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뉴스

CNUH 뉴스

2021.12  /   Vol.337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공공기관 경영평가 3년 연속 최고 A등급

    교육부에서 주관한 ‘2020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3년 연속으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교육부가 주관하는 ‘공공기관 경영평가’는 공공기관 정상화 정책에 따라 지난 2015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특히 2020년 평가는 코로나19 상황을 반영하여, 지역공공의료 거점병원으로서 감염병에 대응하는 역할 등 코로나19 대응 노력과 성과를 가점 지표로 반영했다. 이번 경영평가는 교수, 회계사, 노무사, 의사 등 민간전문가 27명을 평가단으로 구성하여, 14개 국립대병원과 5개 연구기관을 평가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특히 세종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 참여 등을 토대로 한국판 뉴딜 추진을 위한 노력과 성과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됐으며, 인권경영체계의 우수성, 의료질평가 결과 상향 및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개원 등을 통한 권역 내의 건강안전망 강화 등이 인정되어 높은 등급을 받았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착공

    지난해 ‘고위험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구축·운영 실증사업’ 참여기관으로 선정되어 의생명융합연구센터 6층에 2022년 4월 개소를 목표로 연구시설 공사를 진행 중이다.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은 대전지역 바이오메디컬산업의 혁신성장동력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대전광역시가 총 152.8억 원(국비 76.4억 원, 지방비 76.4억 원)을 투입하여 생물 안전 3등급(BL3)의 공용연구시설(연면적 671.36m2)이 구축된다. 충남대학교병원에 구축될 BL3 공용연구시설은 다수의 전문인력과 감염병 관련 시험 분석 장비(약 39종)를 보유하고 관련 임상검체들을 수집·분양할 수 있게 된다. 임상검체는 지역 내 건양대학교병원, 을지대학교병원과 충남대학교병원 인체유래물은행을 통해 공동으로 수집되고, 필요로 하는 기업들에게 분양될 예정이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충남권 최초 뇌심부자극술 성공

    대전·충남권 최초로 파킨슨병 환자에게 뇌심부자극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여, 우리 지역에서도 고난도 신경조절 수술이 가능함을 입증했다. 뇌심부자극술은 파킨슨병, 수전증 및 근긴장이상증 등에 적용되는 수술로 뇌의 깊은 부분에 위치한 시상하핵, 담창구 혹은 시상 부위에 전극을 삽입하고, 이를 통해 전기자극을 주어 이상 신경회로를 조절하여 잘못 작동하는 신경회로의 기능을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호전시키는 치료법이다. 이번 충남대학 교병원 최초로 뇌심부자극술을 받은 환자는 50대 조발성 파킨슨병 환자로, 발병 이후 20년간 약물치료를 하며, 약효 소진 현상과 이상운동증이 반복되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감이 있었다. 뇌심부자극술을 받은 후 현재 약물 용량을 현저하게 줄였고, 운동동요증상의 감소로 삶의 질이 많이 호전됐다. 이전까지 약물치료로 증상 호전이 어려운 환자들은 뇌심부자극술을 위해 수도권 병원으로 전원했고, 수술 후에도 수도권을 자주 오가며 기계와 약물조절을 해야 하는 어려움이 많았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고 지역거점 병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자 올해 5월 뇌심부자극술 진료팀(신경과 오응석 교수, 신경외과 김경환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최광연 교수, 재활의학과 안소영 교수)이 구성되었고, 9월 24일 첫 수술을 성공적으로 시행하고, 현재 환자는 일상에 복귀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암센터 국가지정 지역암센터 재지정

