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에 2
폐암 수술 환자에게는 수술 후 컨디션을 최적화시키고, 호흡기계 합병증을 예방하는 호흡 재활이 시행된다. 이러한 재활치료의 가장 큰 목적은 암 수술 후 호흡능력과 운동능력을 최대로 향상시켜 일상생활에서 활동의 범위가 넓어지고,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종 목표다.
수술 후 환자 컨디션을 최적화하는 호흡 재활
폐암의 수술은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수술 방법이 결정됩니다. 종양의 크기가 작은 경우(2cm 미만)에는 쐐기 절제술 또는 분절 절제술을 시행하지만, 보통 엽 전체를 제거하는 엽 절제술(lobectomy)이 많이 사용되는 수술 방법입니다.
폐절제술 이후에는 폐 기능이 감소하여 수술 전과는 다르게 숨을 쉴 때 호흡이 가빠질 수 있으며, 평소보다 걷는 거리가 줄어들거나 운동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통증 등으로 가래 배출 능력이 저하되어 폐렴이나 가래로 인해 폐의 일부가 팽창된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부피가 쭈그러드는 무기폐 등이 쉽게 발생하므로 수술 후 환자의 컨디션을 최적화시키고, 호흡기계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호흡 재활의 최대 목표입니다
환자 건강에 맞춘 재활치료 방법 설정
수술 후 재활치료를 시행하기 전 병력, 수술 전 활동 범위와 운동 능력, 증상 문진, 정밀한 폐 진찰을 시행하여 환자 개개인에 맞는 재활치료의 목적을 설정하고 치료방법을 고안합니다.
재활치료의 가장 큰 목적은 암 수술 후 호흡능력과 운동능력을 최대로 향상시켜 일상생활에서 활동의 범위가 넓어지고,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단순히 치료 교육뿐만 아니라 호흡 재활의 의의를 확실히 설명하고, 환자분들이 필요성을 인식하여 자립치료의 동기부여를 하는 데 가장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먼저 들숨 시 호흡근력 강화, 폐활량 증가, 가래 배출 등을 위한 호흡법 훈련을 시행합니다. 심폐운동치료에는 트레드밀이나 사이클링을 이용한 개개인에 맞는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을 시행하며, 상하지 근력 운동과 유연성 운동을 진행합니다. 이 같은 호흡 재활 프로그램은 호흡 재활 전담 물리치료와 함께 진행되며 모든 훈련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맞춤형으로 진행됩니다.
가장 중요한 호흡 재활, 금연
수술 전 호흡 재활은 폐와 관련된 환자의 상태를 최적화할 수 있으며, 수술 후 합병증 예방과 수술 후 빠른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호흡 재활은 금연입니다. 금연하지 않고 수술하는 경우 폐 합병증의 확률이 높아진다고 밝혀졌습니다.
복식호흡(심호흡)은 횡격막이 수축되어 폐 하엽의 무기폐를 예방할 수 있게 하는 호흡방법입니다. 흡입기 훈련은 흡입용량을 늘리며 무기폐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으로 충분히 기침을 할 수 없는 경우를 대비하여, 통증을 감소시키면서 가래 배출을 촉진시키는 허핑 기침을 연습하거나 자세 및 보조기침 등을 교육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호흡과 가래 배출 연습은 수술 후부터 시작하려고 해도 좀처럼 잘되지 않으므로, 수술 전부터 시작하여 충분히 숙련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