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CNUH 뉴스

2022. 05 NEWS

vol.342

  • 사진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적정성 평가 7년 연속 1등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제7차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적정성평가에서 7년 연속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20년 5월부터 2021년 4월까지 1년간 전국 6443개 의료기관의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만 40세 이상 치료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주요 평가지표 ▲폐기능검사 시행률 ▲지속방문 환자비율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 환자비율 등 3개 항목과 모니터링지표 ▲COPD로 인한 입원경험 환자비율 ▲COPD로 인한 응급실 방문경험 환자비율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일수율 등 7개 항목이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지난 모든 평가에 이어 이번 7차 평가까지 7년 연속 COPD 적정성평가에서 최고등급인 1등급을 받아 COPD 진료의 질적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 사진

    의료분쟁조정제도 활성화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4월 7일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 창립 10주년 기념식에서 의료분쟁조정제도 활성화 부문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의료분쟁조정제도는 의료사고로 인한 환자의 피해를 신속·공정하게 구제하고, 의료기관과 보건 의료인에 대해서는 분쟁 조정을 통해 안정적인 진료 환경을 회복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이며, 보건복지부는 매년 의료분쟁조정제도에 적극 참여해, 제도 활성화에 기여한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여하고 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의료분쟁 환자에 대한 신속한 피해 구제와 의료분쟁의 원활한 해결을 위해 의료분쟁조정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으며, 사람 중심 의료와 생명 존중 이념으로 의료의 중심이 되는 병원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사진

    전임상실험센터 우수동물실험시설 지정

    전임상실험센터가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우수동물실험시설로 지정받았다. 우수동물실험시설(KELAF, Korea Excellent Laboratory Animal Facility)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동물실험시설 인증제도로 동물실험시설의 사용과 관리를 위해 전문 인력과 최적의 시설을 갖추고 운영 상태가 우수한 기관에 한해 선정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등록된 480여 개의 동물실험시설 중 20번째로 우수동물실험시설 지정을 받았으며, 현재 약 4%만이 우수동물실험시설로 지정될 만큼 매우 까다로운 기준을 요구한다. 고영권 의생명연구원장(마취통증의학과 교수)은 “전임상실험센터는 2019년 동물이용 생물안전 3등급 연구시설(ABL-3)를 구축하여, 고위험병원체 감염 연구의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를 발판으로 동물실험에 대한 윤리성과 신뢰성을 높여 이번 우수동물실험시설을 지정받은 것이다”라며 “연구자들이 전임상실험센터를 통해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생명과학 연구를 진행하여 새로운 신약 개발과 진단 및 난치성 감염 제어를 위한 백신 개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사진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 인증

    권역심뇌혈관센터 내 뇌혈관센터(권현조 센터장/신경외과 교수)는 최근 2022년 대한뇌졸중학회가 주최한 재관류치료 뇌졸중센터(Thrombectomy-capable Stroke Center) 심사에서 인증을 받았다.대한뇌졸중학회는 지난 2019년부터 전국 어디서나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여도 신속하게 최적의 진료를 제공할 수 있는 뇌졸중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뇌졸중센터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인증 평가항목은 ▲응급·급성기 적정진료 및 역량 ▲뇌졸중 집중치료실 ▲중환자 진료 ▲뇌졸중팀 및 중재시술 의료진 ▲뇌졸중 레지스트리 운영과 질 향상 활동 ▲적정진료 및 시설 등이다. 충남대학교병원은 모든 평가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인증을 획득했다. 이로써 혈관재관류치료에 있어 적절한 진료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신속하고 적정한 치료를 제공하고 있음을 인정받았다.

  • 사진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 의료기기 GMP 적합 판정

    의료기기융합연구센터(구윤서 센터장/의공학과 교수)가 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적합 판정을 받았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란 의료기기를 제조하거나 품질관리에 필요한 기준으로 해당 기준을 충족하면 품질이 확보된 의료기기 제조 능력과 시설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충남대학교병원은 지난해부터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혁신의료기기 실증지원센터사업(연구책임자 오상하)의 일환으로 의생명융합연구센터 2층에 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에 의거하여, 제조 공간 및 관리 체계를 구축했다. 또 최근 2등급 의료기기인 생체현상 측정기기 품목군에 대해 GMP 적합 인정서를 취득했다. 이에 해당 품목군에 해당되는 의료기기 제조 및 관리, 인허가, 임상시험 계획·승인 과정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

