍, 안홍준, 정원준, 인용남, 강창신 교수)은 2021부터 3년 연속 폴 더들리 화이트 국제학자상을 받았다.
-
대한심장학회 우수논문상
심장내과 박재형 교수
심장내과 박재형 교수가 최근 2023년도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정상 한국 성인에서 비알콜성 지방간지수가 증가함에 따라 고혈압의 발생이 증가한다』는 주제의 논문으로 2023년 대한심장학회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박재형 교수는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과 고혈압 간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것은 조기 개입 및 환자 맞춤형 예방 조치의 길을 열 수 있다”면서 “향후 연구에서 이 연관성의 원인을 깊이 분석해 환자를 위한 특정 치료 및 공중보건 계획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박재형 교수는 고혈압과 관련된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비알콜성 지방간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특히 규칙적인 건강 검진과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함을 강조했다.
-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국제학술대회 학술상
마취통증의학과 홍부휘 교수
마취통증의학과 홍부휘 교수가 최근 열린 2023년 제100회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국제학술대회(100th KoreAnesthesia)에서 이영주 학술상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홍부휘 교수는 최근 3년 동안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공식 학술지인『Korean Journal of Anesthesiology(이하 KJA)』에 출간한 논문이 학회와『KJA』의 위상을 높인 공헌을 인정받아 학술지원금과 함께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영주 학술상은 최근 3년간 대한마취통증의학회 공식 의학저널인 대한마취통증의학회지 발전에 공헌한 연구자 한 명을 선정해 수상하는 상이다. 홍부휘 교수는 “의국의 여러 교수님들과 선후배 동료들 덕분에 좋은 연구를 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도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들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들을 꾸준히 수행하며 환자 진료와 연구 모두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대한내분비학회 국제학술대회 연구 본상
내분비대사내과 이현승 교수
내분비대사내과 이현승 교수가 10월 28일 대한내분비학회 국제학술대회 ‘SICEM 2023’에서 연구 본상을 받았다. 대한내분비학회 연구 본상은 지난 3년간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실적과 연구계획서 및 학회 공헌도를 바탕으로 매년 1명의 내분비대사학 전임교원에게 수여되는 최고 권위의 학술상이다. 이현승 교수는 “앞으로도 내분비대사질환의 병태생리 연구를 수행하여 몸이 아픈 환자들에게 최고 수준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진료를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새로운 질환 치료물질을 개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
대한림프부종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연제상
재활의학과 황창호 교수
재활의학과 황창호 교수, 울산대학교 의공학부 구교인 교수팀의 공동 연구『림프관재생을 위한 프리스탠딩 혈관형성 연구(Free-Standing Angiogenesis Trial for Potential Lymphangio-regensis)』가 최근 2023년 대한림프부종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연제상을 받았다. 황창호 교수 연구팀은 림프부종에서 다능성 혈관세포를 기반으로 혈관내피성장호르몬(Vascular Endothelial Growth Factor: VEGF) 농도차이를 이용한 림프관 재생을 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이 있음을 발표했다. 황창호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빈 관을 이용한 성장호르몬 농도 차이를 유발하여 신생혈관의 프리스탠딩 발아(sprouting)를 유도하는 결과물을 얻었다.
-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우수초록상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강다현 교수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강다현 교수가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국제학술대회(KATRD International Conference 2023) 및 제136차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초록상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강다현 교수는 면역항암제 투여를 받는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서울아산병원·화순전남대병원·양산부산대병원과 함께 다기관 전향적 코호트 연구를 수행하여 면역항암제 치료 예후에 대한 새로운 예측인자를 발굴한 우수한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강다현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추가적인 혈액검사 없이 기존의 혈액검사(CBC) 결과를 이용하여 계산 가능한 면역관문억제제 점수(Immune Checkpoint Inhibitor Score(IChIS))를 개발하여 면역항암제 치료의 예후 예측에 도움이 됨을 확인했다.
-
대한심장학회 젊은연구자상
심장내과 안수연 전임의
심장내과 안수연 전임의가 2023년도 대한심장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2023년 젊은연구자상을 받았다. 공모전을 통해 순환기학 관련 연구 중 우수한 연구성과를 거둔 젊은 연구자에게 수여한다. 안수연 전임의는『심장자기공명영상을 이용한 APE/Ref-1 유전자조작 헤테로 마우스의 심장 스트레인 분석』연구에서 APEX1 유전자의 일부분을 제거한 쥐와 대조군을 사용하여 심장자기공명영상의 기능적 분석 및 변형(Strain) 분석을 AI를 이용한 방법으로 진행했고 그 결과 APEX1 유전자의 감소된 발현이 고혈압과 연관된 심부전의 조기 형질 발현과 일부 연관 있음을 시사했다.
