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창

공간 곳곳에 담긴 아이와 부모를 위한 배려,
소아청소년센터

사진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지역 내 어린이가 많다는 사실을 감안해
소아청소년과 병동과 진료시스템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10개 분야로 나눠진 세분화된 진료시스템에서부터 통합진료가 가능한
소아청소년센터와 쾌적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병동까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소아환자를 대하는 특별한 방법을 소개한다.

전문화·세분화 된 진료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전문화, 세분화가 특징이다. 신생아, 소아유전대사, 소아내분비, 소아심장, 소아신경, 소아호흡기·알레르기, 소아응급 분야 등에 전문의가 구성돼 있으며, 본원에서 소아 소화기·영양, 소아신장, 소아혈액종양분과 지원을 받아 10개 세부분야에 대한 진료가 이뤄진다.

센터 내 통합 진료 관리

소아청소년 진료 구역은 101병동, 신생아실, 신생아중환자실, 소아청소년센터 외래, 소아 주사실, 소아 중환자, 소아응급 구역으로 배치돼 있다. 외래진료가 이뤄지는 소아청소년센터는 메인스트리트 중앙에 자리하고 있다. 소아정신건강의학과 소아재활의학과 진료가 같이 이뤄지며 언어치료실, 심리치료실, 놀이치료실 뿐 아니라 호흡기 검사실, 육아상담실, 수유실이 센터 내에 있어 통합 진료 관리가 가능하다. 각종 알레르기 검사 및 소아 폐기능 검사를 센터내에서 수행하며, 센터 앞에는 영상의학과, 진정치료실, 채혈실이 자리해 검사 진행의 동선도 편리하다.

아이들과 부모의 긴장 완화를 위한 공간

소아 주사실은 1층 외래 주사실 내 채광 좋은 곳에 별도로 자리해 주사에 대한 아이들의 긴장과 부모의 피로감을 잠시 내려놓을 수 있다. 소아 주사실에서는 소아 호르몬 유발검사와 예방 접종, 수액 요법, 효소 대체요법과 같은 외래특수 치료가 이뤄진다.

따뜻하고 아늑함이 느껴지는 소아병동

병동 10층에 위치한 소아 병동은 소아용 침대와 침대 안전가드, 어린이 휠체어, 알록달록 캐릭터 등이 어우러져 아이들을 반긴다. 병동 내에는 소아변기 커버, 소아 채혈실, 신체 계측대는 물론, 젖병 살균기와 포트, 전자레인지 등이 완비된 조유실이 자리한다. 신생아 중환자실은 바닥에 전기선이 없는 라인레스유닛(lineless unit)으로 4개의 1인 격리실과 16개의 오픈크립(open crib)으로 구성돼 있다. 사진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