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디어 ZOOM-IN

그 동안 궁금했던 질환, 이제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확인하세요!

건선은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질환으로 유전과 환경, 면역상태 등 다양한 요인으로 발병할 수 있다. 하지만 자가면역과 관련이 있는 만큼 평소 최적의 건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이기도 하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며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최근 유튜브 공식채널에 업로드 된 건선의 증상과 치료, 국가건강검진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다.사진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해요!

건선

피부과 정경은 교수

사진

건선이란 무엇인가요?

건선은 피부에 경계가 뚜렷하며 다양한 크기의 두꺼운 은백색의 비늘로 덮여 있는 붉은 튀어나온 구진 및 넓적한 판이 보이는 질환을 의미하며 악화와 호전이 반복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조직학적인 특징은 상피의 과다 증식이며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입니다. 피부뿐만 아니라 손톱 및 관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건선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건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알려지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 환경적 악화 혹은 유발 요인, 면역학적 요인 등이 있습니다. 우선 유전학적 소인을 가 진 사람이 개인의 생활, 환경적 요인이 유발 인자로 작용하고, 면역학적 요인에 의해 각질 형성 세포의 증식 및 염증 반응이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건선의 악화 또는 유발 요인으로는 피부 외상, 감염, 겨울 같은 차고 건조한 기후, 건조한 피부, 스트레스, 약물 등이 있습니다.

건선의 증상에는 무엇이 있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건선’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정확하게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관리해요!

건강검진

가정의학과 서원윤 교수

사진

건강검진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건강검진은 건강위험 요인과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를 받음으로써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받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합니다. 현재 이상 증상이 없더라도 건강검진을 통해 정확하게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건강검진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의학의 발전과 건강수명의 연장 등으로 인해 일부 검사들의 항목 또는 주기가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국가건강검진은 생애 주기를 고려하여 꼭 필요한 검사 위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가건강검진은 보통 암검진, 일반건강검진을 많이 받습니다. 그 외에 대상자에 따라 의료급여 생애 전환기 검진, 영유아건강검진, 학교 밖 청소년 건강검진 등이 있습니다. 종합건강검진은 각 병원별로 개별화하여 제공되는 검진 패키지를 보통 이야기합니다. 충남대학교병원 종합건강검진센터는 2030검진, 성인검진, 장수검진 외에 개인 특성에 맞는 특화정밀검진 등이 있습니다. 원하시는 검사가 따로 있으실 경우 추가도 가능합니다.

국가암검진으로 어떤 암을 발견할 수 있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건강검진’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