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5

행복뉴스

사진

사진
행복 뉴스

지역민의 건강을 위한 충남대학교병원의 발걸음이 바쁘다. 찾아가는 암 예방캠페인, 시민건강강좌, 병원 성장을 위한 기부소식까지 충남대학교병원이 만들어가는 행복이야기를 담아보았다.

사진

발전후원회 제10차 정기이사회

발전후원회 제10차 정기이사회가 지난 3월 29일(화)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개최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이철호 발전후원회 회장을 비롯하여 오명주 충남대학교의과대학 총동창회장 등이 참석하였다. 이철호 회장은 “충남대학교병원이 국가 의료혁신의 중심으로

심으로 펼쳐간다는 큰 비전을 가지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서 기쁘고,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 사업, 취약 계층 의료비 지원 사업, 의학 연구 및 교육 지원 등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별히 이 자리에서 대전기독요양병원 홍승원 원장이 “충남대학교병원이 국가 중심병원으로 나아가고 건강한 지역과 사회를 만들기 위해 작은 보탬이 되고 싶다”라고 소감을 말하며 발전기금을 기탁했다.

사진
사진

대전웰니스병원 김철준 원장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기금 1천만원 기부

대전웰니스병원 김철준 원장이 3월 28일(월) 원장실에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기금 1천만원을 기부했다. 김철준 원장은 “우리지역의 유일한 국립대병원인 충남대병원이 국가 중심병원으로 나아가는 길에 보탬이 되고 싶었다”며 “나날이 발전해가는 충남대병원과 그 중심에 있는 모교인 충남대 의과대학과 병원을 항상 응원하겠

응원하겠다”라고 소감을 말하며 기금을 기탁했다. 재활전문 및 뇌신경 질환 전문 병원인 대전웰니스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김철준 원장은 대한재활의학회 정책위원 등으로 활동하며 재활의학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사진
사진

「배려교통문화 실천운동」 릴레이 캠페인

충남대학교병원은 전국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배려 교통문화 실천운동」 SOS 1000만 릴레이 캠페인에 참여했다. 이번 캠페인은 법무부가 추진 중인 범국민 교통문화 실천운동으로, 「S (시작해요! 나부터), O (오늘부터 !지금), S (서로 배려를! 다 같이)」이라는 슬로건 아래, 운전자는 보행자를 대형차는 소형차를 여성과 초보운전자를 배려하고 양보운전 실천과 보복운전 근절 등 서로 배려하는 교통문화를 실천하는 운동으로서 캠페인 송에 맞춰 율동 동영상을 촬영해 SNS에 올린 후 다음 주자를 지정해 이어가는 릴레이 방식으로 전개하는 운동이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창원경상대학교병원으로 부터 다음 릴레이 주자로 지목받았으며, 이에 따라 원장을 비롯하여 보직자 및 100여명의 직원들이 4월 7일(목)부터 8(금) 이틀간 병원 곳곳에서 다양한 율동과 흥겨운 안무로 캠페인 영상물을 촬영했다. 이날 촬영된 충남대학교병원 「배려교통문화실천운동」 동영상은 충남대학교병원 홈페이지(https://www.cnuh.co.kr/home/index.jsp)및 공식 SNS에 게재 되었다.

사진
사진

제 2회 세종시민을 위한 건강강좌

「2016년도 제 2회 세종시민을 위한 건강강좌」가 3월 24일(목) 오후 1시 이마트 세종점 문화센터에서 열렸다. 이날 강좌에는 산부인과 강병헌 교수가 강사로 나서 『임신중 건강한 엄마와 태아를 위한 영양상식』이라는 주제로 강의를 펼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세종시민을 위한 시민건강강좌는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개최 해 오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시민들의 접근성을 용이하기 위하여 「이마

「이마트 세종점 문화센터」에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상반기 건강강좌 일정은 지난 달 25일(목) 오전 11시 『우리아이 척추는 바르게 자라고 있을까?』 에 대한 김봉옥 원장의 특강을 시작으로, ▲어린이의 눈건강 (4.21일, 오후 4시) ▲어린이의 아토피성 피부염 (5.26일, 오전 11시)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세종시 의료공백 해소 및 응급환자에게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충남대학교병원 세종의원」을 개원하여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238-1 번지 (LH 세종특별본부 내 별동) 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행복도시 세종시민이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제1의 건강도시로서 자리매김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세종충남대학교병원」건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8월 기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사진
사진

세이유외과의원 윤석현 원장(둔산점),
최정훈 원장(시청점) 발전기금 기부

세이유외과의원 윤석현 원장과 최정훈 원장이 충남대병원 발전기금으로 각각 1천만원을 기부했다. 윤석현 원장(둔산점)은 “지역사회를 뛰어넘는 사랑의 의술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중추병원으로 우뚝 서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원을 결심했다”며, “충남대병원을 통해 의료분야 곳곳에 따뜻한 관심과 배려가 닿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기대한다”고 말하며 기금을 전달했다. 최정훈 원장(시청점)은 “직접 환자를 보내는 보호자와 같은 마음으로서 누구나 믿고 편안하게 진료 받을 수 있는 지역거점병원인 충남대병원의 발전에 일조하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며 후원의 뜻을 밝혔다.

