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4

행복 포커스

| 홍보팀 이건상

사진

사진
행복 포커스

완연한 봄기운에 활짝 핀 꽃망울들처럼 충남대학교병원의 여러 노력들이 빛을 발했다. 최상의 의료연구 환경을 갖춘 의생명융합연구센터가 문을 연데 이어, 고객이 중심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혁신적인 업무프로세스를 도입한 결과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에서 우수한 점수로 A등급을 받았고,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는 국립대학교병원 중 유일하게 상위권역 응급의료센터로 선정됐다. 이밖에도 극희귀질환 및 상세불명 희귀질환 진단요양기관으로 지정됐고,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로 부터 호흡재활 전문병상 운영을 인증받았다.

사진

의생명융합연구센터 개소식 및 심포지엄

충남대학교병원은 산·학·연 의료공급자들이 실질적인 협력연구를 수행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의 융합적 중개임상연구 인프라 조성에 기초가 되는 「의생명융합연구센터」 개소식을 3월 17일(목) 오전 11시 충남대학교병원 의생명융합연구센터에서 열었다. 의생명융합연구센터는 충남대학교병원의 8번 건물로써 지상 5층, 연면적 6,842.56㎡(2,070평) 규모이며, 국책사업단·산학협력자문실·연구지원팀 등 연구 활성화를 위한 지원 공간을 기반으로, 3~4층에는 기초의학실험실과 임상의학실험실, 5층에는 임상시험센터를 운영한다.

특히, 산·학·연 의료공급자들이 실질적인 협력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의생명융합연구센터는 ▲전문 의학지식을 겸비한 핵심 의료 연구 인력의 지속적인 양성 및 교류 ▲환자 맞춤형 의료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질병의 분자병인기전 규명 ▲중개연구문화 확립과 기초-임상-기업 공동연구를 통한 연구지식의 임상적용 문화의 정착 ▲의생명융합연구센터에서 개발된 의료원천기술을 충남대학교병원 임상시험센터에 적용하여 세계적인 의학연구 주도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 A 등급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5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 결과 충남대학교병원은 기타공공기관 경쟁형 그룹 평균점수 87.3점보다 4.17높은 91.47점으로 기관등급 A등급을 받았다. 이와 관련해 충남대학교병원은 고객들의 대기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하이패스 서비스」및 무인수납기 대상자 범위를 확대 하였으며, 또한 병원 각각의 건물들의 명칭 간소화 와 건물별 고유 숫자 표기 및 색상을 부여하여 고객들이 보다 알기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목적지를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뿐만 아니라, 지역번호를 누르지 않고 전국어디서나 연결 가능한 대표번호 「1599-7123」 운영 및 말로거는 전화서비스 「1636+음성 “충남대학교병원”」를 시행하여 고객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콜센터에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외에도 고객 중심의 병원정책 구현을 위해 「고객행복위원회」를 출범하였으며, 다양한 예술작품 전시와 음악회 등을 열어 고객들과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다.

사진
사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상위 권역응급의료센터 선정

국립대학교병원 중 유일하게 상위 기관에 포함

보건복지부가 전국 414개 응급의료관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5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결과에서 상위 권역응급의료센터로 선정되었다. 이번 응급의료기관 평가는 보건복지부가 2015년도 전국 414개 응급의료기관에 대해 응급실 과밀화 및 대기시간, 시설·장비·인력 확보 여부 등에 대하여 2014년 7월 1일부터 2015년 6월 30일까지 평가를 하였으며,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평가결과 충남대학교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는 전국 권역응급의료센터 18개소 중 상위 40%안에 선정되었다.

또한, 전체 국립대학교병원 중 유일하게 충남대학교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만이 상위 기관에 포함되어 명실상부한 지역 거점 국립대학교병원으로서 입지를 확고히 굳혔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신종감염병 대응능력 강화 및 고객들에게 더 좋은 시설 및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지난해 12월 말부터 「응급진료시설 중축공사」에 들어갔다.

사진

유방암 적정성 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

지역민의 암예방과 관리를 통해 삶의 질 높여

최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발표한 2014년도 유방암 적정성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이번 유방암 적정성 평가는 2014년 1~12월(12개월)까지 유방암 수술을 받은 만 18세 이상 여성환자를 대상으로 ▲유방암 가족력 확인 ▲암 관련 정보 기록 ▲수술 후 적기 보조요법 시행 ▲항암화학요법 시행 ▲방사선 치료 시행 여부 및 시작시기 등에 대하여 평가했다. 이번 평가에서 충남대학교병원은 종합점수 99.51점으로 3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았다.

사진
사진

극희귀질환 및 상세불명 희귀질환
진단요양기관 지정

충남대학교병원이 보건복지부로부터 ‘극희귀질환 및 상세불명 희귀질환 진단요양기관’으로 지정되었다. 산정특례 적용을 받지 못하는 극희귀질환자는 진료에 대한 부담과 의료 혜택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다. 이에 따라 이달부터 ‘극희귀질환 목록 및 진단기준’에 따라 충남대학교병원에서 산정특례로 진단받은 후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승인을 받게 되면 건강보험 진료비의 10%만 부담하면 된다.

사진
사진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 지정
호흡재활 전문병상 운영 인증

충남대학교병원이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로부터 호흡재활을 활성화 시키고 치료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호흡재활전문병상 운영을 인증받았다. 이에따라, 충남대학교병원 재활센터에는 호흡재활 치료가 필요한 만성폐쇄성폐질환, 신경근육 질환 등의 환자가 입원할 수 있는 호흡재활 전문병상 4개가 마련된다.
한편, 호흡재활은 호흡곤란 감소, 근육 피로도 감소, 심박동수 대비 작업부하 운동 능력향상, 뿐만아니라 정신적 기능, 작업일수의 증가, 전반적인 일상생활동작 수행의 향상 등을 이룰 수 있다.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