    대전지역암센터(김제룡 소장/외과 교수)는 암 관리법 및 시행규칙이 개정된 이후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사업평가에 모든 항목을 충족하여 국가지정 지역암센터로 재지정 받았다. 지난 4월 8일에 개정된 암관리법에서는 지역암센터, 권역암생존자통합지지센터 등에 대해 보건복지부가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시정조치 및 지정 취소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대전지역암센터는 올해 처음 실시 된 지정기준 충족 여부 점검에서 사업운영계획 및 실적, 재정운용 내역 등 모든 항목에서 ‘충족’을 받았다. 대전지역암센터는 지역 맞춤형 암예방 활동 및 대전지역 유방암이 증가 추세를 보임에 따라 ‘유방암 예방 캠페인’을 기획하여 진행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들이 각종 암으로부터 삶의 질 향상과 미래세대를 위해 건강한 삶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공공보건의료사업단 공공보건의료 워킹스루 주간행사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신장내과 교수)은 공공보건의료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 및 올바른 인식도 향상과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전직원과 내원객을 대상으로 11월 1일부터 5일까지 주간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주간행사는 코로나19 상황으로 워킹스루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공공보건의료사업 안내서와 홍보물품 배부를 시작으로 공공보건의료사업 및 사업단 응원하기, 공공보건의료 O/X 퀴즈, 공공보건교육 수료인증 이벤트, 자음퀴즈, 설문조사, 건강부스 및 캠페인 운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또한, 취약계층 건강지킴이 프로젝트, 대전역 시민건강증진실 운영사업, 북한이탈주민 건강검진 지원사업 등 그동안 지속적으로 수행해왔던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소개하는 사진 전시회도 함께 진행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재활센터 소아용 ​웨어러블 로봇 엔젤렉스M 도입

    대전충청권역 의료재활센터(복수경 센터장/재활의학과 교수)가 입는 로봇인 소아용 웨어러블 로봇 엔젤렉스M을 도입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2021년도 재활로봇 임상실증 지원사업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재활로봇의 기능과 효과에 대한 임상연구도 함께 진행한다. 이번에 도입 된 ‘엔젤렉스M’은 하지의 근력이 남아있는 불안전 하지마비 환자의 보행훈련을 도와주는 웨어러블 로봇으로, 신경근육계 질환(뇌졸중, 척수손상, 뇌성마비, 척추이분증, 근육병 등)으로 인한 하지 부분마비 환자의 보행훈련에 적용된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약물감시 유공 우수기관 표창

    지역의약품안전센터(박희선 센터장/호흡기내과 교수)는 11월 18일 제35회 약의 날 기념식에서 ‘2021년 약물감시 유공 우수기관’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을 받았다. 지역의약품안전센터는 안전한 의약품 사용에 기여하고 의약품 부작용 보고 활성화 및 인식도 제고 등 약물이상반응 감시체계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 약물감시 분야 업무에 탁월한 공적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또 일반 소비자들의 의약품 안전관리 인식 제고와 저변확대를 통한 안전한 의약품 사용 체계의 구축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2018년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약물감시공로자 포상식’에서 교육 및 홍보활동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포상을 받은 바 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전지역아동센터 초·중학생 대상 학습 지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지난 9월부터 대전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을 대상으로 ‘CNUH 대학생 서포터즈 학습 멘토링’을 운영하고 있다. CNUH 대학생 서포터즈 학습멘토링은 충남대학교병원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CNUH 대학생 서포터즈들 중 대전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의 멘토가 되어 개인별 맞춤수업 및 다양한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총 21명(멘토 7명, 멘티 14명)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습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멘토(대학생 서포터즈)는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하에 지역아동센터 초·중학생 멘티와 1:2 매칭되어 1회당 1~2시간씩 국어, 영어, 수학 등의 교과목 학습과 진로지도, 자기주도 학습을 진행하고 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관절염센터 제1회 통풍환자 ​ 건강밥상 전시

    권역류마티스 및 퇴행성관절염센터는 ‘통풍환자 건강밥상 전시회’를 11월 8일부터 12일까지 관절염·재활센터 1층 로비에서 열었다. 이번 전시회는 관절염센터와 영양팀 주관으로 통풍환자에게 질환에 대한 정보 제공과 시민들에게 통풍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을 알리고자 마련했다. 전시회에는 혈액 내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이 침착되어 관절 염증 및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예방하고, 퓨린 함유량이 적은 식재료를 이용한 식단의 음식을 소개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대전시​ 119 구급대원 온라인 교육