  • 사진

    현대자동차·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가상운전시뮬레이터 전달식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복수경 센터장/재활의학과 교수)는 4월 19일 현대자동차·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과 함께 장애인의 운전재활을 위한 가상운전시뮬레이터를 전달받았다. 가상운전시뮬레이터 운전재활은 운전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들에게 운전재활 프로그램 제공 및 운전평가와 훈련, 도로주행 연수 등 운전과 관련한 포괄적 재활을 제공하여 장애인들이 독립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치료 방법이다. 장애인들의 이동권과 사회복귀를 지원하는 치료로 가상현실 속 체험을 통해 운전능력을 향상시키고 운전에 대한 심리적 자신감과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사진

    장애인의 날 행사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는 4월 20일 관절염·재활센터에서 제42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하여 2022년 재활센터 장애인의 날 기념 워킹스루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대전·충청권역 내 장애인의 재활의욕 증진과 장애인의 사회참여 및 인권 향상을 위한 행사로 진행되었고, 내원객 및 전직원 대상으로 워킹스루 방식과 거리두기를 준수하며 진행했다. 대전충청권역의료재활센터에서는 대전광역시 지역장애인 보건의료센터와 함께 장애인의 날 소개, 인식개선 워킹스루, 포토 부스, 커피 쿠폰 제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 사진

    2022 CNUH 대학생 서포터즈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신장내과 교수)은 내년 초까지 열리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제5기 CNUH 대학생 서포터즈를 4월 8일까지 모집했다. 선발된 제5기 CNUH 대학생 서포터즈는 내년 1월까지 공공보건의료사업단과 각 센터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CNUH 대학생 서포터즈는 공공보건의료와 학습 멘토링에 관심이 많고, 유튜브 및 다양한 소셜미디어를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는 대전소재 대학생이라면 재학여부나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선발된 서포터즈들에게는 위촉장과 웰컴키트를 지급하고, 우수 서포터즈 선정 시 표창 및 부상을 지급한다.

  • 사진

    모두 같이 들어요! MY PLAYLIST 이벤트

    공공보건의료사업단은 개원 50주년을 기념하여 4월 4일부터 4월 18일까지 신청곡을 선정하여 온 앙상블(장애인 연주단)과 함께하는 ‘모두 같이 들어요! MY PLAYLIST’ 이벤트를 진행했다. 이번 모두 같이 들어요! MY PLAYLIST 이벤트는 코로나19 상황 등으로 심신이 지친 병원 임직원 및 내원객들에게 위로와 감동을 전하기 위해 마련하였고, 주변 가족, 친구, 동료를 응원하고 싶은 음악, 외출이 어려울 때 집에서 듣고 싶은 음악 등 다양한 사연이 담긴 신청곡을 선정하여 온 앙상블(장애인연주단)이 직접 연주한 영상을 따뜻한 마음과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 사진

    간호연구 핵심인력 양성과정 워크샵

    간호부(최영심 부장)는 3월 11일 비대면 방식으로 간호연구 핵심인력 양성과정 워크샵을 진행했다. 이번 워크샵은 의생명연구원 CNUH 간호 연구역량 강화사업과 간호부 간호연구 핵심인력 양성과정 사업의 첫 시작으로 간호연구 활성화와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공동으로 진행됐으며, 윤환중 원장, 충남대학교 송라윤 간호대학장, 고영권 의생명연구원장이 참석했다, 행사는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명화, 송영신, 안숙희 교수의 간호연구 특강 및 멘토교수와 관심 주제 분야별 오픈 토크를 통해 연구주제 선정 및 설계에 대한 전략을 모색했다.

  • 사진

    제14회 임상간호연구 학술대회

    간호부는 3월 30일 비대면 방식으로 제14회 임상간호연구 학술대회를 진행했다. 간호사 100여 명이 화상으로 참여했으며, 논문 심사위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 김금숙 교수,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송영신 교수가 참석해 참석한 간호사들을 격려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7편의 임상간호연구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연구기획팀 김지혜 팀장의 ‘통합기술수용이론을 활용한 디지털헬스케어 시스템에 대한 간호사의 수용의도 및 사용행위의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이 최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 위탁운영

