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사람들

CNUH 뉴스

  • 진단검사의학과

    사진

    권계철 교수 옥조근정훈장 수훈진단검사의학과 권계철 교수가 K-방역 확립과 우수성을 알리는데 기여한 공로로 ‘옥조근정훈장’을 받았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 이사장을 맡고 있는 권계철 교수는 올해 초 시작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한국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고 코로나19 대응팀을 구성해 판데믹에 대처할 수 있는 대량검사 시스템 구축에 선도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내분비대사내과

    사진

    송민호 교수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선출내분비대사내과 송민호 교수가 2021년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출됐다. 한림원 정회원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20년 이상 활동하면서 선도적 연구 성과를 내고 해당 분야의 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인들을 대상으로 한다. 한림원은 매년 3단계에 걸친 엄정한 회원심사위원회를 통해 대·내외적으로 학문적 우수성을 인정받는 석학들을 정회원으로 선발한다. 송민호 교수는 20여 년간 미토콘드리아 연구에 기반한 당뇨병 및 비만, 인슐린 저항성 발생기전 이해와 치료제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더불어 활발한 학술 활동을 펼치고 있다.

  • 방사선종양학과

    사진

    조문준 교수 암 예방의 날 보건복지부장관 표창방사선종양학과 조문준 교수가 ‘2020년 제13회 암 예방의 날’을 기념하여 국가암관리사업으로 국민건강증진과 암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조문준 교수는 2013년 11월부터 약 4년간 대전지역암센터 소장으로 재직하면서 암 관리사업 발전을 위해 헌신해왔으며, 가정형·자문형 호스피스 사업 및 폐암검진 시범사업을 수행하는데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을 했다.

  • 재활의학과

    사진

    손민균 교수 심뇌혈관질환관리 콘퍼런스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재활의학과 손민균 교수가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이 주최하고, 심뇌혈관질환관리 중앙지원단이 주관한 ‘2020년 심뇌혈관질환관리 콘퍼런스’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손민균 교수는 대전·충남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 지정 이전부터 심뇌혈관질환 환자의 후유 장애 최소화, 가정 및 사회로의 조기 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치료 프로세스를 구축해왔다.

  • 대전충청권역 의료재활센터

    사진

    복수경 센터장 보건복지부장관 표창대전충청권역 의료재활센터 복수경 센터장(재활의학과 교수)이 장애인 인권 향상과 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적을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복수경 센터장은 (사)국제키비탄 한국본부산하 한밭클럽 회장으로 활동하며 장애아동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추진 및 후원하였고, 대전광역시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대전지역 내 특수교육 대상자 치료 지원을 위한 심층평가와 봉사활동을 할 수 있도록 이끌었다.

  • 아토피·천식교육정보센터

    사진

    정은희 센터장 통합건강증진 유공표창 대전광역시장상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교육정보센터(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 정은희 센터장(소아청소년과 교수)이 2020년 통합건강증진 유공표창에서 ‘대전광역시장상’을 받았다. 정은희 센터장은 소아 알레르기 및 호흡기 질환 환자 진료 뿐 아니라 각종 연구와 국가사업에 참여해 왔으며, 질병관리청과 대전광역시의 지원을 받아 지난 2020년 4월 충남대학교병원에 아토피·천식교육정보센터를 개소했다.

  • 간호부

    사진

    박순선 부장 보건간호사업 대전광역시장 표창간호부 박순선 부장이 ‘2020년 보건간호사업’에서 시민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보건간호사업 유공자 표창은 지역사회 보건사업 발전과 간호발전에 기여한 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박선순 부장은 38년간 임상간호업무에 종사하며 간호윤리정신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최상의 간호를 제공하고자 노력했다. 또 병원간호사회와 대한간호협회 대전시간호사회 이사로 활동하며 간호사 근무환경과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등 임상간호발전을 위한 역할을 성실히 수행했다.