    대전광역시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정은희 센터장/충남대학교병원 위탁운영)는 지난 10월 18일, 20일, 27일 대전광역시 5개 소방서 119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천식 및 아나필락시스 환자의 이해와 처치방법에 대한 온라인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대전광역시 5개 소방서 119 구급대원 123명을 대상으로 아나필락시스라고 불리는 알레르기 쇼크 상황과 천식 응급상황에서 구급대원들이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으로 충남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노의정 교수, 응급의료센터 이진웅 센터장의 강의로 교육을 진행했다. 또 응급치료제인 에피네프린 자가주사기의 사용방법을 함께 교육하여 응급상황 최일선에 있는 구급대원들이 전문의로부터 정확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암센터 대장암 다학제통합진료 심포지엄

    대전지역암센터(김제룡 소장/외과 교수)는 10월 26일 암센터 2층 의행홀에서 <제3회 환자 중심 진료를 위한 대장암 다학제통합진료 심포지엄>을 코로나19 방역지침 준수하에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환자중심의 암 치료를 위한 심도 있는 공유의 장을 마련하고, 2021년도 대장암 다학제팀의 운영전략과 활성화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전지 역암센터 김제룡 소장의 개회사와 충남대학교병원 윤환중 원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다양한 강연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암센터 2021년 성과보고회 및 암관리사업 평가대회

    대전지역암센터는 11월 18일 The BMK 컨벤션에서 ‘2021년 대전지역암센터 성과보고회 및 암관리사업 평가대회’를 온·오프라인방식으로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대전광역시와 충남대학교병원이 주최하고, 대전지역암센터가 주관하여 매년 개최하고 있다. 지역구 맞춤형 암관리 우수보건소 선발대회는 지역의 암 문제 해결을 위해 2021년에 각 보건소에서 수행한 암 관리사업을 서로 공유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새롭게 마련되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암센터 암예방과 검진정보 제공 리플릿 개정

    대전지역암센터는 대전시민의 암예방과 검진, 진료 정보 제공을 위해 미리 챙기는 암예방과 검진 리플릿을 전면 개정했다. 이번에 배포된 리플릿은 위암, 폐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간암, 대장암, 갑상선암, 췌장암, 담낭·담도암, 방광암, 전립선암과 암을 예방하는 식이요법으로 총 12종이다. 리플릿에는 해당 암종의 정의와 통계, 증상,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자주 묻는 질문, 국가 암검진 프로그램, 주요 치료방법과 생활가이드의 내용으로 제작되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장애인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강좌 방영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복수경 센터장/재활의학과 교수)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장애인의 건강관리가 어려워짐에 따라 11월 11일부터 12월 2일까지 4회에 걸쳐 매주 목요일 CMB 대전방송을 통해 장애인 건강증진과 감염병 예방 건강강좌를 방영했다. 장애인의 신체·정신건강 증진 및 감염병 예방을 주제로 총 4회에 걸쳐 방영됐다. 한편 2018년 5월 보건복지부의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지정 공모사업에 선정 된 이후 장애인 관련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3주기 급성기병원 의료기관 인증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평가 인증원에서 실시한 3주기 급성기병원 의료기관 인증조사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을 받았다. 이번 인증 획득에 따라 2021년 10월 29일부터 2025년 10월 28일까지 4년간 보건복지부 인증 의료기관 자격이 유지된다. 의료기관 인증제도는 보건복지부 산하 의료기관평가 인증원이 환자의 권리와 안전, 의료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4개 영역, 13개 장, 91개 기준으로 구성된 총 520개 조사항목에 대한 의료기관의 운영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일정 수준 이상 기준을 충족하는 의료기관에 인증을 수여하는 제도이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인증조사에서 환자 안전 보장 활동과 감염관리, 환자 진료체계, 질 향상 및 환자 안전 활동, 의약품 관리 및 시설·환경관리 등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7월 16일 개원하여 1년여 만에 보건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받는 성과를 거둠에 따라 환자 안전 및 의료의 질 분야에서 지역 의료계를 선도하는 종합병원임을 입증하는 계기가 됐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24주 만에 태어난 초미숙아 쌍둥이의 힘겨운 100일 여정

