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나는 사람들

CNUH 뉴스

  • 안과

    사진

    김정열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김정열 교수팀(김주미 교수)이 노인성황반변성 환자의 망막 시신경 섬유층 두께가 정상인보다 빠른 속도로 얇아지는 관계에 대해 발표한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인 최근호에 게재됐다. 초기 및 중기 황반 변성은 아직까지 특별한 치료방법이 없어 꾸준한 외래 추적관찰을 요하며 그동안 그 진행 정도와 예후를 파악하기에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초기와 중기 노인성황반변성 환자의 진행 정도를 알아냈으며, 추후 황반변성의 진행 및 시력손실 원인을 밝혀 치료 방법 개발로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 가정의학과

    사진

    이사미 교수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가정의학과 이사미 교수팀(세종 트리니움 여성병원 가정의학과 김지한 과장)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폐경 후 여성의 체질량 지수(Body mass index, BMI)와 골다공증성 골절과의 관계에 대해 발표한 연구논문이 국제학술지 SSCI 저널 에 게재됐다. 이번 연구를 통해 저체중군은 정상체중군과 비교하여 척추 골절 위험률이 5.49배, 비만군은 정상체중군과 비교하여 대퇴부 골절 위험률이 22.05배, 손목 골절 위험률이 3.85배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이비인후과

    사진

    강영애 언어치료사 음성치료 모델링 훈련시스템·훈련방법 특허출원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가 ‘음성치료 모델링 훈련장치를 포함한 음성치료 모델링 훈련시스템 및 음성치료 모델링 훈련방법’을 개발하여 국내 특허출원(제10-2021-0011955)을 완료했다. 강 언어치료사는 본 특허 이전에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구본석 교수, 장재원 교수 및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원호륜 교수와 공동으로 병원 의생명연구원에서 주관한 ‘GO MEDICA2020 아이디어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번 특허출원은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부분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 심장초음파실

    사진

    고혜주 임상병리사 국제심장초음파(ARDCS) 자격 취득심장초음파실 고혜주 임상병리사가 미국진단초음파협회(American Registry for Diagnostic Medical Sonography)에서 주관하는 국제심장초음파자격증(American Registered Diagnostic Cardiac Sonographer)을 취득했다. 미국진단초음파협회(ARDMS)는 진단초음파 및 혈관검사 부분의 자격증 시험을 주관하는 기관으로 세계적인 표준이 되고 있다. 특히 국제심장초음파 자격증(ARDCS)시험은 미국 현지에서도 합격률이 55%에 지나지 않는다. 최근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개원하며 숙련된 검사자의 이동으로 인력공백이 우려되었으나, 고혜주 직원이 ARDCS(Adult Echo) 자격증을 취득하여 세계적 표준과 같음을 증명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