  • 시설과

    사진

    곽근헌 시설운영팀장 지역에너지절약 대전광역시장상시설과 곽근헌 시설운영팀장이 한국에너지공단 주관 지역에너지 위기대응과 절감으로 2020년 지역 에너지절약 유공표창에서 ‘대전광역시장상’을 받았다. 지역 에너지절약 유공표창은 에너지분야(에너지절약 및 효율향상, 신재생에너지 보급·산업 육성분야), 에너지절약, 신재생에너지 육성 및 보급 촉진에 기여한 바가 큰 공공·민간분야의 유공자를 발굴하여 포상하는 것으로, 에너지절약 및 효율 향상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실천한 공로를 인정받아 표창창을 수상했다.

  • 대전지역암센터

    사진

    손미경 팀장 통합건강증진 유공표창 대전광역시장상대전지역암센터와 손미경 팀장(前 대전지역암센터 운영지원팀장)이 대전광역시의 통합건강증진사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통합건강증진 유공표창에서 ‘대전광역시장상’을 받았다. 2005년부터 암 전주기 체계적 관리를 위해 암예방 교육 및 홍보사업, 국가암검진, 암환자 맞춤형 진료, 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권역호스피스 전문교육 및 서비스 제공 등 암과 관련한 포괄적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 진료협력센터

    사진

    이향미 팀장 진료정보교류사업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진료협력센터(고영권 센터장/마취통증의학과 교수) 이향미 팀장이 사회보장정보원 진료정보교류사업추진단 주최 ‘2020년 진료정보교류사업 성과공유 대회’에서 진료정보교류사업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이향미 팀장은 74개 병의원과 신규 협약 체결을 진행하고 186개 협력기관과 의료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진료의뢰·회송 진료정보교류 사업의 안정적 운영 및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국제진료센터

    사진

    류호정 직원 의료관광사업 대전광역시장 표창국제진료센터 류호정 직원이 2020년 의료관광사업으로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류호정 직원은 2019년부터 의료관광 코디네이터로 중국어권 외국인 환자를 대상으로 진료상담 및 안내를 하고있으며, 해외환자 뿐만 아니라 결혼이주 여성과 그 가족들 및 유학생들의 건강도 살피며 언어장벽으로 힘들어하는 외국인 환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 심장내과

    사진

    선병주·박재형 교수팀 한국심초음파학회 최우수 논문상심장내과 선병주·박재형 교수팀이 2020년 11월 22일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제49회 한국심초음파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선병주·박재형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대규모의 한국인 건강인 집단에서 좌심방 변형율 정상치를 제시해 향후 임상적 진료에 적용될 만한 의미 있는 결과로 볼 수 있다.

  • 정신건강의학과

    사진

    권국주 교수 대한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연곡 논문상정신건강의학과 권국주 교수가 최근 서울 백범김구기념관 컨벤션홀에서 개최된 ‘2020년 대한소아청소년 정신의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연곡 논문상’을 받았다. 연곡 논문상은 최근 2년간 국내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 전문의가 발표한 논문 중 의미 있고 학술적 가치가 높은 논문을 선정해 수여하는 상이다. 권국주 교수는 소아청소년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위험 유전자를 분석하였다.

  • 비뇨의학과

    사진

    김계환 교수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INJ 최다 피인용상정세종충남대학교병원 비뇨의학과 김계환 교수가 최근 개최된 ‘2020년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제25차 학술대회’에서 INJ(International Neurourology Journal)의 최다 피인용상에 선정됐다. INJ는 신경비뇨의학의 권위 있는 SCI급 국제학술지로 최다 피인용상은 2018년과 2019년에 INJ에서 인용을 가장 많이 받은 논문의 저자에게 수여된다.

  • 응급의학과

    사진

    손승하 전공의 대한응급의학회 우수구연상응급의학과 손승하 전공의가 ‘2020 대한응급의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우수구연상을 받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손승하 전공의는 ‘심정지환자의 신경학적 예후에 따른 뇌척수액 젖산 농도와 뇌 젖산대사’ 연구를 통해 생체표지자 보다 뇌척수액 젖산은 더 빠른 시간에 더 정확히 예측 할 수 있으며 또한 젖산 농도는 즉시 결과를 확인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