    초미숙아로 태어나 생사를 넘나드는 100일의 힘겨운 시간을 이겨내고 건강을 되찾은 선물·열무(이상 태명)가 신생아로 성장해 가족 품으로 돌아갔다. 선물이와 열무는 지난 7월 29일 아침, 세종충남대병원에서 응급수술을 통해 임신 24주 만에 각각 500g, 700g에 불과한 작은 몸으로 세상에 나왔다. 임신 5개월 무렵부터 조산 가능성 이 예측됐고 입원 치료 중 태아의 상태가 악화하면서 응급 제왕절개로 쌍둥이를 출산해야 했다. 초미숙아인 관계로 일반 만삭아들의 5분의 1이 안되는 체중, 쌍둥이의 모든 신체 기관은 제대로 된 기능이 불가능했다. 약한 심장은 박동조차 희미했고, 여린 폐와 입으로는 자발적인 호흡이 어려워 의료진들의 소생술로 간신히 생명을 유지한 채 신생아중환자실에 입원해 집중치료에 들어갔다. 이후에도 쇼크와 패혈증, 폐동맥 고혈압 등 계속해서 위급한 상황이 닥쳤지만 쌍둥이는 부모의 간절한 바람과 의료진의 노력대로 꿋꿋하게 버텨냈다. 아직 미숙아 망막증 치료가 진행 중이지만 지금은 쌍둥이 모두 출생 당시보다 몸무게가 4배 이상 늘었고, 코를 통한 보조 산소 정도로 자가 호흡이 가능한 상태이다. 다른 합병증도 최소한의 상태여서 이제는 스스로 젖병을 빨고 부모 품에 안길 날을 기다리면서 수유 연습을 할 정도로 건강을 되찾았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국립대학교병원 최초 MRI실 메탈센서 장착

    MRI실의 안전사고 발생을 원천 차단하기 위해 국립대학교병원 최초이자 유일하게 MRI실 입구에 메탈센서(도어쉴드)를 장착했다. MRI실 입구에 설치된 메탈센서는 환자나 의료진의 출입 시 금속 물질을 감지하고 경고음과 LED 불빛을 통해 위험을 알리는 장치이다. 지난해 개원 때부터 MRI실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국립대학교병원 중 유일하게 ‘메탈센서’를 장착, 자동으로 금속 물질을 감지해 차단하고 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디지털 치료제 공동 연구개발 추진

    10월 27일 루먼랩 주식회사(임재현 대표이사)와 AI 기반 디지털 표현형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및 디지털 치료제의 임상검증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추진하는 다양한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개발에 공동으로 참여할 예정이다. 특히,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조철현 교수팀과 디지털 표현형 빅데이터 구축 및 알고리즘 개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및 증진 서비스 사업화, 정신건강 분야 디지털 치료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간호직 보직자 워크숍

    11월 3일과 4일, 이틀간 4층 도담홀에서 간호직 보직자 31명을 대상으로 제3회 간호직 보직자 워크숍을 진행했다. ‘주도적인 리더, 도약하는 리더’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워크숍은 간호직 보직자 간 소통의 시간을 갖고 신임 중간 관리자들의 교육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안명진 사무국장, 정선경 간호행정과장, 박선영 외래간호과장, 안미애 병동간호과장, 이미란 약제과장 등이 강사로 나서 간호관리자의 역할과 미래, 병원 현황과 간호부 운영 계획, 간호 리더를 위한 리더십 관리, 의약품 관리 등에 대해 강의했다. 이신숙 간호부장은 격려사에서 “2020년 7월 16일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개원한 이후 지난 1년간 안정화를 위해 노력해 온 간호보직자들을 격려하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간호직 리더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기 위해 워크숍을 마련했다”라고 밝혔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동양건설 연규종 회장 부부 발전기금 기부

    동양건설㈜ 연규종 회장과 부인 이점자 씨가 11월 5일 발전후원금 2000만 원을 전달했다. 연규종 회장은 “우리 부부가 칠순을 맞아 삶을 뒤돌아보니 무탈하게 대과(大過) 없이 잘 살아왔고, 이제는 무엇인가 뜻깊게 어려운 처지에 있는 이웃들의 병원 치료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기부를 결정했다”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국토교통부에 근무했던 연규종 회장은 공직을 퇴직했지만 기산 엔지니어링 사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동양건설 회장으로서 그동안의 경험을 토대로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연규종 회장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행정수도 세종에 뿌리내린 만큼 앞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최고의 병원으로 발전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비뇨의학 관련 디지털헬스케어 ​ 의료기기 공동개발 업무협약

