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뉴스

CNUH 뉴스

2021.01  /   Vol.326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제3차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 2회 연속 100점 만점 1등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진행한 ‘제3차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에서 2차에 이어 종합점수 100점 만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 중환자실은 중중의 환자들이 입원하고 있어 지속적인 관찰과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곳으로, 이번 평가는 지난해 5월부터 7월까지 중환자실에 입원한 만 18세 이상의 환자(입실기간 48시간 미만환자, 신생아중환자실, 소아중환자실, 화상환자 제외)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평가지표는 ▲전담전문의 1인당 중환자실 병상수 ▲간호사 1인당 중환자실 병상수 ▲중환자실 전문장비 및 시설 구비 여부 ▲중환자 진료 프로토콜 구비율 ▲심부정맥 혈전증 예방요법 실시 환자 비율 ▲준화사망률 평가 유무 ▲48시간 이내 중환자실 재입십률 등 총 7개 항목이다.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 최우수 기관 선정보건복지부에서 진행한 ‘2019년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에서 전국 15개 국립대학교병원·분원 중 최고 점수를 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공공보건의료계획 평가는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공공보건의료기관이 수립한 계획을 심의하고 계획에 따른 추진실적 결과를 평가하며 ▲공공성 강화 ▲양질의적정진료 ▲건강안전망 ▲미충족 서비스 4개 영역에 총 35개 지표를 기준으로 평가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우수한 점수를 받았다. 평가 점수에 따라 최우수(90점 이상), 우수(80점 이상) 등 5개 등급으로 구분되는데, 충남대학교병원은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여 전국 국립대학교병원 중 최고 점수로 1위를 했다.

  • 중앙수술실

    사진

    중앙수술실 증축·리모델링 준공식

    지난 11월 23일 중앙수술실 증축 및 리모델링 완료에 따른 준공식을 진행했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병원장, 진료처장, 사무국장, 기획조정실장, 간호부장, 약제부장을 비롯한 병원 주요 보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테이프 컷팅, 기념촬영, 수술실 라운딩을 진행했다. 중앙수술실 증축 및 리모델링 사업은 1984년 개원 이래 36년 동안 사용한 수술실의 노후화 및 협소한 시설환경으로 본관 3층의 중앙수술실과 중환자실을 확장하고 내부 시설을 현대화하는 공사를 진행했다. 중앙수술실은 수술 중 교차 감염을 예방하기 위하여 청결존과 준청결존을 구분하여 3개의 로젯으로 구분하였고, 일일수술실 3실, 로봇수술실 1실, 음압 수술실 1실, 일반수술실 13실, 기존 16실에서 18실로 2실을 추가로 확보했다. 음압 수술실에서는 코로나19 등 감염 환자의 수술을 수행 할 수 있는 음압 배기 시설을 완비 했다.

  • 신생아집중치료지역센터

    사진

    중부권 최초 이른둥이 저체중 출생아 ‘지속적 신대체 요법’ 성공

    신생아집중치료지역센터(장미영 센터장/소아청소년과 교수)에서 임신 나이 33주 5일에 2,140g의 체중으로 출생한 이른둥이 정재이 양이 선천성 신질환으로 인한 급성신부전으로 투석 치료를 받고 49일 간의 신생아집중치료 끝에 건강하게 퇴원했다. 재이 엄마는 심각한 임신중독증과 양수과소증으로 산부인과에서 응급 제왕절개로 아이를 출산했다. 아기는 출생일부터 호흡기 치료를 요하는 신생아 호흡부전 증상과 출생 후 3일째까지 소변을 보지 않아, 선천성 신질환으로 인한 급성신부전 진단 하에 지속적 신대체 요법(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CRRT)을 시작했다. 이에 신생아분과, 소아신장분과, 소아중환자분과 의료진이 긴밀하게 협진하여 출생체중이 작은 이른둥이의 혈액투석에 성공하였고 아기의 상태를 호전시킬 수 있었다. 아기는 생후 5일째 소변이 나오기 시작하여 생후 15일째 투석을 중단하고, 출생 49일만에 퇴원했다.

