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열다

건강정보1

겨울 스포츠 손상의 재활

겨울 스포츠 종목이 점차 일반 생활체육으로 보편화되고,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을 맞이하게 되면서 겨울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키와 스노보드 등 역동적인 재미를 더한 스포츠가 활성화되고 있지만, 스포츠 손상 발생 위험은 그에 따라 더욱 증가하는 추세이다.

겨울 스포츠에서 발생하는 손상 부위는 주로 머리와 안면부, 경추부 및 무릎으로, 특 히 스포츠 손상의 위험이 높은 스키와 스노보드에서 지면 충돌에 의한 손상이 주로 발생한다. 뇌진탕은 하계 스포츠 종목들과 비교하면 약 2배 정도의 높은 빈도로 발생 하고 있다. 뇌진탕이 발생하면 의식 소실이나 전산화 단층촬영(CT)에서 뇌출혈 소견 이 없더라도, 기억상실이 있거나 인지 기능이 저하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 하다. 이를 통해 스포츠 활동 복귀 시점을 결정할 수 있다.

스키, 스노보드와 같은 스포츠 활동 중에 무릎 인대 손상 또는 골절이 발생한 경우 합 병증 예방과 기능 회복을 위해 초기부터 적극적인 재활치료가 필수적인데, 크게 두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사진

첫째는, 관절과 주위 연부조직이 굳게 되는 구축(contracture)을 예방하는 것이다. 팔다리 골절의 경우 골절 부위 치유를 위해 몇 주 동안 부목·석고 고정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관절 구축을 예방·치료하기 위해 고정을 마친 직후부터 적극적인 수 동적, 능동적 관절 운동이 필요하다. CPM(Continuous Passive Motion)이라 불리는 수동적 관절운동장치가 많이 쓰이고 있는데,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재활센터에서는 무 릎 관절뿐 아니라, 어깨, 팔꿈치, 손목, 손가락, 발목 관절에도 CPM 장비를 이용하여 관절운동범위 향상에 힘쓰고 있다.

둘째는, 근력 및 기능을 회복하는 것이다. 인대 손상 또는 골절 수술 후 침상에 누워 만 있게 되면 팔다리 및 척추의 근육량이 점차 감소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손상 부위 가 잘 치유되어도 근 기능 저하로 인해 일상생활을 하는 데에 적잖은 장애가 남을 수 있다. 따라서 손상 후 재활치료실과 침상에서 적극적인 근력강화 운동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누운 상태에서는 다리 뻗어 들기, 두 발을 침대에 대고 무릎을 세운 상태에 서 엉덩이 들기, 앉은 상태에서 양쪽 발씨름하기와 같은 훈련을 할 수 있다. 재활치료 실에서는 피트니스 센터에서 보는 것과 유사하지만 보다 전문적인 재활치료 장비들 로 효과적인 근력강화훈련을 할 수도 있다.(그림 1) 또한 탄력이 있는 쎄라밴드와 같은 치료용 고무밴드를 사용하여 각각의 근육에 저항을 주면서 근력강화운동을 할 수 있다.

사진

2014 소치 동계올림픽 기간에 발생한 스포츠 손상 분포 (선수 100명당)

사진

수중치료는 하지 관절질환에서 치료 효과가 입증되어 있다. 물의 부력을 통해 관절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여줌으로써, 관절통을 감 소시킬 뿐 아니라 근력 및 균형능력을 향상시킨다. 평지에서는 걷거나 뛰기 어려운 환자도 물 속에서는 운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충남대학교병원 의료재활센터에서는 첨단 장비인 무중력 트레드밀을 보유하여 하지 골절로 인해 완전체중부하가 어려운 환 자의 재활치료에 사용하고 있다.(그림 2) 트레드밀에 부착되어 골반과 하체 부위를 둘러싼 공기주머니를 부풀려 체중의 최대 80% 까지 지지해줌으로써, 평지에서는 보행이 어려운 환자들도 효과적으로 보행 훈련을 할 수 있게 된다. 통증이 감소하고 근력이 호 전되면, 기능 향상을 위해 균형 훈련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그림 3)

스포츠 손상 후 또는 수술 후 초기부터 이처럼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받을 때, 손상 전 상태에 가까운 건강한 신체로 회복될 수 있 을 것이다. 겨울 스포츠 활동에 복귀한 후에는 슬로프의 경사도, 기상 조건 및 설질, 장비 상태를 면밀히 살펴 재손상 발생 위험을 줄이는 것도 필요하다. 사진

첨단 장비 무중력 트레드밀

·하지 골절로 완전체중부하가 어려운 환자의 재활치료에 효과적
·체중의 최대 80%까지 지지
·평지보행어려운환자의보행훈련

관절염·재활센터가 보유한 1인용 보행 풀, 15미터 대형 풀

충남대학교병원 관절염·재활센터에서는 기존의 1인용 보행 풀 뿐만 아니라, 15미터 길이의 대형 풀을 보유하여 다양한 인대 손상·골절 환자에게 효과적인 재활치료를 제공하고 있다.

  • 사진

    그림 1_근력강화를 위한 기계 운동

  • 사진

    그림 2_탈체중부하 보행훈련

  • 사진

    그림 3_균형 훈련

  • 사진

    15미터 대형 풀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