사진
사진

세계 파킨슨병의 날 기념 건강강좌

세계 파킨슨병의 날을 기념해 4월 14일(목) 오후 1시 부터 4시까지 노인보건의료센터 5층 강당에서 건강강좌를 열었다. 이번 강좌는 이애영 대전광역치매센터장 인사말을 시작으로 ▲파킨슨병의 새로운 치료법과 잘못된 치료들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오응석 교수) ▲파킨슨병 치매(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이주연 교수) ▲파킨

▲파킨슨병 환자의 식이 및 연하장애조절(충남대학교병원 나은주 영양팀장) ▲파킨슨병 및 치매에 좋은 운동(한국건강태극권연구회 박성기) 에 대한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되었다. 이애영 치매센터장은 “우리나라 파킨슨병 환자는 약 7~10만 명 정도로 추산하며 노인인구가 많아짐에 따라 환자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파킨슨병치매 역시 꾸준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
사진

2016년도 제 1회 고객행복위원회

4월 20일(수) 11시 행정동 3층 세미나실에서 2016년도「제 1회 고객행복위원회」를 열었다.
김봉옥 원장을 비롯한 원내 당연직 위원 5명과 외부위원 구기희 대전 중구보건소장, 김정민 대전YWCA회장, 서지원 하나로 내과 대표원장, 최정훈 세이유외과 대표원장, 이현경 고객대표 총 10명으

명으로 구성된 고객행복위원회는 ▲의료분야 ▲서비스분야 ▲시설분야 ▲이미지 분야 ▲기타 분야에 대하여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해 개선의견 및 조치내용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다양한 의견들을 제안했다. 김봉옥 원장은 “고객만족 향상을 위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이 적극 반영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과의 소통활동을 강화해 보다 나은 서비스 개선을 실현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사진
사진

암센터 「찾아가는 암 예방」 캠페인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는 대전지역 대학교 캠퍼스에서 「찾아가는 암예방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이번 찾아가는 암 예방 캠페인은 생애주기별 맞춤형 암 예방 홍보사업의 일환으로, 대학교 캠퍼스를 찾아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국민 암 예방 10대 수칙 지키기와 암 모형전시 및 유방암 자가 체험 프로그램 등을 통하여 암이라는 질병은 예방과 조기 검진을 통하여 극복가능 한 질병이라는 것

라는 것을 알리고자 마련되었다. 한편, 이번 캠페인은 3월 29일(화) 충남대학교에서 시작되어, 4월 5일(화)에는 한남대학교에서 진행되었으며, 5월3일(화) 우송대학교, 9월6일(화) 한밭대학교, 10월 4일(화) 목원대학교, 11월 1일(화) 배재대학교에서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시민들의 왕래가 잦은 대전역사에 위치한 「시민건강증진실」과 유성온천역사의 「건강다솜방」을 통해서도 암 예방의 중요성에 대하여 홍보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진
사진

‘김정현 가정의학과’ 김정현 원장,
‘기태석 치과’ 기태석 원장 발전기금 기부

지난 3월 29일 김정현 원장(김정현 가정의학과)과 기태석 원장(기태석 치과)이 병원발전기금으로 각각 1000만원을 기부했다. 김정현 원장은 “도랑물이 모여서 시냇물을 이루고 시냇물이 큰 강물과 바닷물을 이루듯이 작은 것들이 모여 큰 것을 이루는 힘을 믿는다”며 “충남대병원 발전후원회를 통해 충남대병원 곳곳에 전달되는 아

되는 아름다운 나눔이 지역과 국가 의료발전에 크게 기여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하며 기금을 전달했다. 기태석 원장은 “지역거점병원인 충남대병원의 발전을 위한 후원에 자긍심을 갖고 기쁘게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의료의 질 향상과 지역민의 건강증진 기여에 앞장 서 달라”고 당부하며 기부소감을 밝혔다.

사진
사진

제 13회 대전 3대 하천 마라톤 대회 참가

조덕연 진료처장을 비롯한 원내 마라톤 동호회 및 직원 120여명은 충청권 최고의 마라톤 대회인 ‘제 13회 대전 3대 하천마라톤 대회’에 참석하여, 대전천·갑천·유등천에서 불어오는 향긋한 봄내음을 만끽하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직원 간 화합의 장을 마련하였다. 특히, 이날 마라톤 대회에서 충남대학교병원직원들은 「암 검진을 받읍시다!」라는 조끼를 입고 하나된 마음을 담아 메시지를 시민들에게 전달하였다. 사진

방송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사진

사진 JTBC 뉴스룸
일   시   2016. 3. 24(목) 저녁 8시 40분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사진

사진 TJB 닥터리포트
일   시  2016. 4. 3(일) 저녁 8시 10분
출연진  가정의학과 서유리 교수
주   제   무리한 다이어트, 지방간에 독

사진

사진 KBS 뉴스광장
일   시    2016. 4. 7일(목) 오전 7시 20분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주   제   카페인 보다 산책

사진

사진 TJB 메디컬플러스
일   시 2016. 4. 8(금) 저녁 6시 10분
출연진  정형외과 주용범 교수
주   제   퇴행성 무릎관절염

신문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사진

대전일보 外  한국여자의사회 신임 회장 김봉옥 충남대병원장 취임
중도일보 外   충남대병원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 MOU
보건타임즈 外  서울대·충남대병원, ‘메르스 돌연변이 감염력’ 검증
머니투데이 外   충남대병원 발전기금 행렬 ‘잇따라’
메디파나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찾아가는 암 예방 캠페인 펼쳐
충청투데이   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지역 암센터 이용자 급증… 수술만족도 크게 향상됐죠"

부서별 교육 및 행사일정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