  • 인사팀

    사진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동상

    인사팀이 인사혁신처 주관으로 개최한 ‘2020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동상(포용적 인사 분야)을 받았다. 올해로 15회를 맞는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채용·공직전문성, 인적자원개발, 근무혁신, 포용적 인사 총 4개 분야에서 진행되었다. 중앙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시·도 교육청 등 총 77개 기관에서 159건의 사례를 제출했고, 서면심사 예선을 통과한 12개 기관이 본선에 진출해 최종 순위를 가렸다. 최종 순위는 서면심사 점수와 경진대회 발표 점수를 합쳐 결정되며 심사는 민간전문가와 정부부처 정책기자단으로 구성된 국민심사단이 참여했다.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사진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 선정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신장내과 교수)은 지난 12월 16일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2020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으로 선정됐다. 2019년부터 시행된 지역사회공헌인정제는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해 왔다. 이 제도를 통해 두 기관은 지역 비영리단체와 협력관계를 형성하여 지역사회 문제 해결과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관(기업)을 발굴하고 인정해 왔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추진체계, 문제의식, 프로그램, 네트워크, 성과영향, 수행실적 등 6개 영역 전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아 최고 수준인 Level5를 획득하였으며,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지역사회에 공헌한 실적을 인정받아 최종 인정기관으로 선정됐다. 최종 인정기관은 올해 1월 1일부터 1년간 인정제 엠블럼 사용권한을 부여받고, 사회공헌 컨설팅 및 교육, 홍보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는다.

  •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사진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및 재단 연석회의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 안순기 단장은 11월 20일 대전 유성구 ICC 호텔에서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및 재단 연석회의’를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열었다. 이번 연석회의는 공공보건의료 강화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시점에 발맞춰 발전 방향을 논의하고,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및 재단에서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연구과제 성과를 공유했다.

  •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사진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장애인 건강채움상자 전달

    지난 11월 23일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 복수경 센터장이 대전지역 장애인들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건강채움상자’를 전달했다. ‘건강채움상자’는 지역장애인의 코로나19 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해 제작된 상자로 KF94마스크, 손 세정제, 세라밴드 등 건강관리 물품과 장애인을 위한 코로나19 안내서 등의 건강관리 안내 책자로 구성됐다.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사진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 개소 10주년 기념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은 지난 11월 23일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에서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 개소 10주년 기념행사를 열었다. 이번 행사는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 방문객 2명을 선정하여 각각 최다방문상, 건강증진상을 수여했다. 시민건강증진실은 대전역 지하철 1호선 지하1층에 위치하고 있고, 전문상담 간호사 2명이 상주하여 공휴일, 주말을 제외한 주중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운영 중이다.

  •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

    사진

    퇴계 서세 450주년 기념·‘Dear Teacher’작곡 헌정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가 대학자 퇴계(1501~1570)선생의 서세(逝世) 450주년을 맞아, 최근 ‘Dear Teacher/謹和陶山十二曲奉呈先生(근화도산십이곡봉정선생)/선생께 올림’이라는 제목의 묵상 연주곡을 작곡하여 공개했다. 착한 사람들이 많아지는 세상을 소망했던 퇴계 선생은 경(敬)을 통한 이발(理發)이라는 평생의 학문을 완성했다. 김종성 교수는 “선생의 생애 열두 굽이를 도산서원 사계절 정경과 함께 묵상해보는 연주곡이다”고 말했다.

  • 의생명연구원

    사진

    병원중심 광역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업무협약

    2020년 11월 25일 ‘병원중심의 광역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중부권협의체 9개 병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충남대학교병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건양대학교병원, 단국대학교병원, 대전선병원, 대전을지대학교병원, 순천향대학교 부속천안병원, 충북대학교병원 등 중부권 주요 9개 병원이 참여했다.