  • 사진

    치매센터 대전광역시 치매인식도 조사

    대전광역치매센터(오응석 센터장)는 대전광역시민의 치매 인식 및 태도를 파악하고, 대전광역시 치매관리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치매 인식도 실태 조사를 시행했다. 치매 인식도 조사는 대전광역시에 거주 중인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3월부터 6월말까지 4개월간, 치매안심센터 및 치매유관기관 등에서 진행하며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다. 치매 인식도 조사의 설문 항목은 ▲일반 사항 ▲치매관련 인식도 ▲치매 인식 및 태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결과를 토대로 대전광역치매센터와 5개구 치매안심센터의 치매관리사업의 방향성에 대한 근거 기반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 세종충남대학교병원

  • 사진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 진료 질적 수준 탁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제7차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적정성 평가에서 폐기능검사 시행률과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 환자비율이 최고 등급 수준의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20년 5월부터 2021년 4월까지 1년간 전국 6443개 의료기관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으로 치료받은 경험이 있는 만 40세 이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했다. 평가 지표는 폐기능검사 시행률,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 환자비율, 지속방문 환자비율 등 세 가지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폐기능검사 시행률,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 환자비율에서 최고 점수인 100점을 획득했다. 다만 지속방문 환자비율은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2020년 7월 16일 개원한 관계로 이전 차수(6차) 평가가 이뤄지지 않아 치료지속성 평가 대상자가 없어 등급 산출을 위한 최종 평가에서는 제외됐다.

  • 사진

    세종시 최초 다제약물 관리 시범사업 선정

    세종지역 병·의원 가운데 최초로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2022년도 다제약물 관리 시범사업(병원모형)’ 참여 병원에 선정됐다. 다제약물 관리사업은 많은 약물을 동시에 복용하고 있는 고령자나 만성질환자들에게 올바르게 약을 복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며, 의약 전문 자격을 갖춘 병원 약사가 직접 약물 복용을 상담하고 처방을 검토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이 선정된 ‘병원 모형’은 환자의 입·퇴원부터 귀가 이후에도 다제약물에 대해 전문가가 직접 올바른 복약 상담과 관리를 하는 서비스이며, 이를 위해 의사와 약사, 간호사 등으로 구성된 다학제 다제약물 관리 서비스팀을 신설해 오는 4월부터 12월 31일까지 9개월간 올바른 복약 관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사업 대상자는 건강보험 가입자로 만성질환을 1개 이상 가지고 있으면서 상시 복용(6개월간 투약 일수가 60일 이상)하는 약이 10가지 이상인 환자, 상시 복용하는 약이 5개 이상이면서 고위험 약물을 복용하는 환자, 의료진이 약물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선정한다.

  • 사진

    공동연구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4월 5일 주요 보직자가 참석한 가운데 ㈜나인(진선호 대표이사)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비뇨의학 디지털 헬스케어 관련 기술 협력, 초소형 내시경 개발과 인증 및 임상시험에 대한 협력, 광학기술을 활용한 동식물 의료서비스 공동연구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비뇨의학과 김계환 교수가 추진하는 초소형 내시경 장비 및 솔루션 개발에 힘을 모을 예정이며 동식물에 선제적으로 적용해 효과성을 입증할 계획이며, 내시경 장비는 주사 바늘에 삽입 가능한 초소형, 초박형으로 개발이 추진되며 내시경 영상을 스마트폰에 공유할 수 있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포함해 기존 내시경 장비의 단점인 검사 부위에 대한 절개를 최소화하고 시술 후유증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사진

    의료취약계층 보듬는 따뜻한 나눔의 손길

    2020년 7월 16일 개원 이후 2022년 3월 31일까지 사회·경제적 의료취약계층 환자 197명에게 총 3억 3200여 만 원의 진료비, 간병비 등을 지원했다. 새종충남대학교병원은 개원과 동시에 의료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적정 진료를 통한 건강 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의료사회복지 상담 및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환자 및 보호자를 대상으로 치료과정 중 경험하게 되는 심리·사회·경제적 문제, 재활 문제, 퇴원계획 문제, 지역사회 자원연계 문제 등에 대한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해 문제를 해결하고 원활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방송보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기억력저하 및 건망증
    출연진 신경과 이주연 교수
    방영일자 3월 30일(수) 오후 6시 5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닥터리포트
    주제 지방간이 치매위험도 높여..간기능 회복이 우선
    출연진 신경과 이주연 교수 /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방영일자 4월 10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어지럼증
    출연진 신경과 권은진 교수
    방영일자 4월 20일(수) 오후 6시 50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