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속 CNUH

사진

TJB 메디컬 플러스

소아청소년과 임한혁 교수

성장 이상, 저신장증과 성조숙증

사진

영아 또는 소아의 신체적 성장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적거나 크게 이뤄지는 증상을 성장이상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자녀의 성장에 대한 부모의 관심이 높다보니 아이 성장 속도가 조금이라도 달라지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스스로 판단하고 염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성장 속도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무턱대고 걱정하기보다는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사진

성장이상이란

영아나 소아에서 키와 몸무게 같은 신체적 성장이 같은 나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적거나 큰 경우를 일컫는 말이다. 키 또는 몸무게가 같은 연령에서 기대되는 증가 속도보다 낮거나 높은 상태 또는 예상 되는 성장 곡선에서 2계단 이상 변화된 상태를 ‘성장장애’가 있다고 정의한다. 흔히 저신장, 고신장, 성조숙증, 사춘기발달지연 등이 모두 해당된다.

사진

저신장증이란 무엇이며 원인은?

같은 나이의 성별을 가진 영아나 소아 중 예상되는 키와 비교하여 2백분위수 미만이거나, 100명 중 3등 이내인 경우로 정의한다. 유전적으로 부모가 작은 경우나 체질성 성장지연이 있는 경우가 가장 흔한 원인이다. 그 밖에도 성장호르몬결핍, 영양장애, 만성질환, 갑상선 질환, 극심한 스트레스를 동반한 심리적 장애와 골격계 발달장애를 동반하는 유전변이질환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사진

저신장증은 치료가 가능할까?

의학적으로 저신장이 진단되었거나 성장호르몬 결핍 등으로 성인 예측키가 의미 있게 작을 것이라 예상된다면 성장호르몬 주사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 성장호르몬 주사치료의 올바른 용량과 치료 기간에 대해서는 반드시 소아내분비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한 후 결정해야 한다.

사진

성조숙증의 증상과 원인은?

여아의 경우 약 90%, 남아는 약 50%가 원인을 모르는 특발성 성조숙증이다. 원인이 있는 경우는 뇌종양, 뇌기형, 수두증, 뇌염 등의 중추신경계 감염, 갑상샘저하증, 난소나 고환, 부신질환, 성호르몬이나 스테로이드 등의 약물 등이 성조숙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아는 8세 이전 유방비대, 남아는 9세 이전 고환의 크기가 4cc이상인 경우 성조숙증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10세 이전에 초경을 보이는 경우도 성조숙증에 해당한다.

사진

성조숙증의 치료 방법은?

사춘기 진행을 억제하는 약제인 성선자극호르몬방출호르몬 효원제, 일명 성호르몬 억제제를 4주마다 또는 최근에 보험급여로 인정된 제형으로 12주마다 병원을 방문하여 주사를 맞는다. 치료기간은 평균 2년 이상으로 여아는 만 11세, 남아는 12세, 골연령으로는 여아는 12세, 남아는 13세까지 치료한다.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