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면역을 깨우다

나른한 날의 원기 회복

죽순

여름을 코앞에 둔 5월은 연일 따사로운 햇살에 몸이 나른해지기 쉬운 시기이자 곧 다가올 더위에 대비해 체력 보충이 필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죽순은 비타민과 칼륨이 풍부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체중 조절과 원기 회복, 두 마리 토끼를 다잡을 수 있는 만능 식재료를 소개한다.

자료제공_국립농업과학원

사진

죽순의 효능

죽순은 단백질 함량이 높은 식재료로, 100g당 단백질 3.5g을 함유하고 있다.
칼륨과 비타민 B1, B2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한 몸을 회복시키고 원기를 향상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의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장 기능을 향상시키고 유익한 균이 잘 자라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특히 칼륨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체내의 나트륨을 배출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며, 불면증이나 스트레스 해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다만 죽순에는 수산이 미량 함유되어 있어 결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끓는 물에 데쳐서 먹는 방법을 권장한다.
사진

죽순 영양밥
  • 재료

    멥쌀 1컵, 찹쌀 11/3컵, 오색미 2/3컵, 죽순 150g 대추 3알, 은행 1/3컵, 잣 2T, 소금 1/2T, 식초 1T

  • 다시마 물

    다시마(1장=5X5cm), 찬물(3½T), 소금(⅓T)

  • 비빔장

    고춧가루(1T), 된장(⅓T), 고추장(½T), 간장(4T), 올리고당(1T), 참깨(½T), 물(3T)

  • 만드는 법
    1. 멥쌀과 찹쌀, 오색미는 2번 이상 깨끗이 씻은 뒤 찬물에 담가 30분간 불린다.
    2. 대추는 씨를 제거해 3등분 하고, 죽순은 납작 썬다.
    3. 납작 썬 죽순은 끓는 물(4컵)에 양념을 넣어 1분간 데친 후 체에 밭친다.
    4. 불린 쌀과 죽순, 대추, 은행, 잣을 전기밥솥에 넣고 다시마 물을 부어 취사한다.
    5. 밥이 지어지면 비빔장을 곁들인다.
사진
죽순 손질 방법은?
죽순을 삶을 때에는 우선 밑동을 자르고 반을 가른 후 껍질을 제거한다. 죽순을 쌀뜨물로 삶으면 체내에 결석을 유발하는 수산 성분을 제거하기 쉽고, 떫은맛을 효과적으로 제거해 주며, 다른 유익한 영양소의 파괴를 막을 수 있다. 끓는 쌀뜨물에 생 죽순을 삶은 후 불을 끄고 건져낸 다음 찬물에 10시간 정도 담가두면 아린 맛을 제거할 수 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