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의의 의술1

조기 위암의 치료 결정,
어떻게 이루어지나?

암을 치료하는 주요 목적은 암 조직을 모두 제거해 추후 암이 그 부위에 재발하거나 다른 장기로 퍼지는 것을 막는 것이다. 조기 위암의 경우 암의 진행 패턴에 따라 내시경절제술이나 절제 수술 등의 치료 방침을 결정할 수 있다. 암이 위에만 국한돼 있을 경우에는 내시경절제술이 효과적이지만 위 주변 림프절까지 전이됐거나 침범이 예상된다면 절제 수술을 진행한다.

사진

진료전문분야 |
역류성 식도염 및 기타 식도염, 식도암, 위암,
소화성 궤양, 기능성 소화불량증, 위염

진료시간 |
(오전) 화, 금 (오후) 목

학력 |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의학사
충남대학교 의과대학원 석사

경력 |
충남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학회활동 |
소화기내시경학회 캡슐 내시경 연구회 위원
대한 소화관 운동학회 역류성 식도염 연구회 위원
소화기암학회 영양위원회 위원

사진

사진

조기 위암 진단에 대한 환자의 희비

검진 내시경에서 이상 소견이 발견돼 소화기내과 외래로 내원한 환자들은 대부분 얼굴에 수심이 가득해 의사의 입만 바라보고 있다. 내시경 사진과 조직 검사 결과지를 한참 바라보던 의사의 입에서 “조기 위암입니다”라는 이야기가 나오면 일단 안도의 한숨이 절로 나온다. 이후 한 번 더 희비가 갈리는 순간은 “내시경으로 절제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은 “수술해야 할 것 같습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순간이다. 내 주치의는 무엇을 보고 이렇게 결정한 것인지 많은 환자들이 궁금해 하고, 그 결과에 실망해 다른 병원의 2차 의견을 얻어 보고자 하기도 한다.

암의 진행 패턴과 치료 방침

조기 위암 치료 방침의 결정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 위장관의 벽은 크게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안쪽부터 점막, 점막하층, 근육, 장막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중 점막 및 점막하층에 암의 침범이 국한된 경우 조기 위암이라고 한다. 점막하층을 넘어 근육을 침범한 경우 진행성 위암으로 분류한다(그림 1).
의사들이 조기 위암의 치료 방침을 결정하는 방식을 이해하려면 먼저 암의 진행 패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상피세포는 점막의 가장 윗부분, 음식물이나 소화액과 맞닿는 부분의 세포를 말하는데, 위암은 이 상피세포에서 발생한다. 이후 점점 커지게 되면 점막하층, 근육층으로 침범 범위를 넓히게 된다. 이 과정에서 암은 림프관을 침범하게 되는데, 림프관은 몸의 조직에 들어와 있는 작은 혈관이다. 혈관은 말 그대로 혈액이 지나다니는 도로인데, 동맥, 정맥 등이 8차선 도로라면 림프관은 골목길을 연상하면 쉽다. 암세포는 림프관을 지나 혈액을 타고 위 바깥쪽의 림프절에 도달하게 된다. (그림 2) 림프절은 우리 몸의 백혈구 등 면역 세포들이 감염 등에 대항하기 위해 모여 있는 일종의 초소이다. 암은 림프절을 침범한 이후 더 큰 혈관을 따라 전신으로 퍼지게 된다.

사진
사진

림프절 전이 여부의 중요성

위암으로 수술을 시행한 환자들을 조사해 봤더니 암의 크기가 작고 점막에 국한돼 있으며 림프관 침범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 림프절 전이가 없었다. 암을 치료하는 원칙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암조직을 모두 제거해서 추후 암이 그 부위에 재발하거나 다른 장기로 퍼지는 것을 막는 것이다. 내시경 절제술은 암이 위에만 국한되어 있을 때 효과적이고, 만약 위 주변부의 림프절까지 침범이 예상된다면 그 부분까지 절제할 수 있는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당연하다. 내시경으로 위암을 진단한후 추가로 복부 CT를 시행하는 이유도 이러한 림프절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그림 3).
대개 점막하층으로 침범한 경우 처음부터 수술을 권유하는 경우도 있고 내시경 절제술을 시행했어도 절제한 위암의 조직 검사에서 점막하 침윤이 깊거나 림프관 침범이 발견된 경우 림프절 전이가 추후 발생할 우려 때문에 추가로 수술을 권유하는 경우도 있다.
조기 위암의 내시경 절제술은 입원 기간이 짧고 전신마취의 위험이 없으며, 위를 보존하기 때문에 시술 후 삶의 질이 개선되고 장기 치료 성적이 수술에 비견될 만큼 우수한 시술 방법이다. 일부 위암 수술 환자에게서 식사량이 줄면서 삶의 질이 감소하는 경우가 있지만 모든 환자에게서 그런 것은 아니고 대부분의 환자들이 수술 전과 마찬가지의 삶을 영위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암을 깨끗이 절제하는 것이기 때문에 의사가 내시경 시술을 권했다고 마냥 기뻐할 일도, 수술을 권했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다. 위 절제술 및 내시경 절제술 모두 조기 위암을 치료하는 한 수단일 뿐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암을 깨끗이 절제하는 일이다.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