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미래를 만드는 사람들

  • 사진

    호흡기내과 정재욱 교수팀(김윤주 교수, 국가수리과학연구소 하태영 박사팀)의 ‘호흡음 자동분석 및 스마트 청진기 시스템 시대’ 논문이 국제저명 학술지『BMC pulmonary medicine』 최근호에 게재됐다. 이번『The coming era of a new auscultation system for analyzing respiratory sounds』 논문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호흡음 자동분석 및 최신 전자청진기의 기능을 비교 분석하였고, 향후 스마트 청진기 연구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 사진

    소화기내과 은혁수 교수팀(대구보건대학교 이태희 교수팀)이 혈중 세포유리 DNA를 활용하여 간암의 조기진단 및 예후 평가로 바이오마커로서의 활용 가능성을 규명한 ‘간세포암종에 혈중 세포유리 DNA를 사용한 머신러닝 기반 임상 바이오마커’ 논문이 종양학 분야 국제저명 학술지인 [ Cancers ] 최근호에 게재됐다. 은혁수 교수팀은 간암 환자, 간경변증 환자, 알코올성 간염 환자, 정상 대조군 환자 등 각 군 환자들의 혈중세포유리 DNA를 측정하여 간암 환자군에서 특이적으로 발현 증가가 관찰됨을 확인함에 따라 간암 진단의 바이오마커로서의 활용성을 증명했다.

  • 사진

    약제부(박혜순 약제부장) 최순옥 팀장이 대한약사회 2022년도 약사포상 시상식에서 대한약사회장 표창을 받았다. 대한약사회는 최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2022년 약사포상 시상식을 개최하여 약업계 발전과 국민건강증진을 위해 공헌한 약사들의 공로를 치하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최순옥 팀장은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서 국민들의 안전한 약물사용을 위해 요구되는 병원 약사들의 역할에 부응할 수 있도록, 병원 약사들의 자질 향상뿐 아니라, 약계 발전과 약사의 지위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한약사회장 표창을 받았다.

  • 사진

    의무기록팀 류순옥 팀장이 제50회 보건의날 기념 보건의료분야로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보건 향상을 위한 직무에 헌신한 공로를 인정받아 대전광역시장 표창을 받았다. 류순옥 팀장은 의료정보 전산화 추진, 의료정보분석을 통한 빅데이터 관리 및 제공을 위한 보건의료데이터 품질관리 전문가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말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재활의학과 황창호 교수가 최근 하이브리드로 개최된 2022년 대한노인재활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연하조영검사에서 수용성 조영제를 통한 흡입 진단율 증가와 경구 섭취 조기 획득(Swallowing Exam of Water-soluble Contrast Improves Aspiration Sensitivity and Antedates Oral Feeding)’을 주제로 우수구연상을 받았다. 비디오투시연하조영검사는 1985년에 개발돼 세계적으로 연하장애 평가 및 진단에 사용되고 있는 표준화 검사법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수용성 조영제를 비디오투시연하조영검사에 적용해 기존 검사법과 동일한 영상 진단율을 유지하면서 화학적 폐렴을 피할 수 있을뿐 아니라 경구섭취를 앞당길 수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

  • 사진

    정형외과 이기수 교수 연구팀(김상범 교수, 이정길 교수, 송주호 교수, 이병구 교수, 정미선 연구원)이 정보통신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AI바우처 지원사업’ 의료기관에 선정됐다. AI바우처 지원사업은 AI기술이 필요한 수요처를 대상으로 AI솔루션을 구매, 활용할 수 있는 바우처(Voucher)를 지원함으로써 AI기업 육성 및 산업 디지털 전환 촉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 기간은 오는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이며 3억 5000만 원의 연구비를 지원한다. 이기수 교수 연구팀은 현재 임상 현장에서 재래식 신체 측정 도구를 기반으로 한 규격화되지 않은 임상데이터 수집을 AI를 활용해 표준화, 객관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정밀 의료 패러다임을 앞당긴다는 계획이다.

이달의 직원

사진

마취통증의학과 오재숙 간호사

진정관리실 의료진은 정신적인 고통을 호소하는 많은 환자와 이들을 보살피는 보호자의 마음까지 공감하려고 노력합니다. 많은 환자가 검사 중에 큰 공포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간호사로서 환자에게 따뜻한 위로와 미소를 전하며, 한결같은 마음으로 환자를 보살필 수 있음에 늘 감사한 마음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정형외과 이현종 전공의

환자 분이 치료 후 건강하게 일상으로 복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더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항상 합니다. 제가 보호자로서 병원을 방문했던 기억을 떠올리며 환자를 대할 때마다 친절한 자세로 현재 상황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해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