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디어 ZOOM-IN

그 동안 궁금했던 질환, 이제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확인하세요!

심장에서 뿜어져 나간 혈액이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판막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생기는 대동맥판막 협착증. 여러 요인으로 안압이 높아지고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시야가 점차 좁아지는 질환인 녹내장. 최근 유튜브 공식채널에 업로드 된 두 질환의 원인과 증상, 치료에 대해 소개한다.사진

시술로도
증상 개선이 가능

대동맥판막 협착증

흉부외과 심만식 교수

사진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어떤 질환인가요?

대동맥판막은 심장에서 전신으로 뿜어져 나간 혈액이 심장으로 다시 역류되어 들어오지 않도록 열렸다 닫히는 얇은 막으로 되어있는 관문입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칼슘이 침착되어 판막이 돌처럼 굳어져 두꺼워지고 딱딱해져 결국 문이 열리지 않게 되는 질환입니다. 심장은 혈액을 온몸으로 뿜어내는데 이때 압력이 크게 발생하여 심장 근육이 경직되어 힘들어지고 전신으로의 혈류공급에 문제가 생겨 흉통, 실신 및 호흡곤란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 발현 후 2년 이내에 치료받지 않은 환자의 약 50%가 사망에 이르는 심각한 질환이기도 합니다.

대동맥판막 협착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돌처럼 굳어진 판막은 약물로 되돌릴 수는 없고, 인공으로 만든 판막으로 교체하는 방법 밖에는 없습니다. 가슴뼈를 절개하고 심장을 수술하는 것이 전통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가슴을 여는 심장수술을 두렵게 생각하시지만 수술 성공률은 97~98%에 이릅니다. 최근 80세 이상의 고령의 환자에서도 높은 수술 성공률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대동맥판막 협착증을 그냥 지켜보는 것보다는 수술이 확률적으로 매우 안전한 방법 입니다. 또한 최근 10년 전부터는 고령의 고위험환자에서 가슴을 열지 않고 혈관 내 시술로 인공판막을 기존 판막에 씌우는 최소침습 시술이 적극 시행되고 있습니다. 가슴을 여는 심장 수술이 두려워 꺼려 하시던 환자도 최소침습 시술로 확실한 증상 개선이 이루어져 만족도가 높습니다.

충남대학교병원의 최소침습 대동맥판막 치환술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대동맥판막 협착증’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정기적인 검진으로
조기 발견이 중요

녹내장

안과 김경남 교수

사진

녹내장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녹내장은 뚜렷한 원인이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크게 두 종류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 일차성 녹내장은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이고, 이차성 녹내장은 눈의 외상이나 포도막염, 당뇨합병증, 망막혈관의 폐쇄와 같은 다른 질환에 의해 녹내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되겠습니다. 녹내장으로 진단되는 대부분의 환자는 일차성 녹내장에 해당이 됩니다. 녹내장 진단을 받은 환자분들이 녹내장의 원인에 대해 많이 물으시는데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녹내장의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일차성 개방각 녹내장 환자들은 녹내장이 말기까지 진행하기 전에는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자분들께서 ‘눈이 빡빡하다’, ‘피로하다’, ‘충혈된다’ 이런 것들이 녹내장 때문이냐고 물으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이런 증상들은 사실 녹내장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나는 ‘눈에 불편한 증상이 있어서 안과를 들러 녹내장으로 진단을 받았다’ 하시는 경우에도 증상과는 별개로 녹내장은 우연히 발견된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은 여러 종류의 녹내장들을 다 아우르는 진단명이고, 그 중에는 증상이 있는 녹내장도 일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급성 폐쇄각 녹내장’인데 기본적으로 남들에 비해 안구가 작은 사람 중에 나이가 들면서 ‘급성 폐쇄각 녹내장’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녹내장의 진단은 어떻게 내려지나요?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건강로드 ‘녹내장’을 통해 확인해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