    11월 15일 ㈜에코몽(박형도 대표이사)과 ICT 기술을 활용한 비뇨의학 관련 디지털헬스케어 의료기기 공동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비뇨의학 관련 의료기기 개발에 협력 할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 기반 의료기기 및 원격진단 플랫폼 개발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미래의학연구원장을 맡고 있는 비뇨의학과 김계환 교수는 ㈜에코몽과 국립재활원 발주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등 다양한 디지털헬스케어 솔루션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국립재활원이 발주한 ‘병원기반 가상현실 기술 활용 재활운동 리빙랩 구축 사업’은 특정 공간에 가상현실을 기반으로 임상적 활용 및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부족한 분야를 확인하는 연구로 향후 공동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할 예정이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세종시 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챙김 힐링키트 전달

    11월 10일 세종특별자치시 정신건강복지센터(조철현 센터장/정신건강의학과 교수)로부터 ‘마음챙김 힐링키트’ 110개를 전달받았다. 세종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현장 대응인력의 노고에 감사하고 정신적 스트레스 완화의 의미를 담아 마음챙김 힐링키트를 마련했다. 마음챙김 힐링키트는 정신과 의사 추천도서와 아로마 온열 아이마스크, 족욕제, 마음챙김 명상 앱 1개월 무료이용권, 정신건강 관련 안내서, 간식 등으로 구성됐다. 세종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세종충남대병원을 비롯해 관내 의료진, 공무원, 소방관 등 코로나19 현장 대응인력 800여 명에게 마음챙김 힐링키트를 전달할 예정이며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무료 심리상담도 진행할 계획이다.

미디어 속 행복

방송보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직장암
    출연진 외과 이경하 교수
    방영일자 11월 3일(수) 오후 6시 50분
  • 사진
    프로그램 MBC 뉴스
    주제 충남대학교병원 국립대병원 경영평가 ‘우수’ 등급
    출연진
    방영일자 11월 10일(수) 오전 9시 45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수능 건강관리 어떻게
    출연진 정신건강의학과 최광연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11월 14일(일) 오후 8시 30분

신문보도

  •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진료처장 최승원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제3회 대장암 다학제통합진료 심포지엄 성료
    의학신문 外 대전광역치매센터, 2021 대전광역시 치매관리사업 발전워크숍 성료
    국민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
    소아용 웨어러블 로봇 도입
    의협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 2021년 공공보건의료
    워킹스루 주간행사 개최
    전국매일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 연간 망막 수술 750례 달성
    의협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 착공
    라포르시안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암 예방과 검진정보 제공 리플릿 개정
    디트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국가지정 지역암센터 재지정
    충청뉴스 外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장애인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강좌 방영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권역류마티스·퇴행성관절염센터,
    제1회 통풍환자 건강밥상 전시회 개최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호흡기내과 정재욱 교수팀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공공기관 경영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 A등급
    연합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송민호 교수팀,
    갑상선암 연구 논문 세계 최다 인용 100편 논문 선정
    대전일보 外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유인술 교수,
    대한응급의학회 선정 제1회 한마음 공로상 수상
    데일리한국 外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강창신 교수,
    신진연구자 대상자 선정
    데일리한국 外 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정란 교수, 경찰청장 감사장 수상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충남권 최초 뇌심부자극술 성공
    의계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신경과 이애영 교수,
    대한신경과학회 JCN 논문상 수상
    중도일보 충남대학교병원, 간호환경 획기적 개선 나선나..간호 1등급 추진
    데일리메디 外 충남대학교병원 CNUH 대학생 서포터즈 학습멘토링 운영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시설과 김광삼 직원 한국전기기술협회 장려상 수상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강창신 교수·송호걸 전공의,
    미국심장협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의학신문 外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 전문약사 5명 추가 배출
    대전시티저널 外 충남대학교병원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수상
    충청뉴스 外 충남대학교병원 약제부 신나영 약무정보팀장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수상
    충남일보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
    2021년 성과보고회 및 암관리사업 평가대회 성료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