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 진료실 3
글 구강외과 김학균 교수
성인 구강위생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
이 닦는 횟수보다 얼마나 ‘잘’ 닦았느냐가 중요
예로부터 치아 건강은 오복 중의 하나라는 말이 있듯이 건강하고 튼튼한 치아는 우리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그림1).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SNS의 발달로 맛집을 찾아다니면서 식도락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치아의 건강이 더욱 중요해진 듯하다. 사실, 틀니를 끼우고 있으면 씹는 기능도 떨어지지만, 맛을 느끼는 미각도 상당히 저하된다. 게다가 다른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을 잘 먹고 있는데 혼자만 우물우물 씹는 것도 심한 곤욕일 것이다(그림 6,7).
치아건강을 위해 가장 기본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은 양치질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하루에 10번 이상씩 이를 닦는다는 사람도 충치가 생기고, 잇몸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이로 인한 입 냄새 때문에 사회생활에 자신감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대인기피증이 발생했다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올바른 양치질이고 구강건강관리일까? 원칙적으로는 음식을 섭취하고 나면 매번 이를 닦아야 하지만, 이는 현
그림1 건강한 치아그림2 불량한 구강상태
그림3 치석이 침착된 치아그림4 스케일링 후 깨끗해진 치아
그림3 치석이 침착된 치아그림4 스케일링 후 깨끗해진
치아
야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리고 이를 닦는 횟수보다는 얼마나 구석구석 잘 닦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 즉, 입안이나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서 안 빠져나왔을 때, 이를 방치하게 되면 이것이 부패하면서 심한 입 냄새를 유발하고 잇몸에 염증을 유발하고 충치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양치질을 한 번 하더라도 정성을 들여서 구석구석 음식물 찌꺼기를 남김없이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양치질 방법은 수십 년 동안 지속되어 온 습관이기 때문에 이를 하루아침에 고치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지면을 통해서 이를 교육한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인터넷 사이트를 참고해서 연습하면 좋을 것이다. (대한치주과학회에서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이 가장 좋은 교육자료로 사료된다) (그림5). 양치질만으로는 치아 사이의 음식물 찌꺼기를 완전히 제거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치실, 치간칫솔 등의 보조기구들을 이용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된다(그림8). 게다가 1년에 한번씩 치과에 방문하여 스케일링을 받음으로써 오랫동안 남아있었던 음식물 찌꺼기가 단단하게 굳어진 치석을 제거하면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잘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그림 3,4).
정기적인 치과검진은 선택 아닌 필수
이미 치아와 잇몸이 안좋아서 이가 흔들리거나 이가 빠진 경우에도, 남아 있는 치아의 건강을 위해서 올바른 양치질과 정기적인 치과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최근에는 치과 임플란트가 보편화되면서 틀니를 장착하는 사람의 수가 감소하긴 하였지만 치료비용이 부담되어서 빠진 치아마다 임플란트로 대체하기가 그리 쉬운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남아있는 치아의 건강을 잘 유지하는 것이 앞으로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를 심어서 씹는 데 불편감이 없다하더라도, 이를 잘 닦고 관리하지 않으면 임플란트도 상실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특히나 임플란트에는 신경이 없으므로 음식물이 끼어도 불편감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으므로 구석구석 닦으려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
그림5 양치질 교습그림6 치아가 하나도 없는 구강상태
그림5 양치질 교습그림6 치아가 하나도 없는 구강
상태
그림7 틀니그림8 다양한 구강위생 용품
구강외과 김학균 교수
| 전문분야 |
악안면기형, 임플란트, 구강종양
| 진료일정 |
본관 오전 | 목, 금 오후 |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