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2

기대가 현실이 되는,
최고의 병원

사진

사랑하는 병원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최근 코로나 팬데믹 상황의 장기화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깊어지는 한편, 지역 사회에서 우리 병원에 대한 기대와 역할은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각자의 위치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대응을 위해 힘써주시는 직원들의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더불어 이러한 위기 상황을 지혜롭게 극복하고, 우리 병원이 정상급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 병원으로 도약하기 위하여, 올해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항들에 대하여 몇가지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진료부문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 극복에 최우선을 두고, 우리의 진료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힘쓰겠습니다. 세종지역 내 감염병 전담병원으로서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가장 안전한 의료안전망을 구축할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코로나 감염 환자를 위한 병상을 추가 확보하고, 최상의 진료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며, 유능한 의료진 확보에도 지속적으로 힘써, 시민들이 보다 신뢰할 수 있는 병원으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이 밖에도 재난대책회의를 정기적으로 운영하여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한편, 선별진료소 및 출입통제소 등의 출입자 관리를 한층 강화하겠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 · 내외 구성원들이 개인별 위생을 청결히 하고,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적극적인 자세일 것입니다. 우리 다 함께 힘을 합쳐 슬기롭게 팬데믹 상황을 극복하도록 합시다.

둘째, 경영부문에서는 도전적인 성장 정책을 바탕으로 경영 안정화에 힘쓰겠습니다. 지역 의료계와의 네트워크 강화를 통하여 의료전달체계를 주도하는 한편, 특성화 진료 활성화 및 적정 재원일수 및 병상가동률 등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것입니다. 또한 예정된 500병상을 순차적으로 오픈하고, 외래 내원객 2000명, 의료수익 1400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헬스케어센터 내 건강검진센터와 편의시설을 확장하는 등 수익 모델을 업그레이드 하여, 재무건전성을 유지함과 동시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것입니다. 그리고 제 2 임상동 및 미래의학연구원 추가 부지확보와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 정책’에 따른 업무지원직 직접고용 등의 현안은 유관기관 및 본원과의 적극적인 연계와 협력을 바탕으로, 우리 병원이 한 단계 더 성장하는 방향으로 지혜롭게 해결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 하겠습니다.

셋째, 교육부문에서는 교육 아카데미를 중심으로 특성화된 인재가 양성될 수 있도록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비를 투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직원들의 다양한 교육 요구도를 반영한 직종별· 직급별 맞춤형 CS교육과 사내강사 제도 운영, 공통교육, 자기개발교육, 직무전문교육, 명사 초청 특강 등 다양한 분야의 교육 콘텐츠를 개발, 마련하여 교육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대폭강화하겠습니다. 적극적인 교육 지원을 통하여 직원 여러분과 병원이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며, 건전한 조직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우리 모두가 병원의 주인이라는 인식을 갖고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랍니다.

넷째, 연구부문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과 의료를 융합한 혁신적인 의학연구 역량을 바탕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미래를 선도하겠습니다. 헬스케어센터는 5월 중 개원을 목표로 공사 및 시스템 정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첨단 건강검진센터 개원으로 검진 기능을 확대하고, 질병 예방 기능을 강화하여 지역사회의 검진 수요를 충족할 예정이며,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한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건강 패러다임 변화에 앞장서겠습니다. 미래의학연구원이 자리잡게 되면 근거 중심의 의료 구현을 위한 연구 중심병원의 역할 또한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병원 중심 바이오텍클러스터 구축 및 운영’, ‘중부권 바이오 헬스케어사업화’, ‘새로운 연구개발 (R&D) 문화 개척’, ‘세종스마트시티 헬스케어 실현’ 등을 선도하는 미래형의료시스템 개발의 주역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다섯째, 공공보건의료부문에서는 세종 지역의 공공의료 책임의료기관으로서 지역 사회에 기여하며, 사회적인 역할과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특히 코로나 감염 위기상황에 대응하여 감염환자 격리 병상을 추가 확보하는 등의 공공보건의료를 지역사회에 보다 효과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급성기병원인증조사 및 환자경험평가의 철저한 준비를 통하여 의료기관 인증을 획득하고, 평가 관련 사항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전 영역에서 1등급 달성이라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이밖에도 중증 · 응급질환 진료 전문성 강화, 특성화센터 운영의 효율화를 통해 의료 서비스 질과 안전에 대한 기관의 신뢰성을 한층 더 두텁게 할 것이며, 공공보건의료 시행 계획을 보완하여 지역 내 보건의료 서비스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 · 강화하고, 자원 봉사단을 운영하는 등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참여형 사회공헌 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병원 가족 여러분
우리의 모든 역량을 끌어올려서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의 한계를 뛰어넘는 최고의 병원을 만들어 갑시다. 새 병원을 개원하고 확장시켜 나가는 과정에서는 다양한 시행착오와 구성원 간의 갈등이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의료업무 자체가 한 직군이나 직역의 헌신만으로는 이루어 낼 수 없습니다. 직원 모두가 존중과 배려, 격려를 통해 긍정적이고 화합하는 분위기 조성이 새 병원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저도 병원장으로서 최선을 다해 헌신할 것이며, 다양한 소통 채널 활성화를 통하여 직원들의 목소리에 적극적으로 귀 기울이고, 좋은 의견이 있다면 겸허히 수용하겠습니다. ‘기대가 현실이 되는 최고의 병원’을 만들기 위한, 세종충남대병원 완전체를 위한 2021년 첫해! 다함께 꿈꾸고, 도전하는 멋진 한 해가 되기를 다짐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2021.01.04
세종충남대학교병원장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