  • 의생명연구원

    사진

    2020 바이오헬스 리더스 혁신 포럼

    11월 25일 ‘2020 바이오헬스 리더스 혁신 포럼'을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포럼은 병원 중심의 광역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중부권협의체 9개 병원 업무협약’과 더불어 클러스터 구축에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하고자 마련됐다. 또 개방형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한 바이오헬스 혁신 클러스터 추진 공감대를 형성하고 산·학·연·관·병대표 전문가들과 바이오헬스 혁신 정책 반영을 위한 전략 방향을 모색하기도 했다.

  • 행정동(충남대학교 舊 문리과대학

    사진

    행정동 문화재 설명 안내판 설치

    지난 12월 10일 행정동 건물에 문화재 설명 안내판을 설치했다. 문화재청 고시 제2018 – 159호에 의거 지난 2018년 11월 6일 문화재로 등록(제736호 대전 충남대학교 舊문리과 대학)된 행정동 건물은 현존하는 충남대학교 건물 중 중 가장 오래된 건물로 건축가 이천승이 설계하여 1958년 건립되었다.

  • 암센터

    사진

    암교육실 개소

    대전지역암센터는 지난 11월 24일 대전지역암센터 2층 로비에서 ‘충남대학교병원 암교육실’ 개소식을 진행했다. 암교육실은 4개의 개별 교육실과 대기실로 이루어져 있으며, 암 전문 간호사와 임상영양사가 상주하여 항암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항암화학요법과 영양교육을 체계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국립대학교병원 최초 임상미생물 검사 전자동 시스템 구축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국립대학교병원 최초로 진단검사의학과에 임상미생물검사 전자동시스템을 구축했다. 임상미생물검사 전자동시스템은 검사자의 안전을 보장함과 동시에 검체 접종 표준화를 통한 결과 도출 시간 단축 등 감염병 진단 수준을 크게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소식

방송

  • 사진
    프로그램 CMB 뉴스와이드
    주제 겨울이 두려운 수족냉증 관리법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12월 10일(목) 오후 6시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발열부터 나면 일단 코로나 의심
    출연진 감염내과 정형석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12월 13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소아당뇨
    출연진 소아청소년과 김유미 교수
    방영일자 12월 16일(수) 오후 7시 20분

신문

  • 병원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 2019년 공공보건의료계획
    시행결과 평가,최우수 기관 선정
    중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 성예원 조제팀장,
    미국 전문약사 자격시험 합격
    충청뉴스外 대전광역시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전국
    공공보건의료지원단 및 재단 연석회의 개최 성료
    한국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중앙수술실 증축·리모델링 준공식
    의학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권국주 교수,
    연곡 논문상 수상
    디트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 개소10주년 기념행사 개최
    중도일보外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코로나19
    극복을 위한『장애인 건강채움상자』전달
    연합뉴스外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 퇴계 서세450주년
    기념·〈DearTeacher〉작곡 헌정
    중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암교육실’개소식 개최
    충청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심장내과 선병주·박재형 교수팀,
    최우수 논문상 수상
    충청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이른둥이 저체중 출생아 중부권
    최초‘지속적 신대체 요법’성공
    대전일보 충남대학교병원 간호부 박순선 부장,
    소명·사명감으로 코로나 최전선..희망 만드는 자긍심
    데일리메디外 충남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송민호 교수,
    2021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의학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조문준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디트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손미경 팀장
    2020년 통합건강증진 유공표창
    의학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
    2020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 동상 수상
    중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손민균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충청뉴스外 시설과 곽근헌 팀장
    2020년 지역에너지절약 유공표창‘대전광역시장상'
    병원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복수경 센터장,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중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제3차 중환자실 적정성 평가2회
    연속100점 만점1등급
    충청뉴스外 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교육정보센터 정은희 센터장
    2020년 통합건강증진 유공표창
    디트뉴스外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손승하 전공의,
    우수구연상 수상
    의학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2020년 지역사회공헌 인정기관 선정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