-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구연 발표상
응급의학과 윤정아 전공의
응급의학과 윤정아 전공의(박정수 지도교수)가 2023년도 대한응급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Best oral presentation award(우수구연 발표상)를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윤정아 전공의가 발표한 『심정지 생존자의 초기 뇌 자기공명영상에서의 겉보기확산계수 값에 대한 정량적 분석을 통한 신경학적 예후 예측』 제목의 연구논문이 학술대회에서 중요성을 인정받아 수상하게 됐다. 윤정아 전공의는 “뇌 자기공명영상은 심정지 생존자의 신경학적 예후 예측을 위한 유용한 검사이지만 아직 이를 위한 측정 혹은 해석에 대한 표준화가 부족하다”면서 “본 연구를 통해 위와 같은 제한점을 개선하고자 했으며 후속 연구를 통해 뇌 자기공명영상의 신경학적 예후 예측에 대한 표준화에 기여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
119구급서비스 발전 유공자 표창
응급의료센터 원동민 간호사
응급의료센터 원동민 간호사가 119구급서비스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11월 21일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원동민 간호사는 응급한 상황에 놓여 있는 대전시민들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해 헌신했으며 동료 의료진 및 소방 관계자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통해 환자 상태에 따라 위급한 환자가 보다 신속하게 치료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원동민 간호사는 “응급한 상황에 직면해 우리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들의 다급하고 불안한 마음에 작은 힘이 되려는 마음으로 환자들을 대한다”면서 “동료 의료진 및 소방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대전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지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
국제학술지 게재
이비인후과·충남대학교 공과대학 연구팀
이비인후과 박용호 교수팀과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유기재료공학과 허강무 교수팀의 협력연구가 작년 『Carbohydrate polymers(IF 11.2)』게재에 이어 후속 연구로 다시 화학공학 분야 국제학술지 『Chemical Engineering Journal(IF 15.1)』에 게재됐다. 연구는 유기재료공학과 대학원생 레티푹 학생과 이비인후과 대학원생 위양 학생이 공동 주저자로 연구했으며 이비인후과 박용호 교수와 유기재료공학과 허강무 교수가 공동책임저자로 지도를 했다. 연구진은 “기초과학자와 임상의사과학자의 협력연구가 연구의 방향성과 기획 및 환자의 치료를 위한 의미 있는 결과를 얻는데 큰 도움이 됐다”면서 “앞으로도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 결과를 얻기 위해 협력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국제학술지 게재
마취통증의학과·의공학 연구팀
마취통증의학과 조유민·홍부휘 교수와 의공학과 이동헌 교수, 의과대학 백동현 학생(본과 2학년)의 공동연구가 최근 국제학술지『Scientific Report』에 게재됐다. 이번에 게재된 논문은 「빗장위 상완신경총 차단을 위한 딥러닝 기반 최적 뷰(view) 탐지 개발(Optimal view detection for ultrasound‑guided supraclavicular block using deep learning approaches)」이란 주제로 수행된 공동연구이다. 연구팀은 “상지의 수술을 위한 마취 방법으로 매우 흔하게 시행하는 상완신경총 차단을 할 때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더 정확한 위치를 파악하고 시술자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고자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면서 “앞으로 초음파 영상에 인공지능을 이용한 다양한 보조진단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환자에게 정확하고 안전한 진료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하겠다”라고 말했다.
-
국제학술지 게재
간호연구팀
간호연구팀(장인숙(연구 책임자), 김성림, 임원재, 김가애, 배경호, 김예린)과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명화 교수의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International Journal of Medical Informatics』 최근호에 게재되었다. 이번 게재된 논문은『간호 지식관리 통합 플랫폼 구축 및 효과 평가;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an integrated evidence-based nursing knowledge management(I-EBNKM) platform in real-world clinical environments』를 주제로 다뤘다. 이번 연구는 2022년도 의생명연구원 간호연구 역량강화 사업의 연구비 지원으로 간호부와 충남대학교 간호대학이 함께 협력하여 임상 연구역량 강화 및 근거기반의 우수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시도됐다. 본 플랫폼은 국내 의료현장에서 처음으로 구축됐으며 간호연구 역량강화 사업을 통해 국제저명학술지 게재와 더불어 임상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한 근거기반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보여준 첫 사례가 될 것이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
대한수부외과학회 추계학술대회 최우수 연제상 및 우수 심사상
정형외과 이승후 교수
정형외과 이승후 교수가 최근 2023년 대한수부외과학회 추계학술대회 Young Invetigator’s Camp Session에서 최우수 연제상 및 우수 심사상을 수상했다. 이승후 교수는 이번 학회에서 『링 핀을 이용한 긴장대강선 고정을 통한 주두(肘頭) 골절의 치료에서 이상적인 링 핀의 길이와 간격 : 생역학적 연구(Ideal pin length and interval in tension band wiring using ring pins for transverse olecranon fracture: a biomechanical study)』 논문을 발표했다. 이승후 교수는 연구를 통해 상대적으로 흔한 골절로 분류되는 팔꿈치 골절 중 하나인 주두 골절의 수술적 치료시 적절한 고정물의 길이와 간격의 설정을 위한 생역학적 근거를 마련했다.
-
대한소아내분비학회 추계학술대회 우수 구연상
소아청소년과 김유미 교수
소아청소년과 김유미 교수가 최근 제53차 대한소아내분비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고 10월 27일 밝혔다. 김유미 교수는 ‘소아청소년 시기 발병 당뇨병 분자 유전분석에 대한 전향적 연구’ 결과를 발표했으며, 이 과제는 2022년도 한국연구재단 개인연구 기본과제(분자유전학적 분석을 이용한 소아 및 청소년 발병 당뇨병에 대한 정밀의학 적용)에 선정돼 2025년 2월까지 연구비를 지원받아 진행된다. 소아청소년 발병 당뇨병은 크게 1형 당뇨와 2형 당뇨, 단일유전형 당뇨(신생아 당뇨-Neonatial diabetes, MODY-Maturity onset diabetes of the young)로 구분되며, 2형 당뇨의 경우 과거에는 추가 원인 분석에 대한 검사가 제한적이었지만 최근에는 유전자 지도 정립과 유전체 분석의 발전으로 세부 원인이 점차 규명되고 있다.
-
한국병원약사회 병원약사상
유미선 약제부장
유미선 약제부장이 지난 11월 25일 더케이호텔서울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한국병원약사회 2023년도 병원약사대회에서 병원약사상을 수상했다. 유미선 약제부장은 평소 성실함을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업무추진과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국민보건 향상 및 약사들의 위상 강화, 권익 신장에 힘써온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