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4

행복뉴스

사진

사진
행복 뉴스

사랑의 인술 구현에 보탬이 되고 싶은 마음을 담은 김봉옥 원장의 발전기금 기부 소식과 세종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건강강좌, 작지만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인형에 담긴 감동적인 이야기까지 병원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충남대학교병원의 다양한 소식들을 만나보자.

사진

김봉옥 원장 발전기금 기부

“지역의 건강과 의료발전에 힘을 더하고 싶습니다!”

김봉옥 원장은 3월 3일(목) 암센터 2층 의행홀에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기금」과 「공공보건의료서비스 발전기금」으로 3천만원을 기탁했다. 김봉옥 원장은 이날 이철호 충남대학교병원 발전후원회장을 만나 “지역의 건강을 책임지고 의료혁신의 중심으로 나아가는 충남대학교병원의 소명에 힘을 더하고 싶다”며 “이 기부금이 충남대병원이 펼치는 사랑의 인술 구현에 작은 보탬이 되고 나아가 다음 세대에 물려줄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마중물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하며 기부의 뜻을 밝혔다. 이날 김 병원장이 기탁한 기부금은 미래의료가 실현되는 의료혁신의 새로운 중심으로 세울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건립과 대전·충남지역 시민들의 건강을 위한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위해 사용할 예정이다.

이철호 발전후원회장은 “지역과 대한민국 의료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소중한 기금에 감사드리고, 사회적 공익과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시는 모습에 깊은 존경을 느낀다”며, “후원금은 국민과 우리 사회의 병원인 충남대학교병원의 중점사업에 소중히 사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봉옥 원장은 30년간 재활의학과 교수로 만난 많은 장애아동의 재활, 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으며 장애아동지원을 위한 국제봉사단체인 ‘(사)국제키비탄 한국본부’ 한밭클럽 회장과 본부 차기 부총재로 봉사하고 있으며 사회복지단체와 종교단체에도 기부하는 등 아름다운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

사진
사진

대전광역시립 제1노인전문병원과 업무협약

충남대학교병원은 2월 25일(목) 오후 3시 암센터 2층 의행홀에서 대전광역시립 제1노인전문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봉옥 충남대학교병원장과 한일우 대전광역시립 제1노인전문 병원장을 비롯해 충남대학교병원 조덕연 진료처장, 대전광역시립 제1노인전문병원 김형락 행정원장 등 주요 보직자 및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기관은 협약을 통해 ▲상호환자 진료의뢰 ▲의학

뢰 ▲의학정보 교류 ▲기술, 경영정보 교류 등 다방면의 상호협력 증진과 동반발전을 도모하여 국민보건 향상과 의료계의 공동발전에 이바지 하게 된다.

사진
사진

제 9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

3월 21일(월) 오전 10시 충남대학교병원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대전시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 9회 암 예방의 날 기념식」이 성황리에 열렸다. 대전광역시와 충남대학교병원이 주최하고 암센터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지역민들에게 암 예방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암 조기검진 및 암 예방의 생활습관을 실천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날, 암 예방의 날 기념식에서는 조문준 암센터 소장의 기

센터 소장의 기념사와 김봉옥 충남대학교병원장의 격려사, 권선택 대전광역시장 의 축사가 진행되었으며, 암 예방의 날 기념 포상 및 시상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병두 外 2명이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대전서구보건소 최선희 外 4명이 충남대학교병원장의 표창을 받았다.

사진
사진

2016년도 제 1회 세종시민을 위한 건강강좌

우리아이 척추는 바르게 성장중일까?

충남대학교병원은 「2016년도 제1회 세종시민을 위한 건강강좌」를 2월 25일(목) 오전 11시 이마트 세종점 문화센터에서 열었다. 이날 강좌에는 충남대학교병원장 김봉옥 교수가 강사로 나서 『우리아이 척추는 바르게 자라고 있을까?』라는 주제로 증상 과 치료 및 예방법에 대한 강의를 펼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세종시민을 위한 시민건강강좌는 작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 해오고 있으며, 이날 참석한 시민들에게는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개인 구급함을 선물로 증정했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세종시 의료공백 해소 및 응급환자에게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충남대학교병원 세종의원」을 개원하여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가름로 238-1 번지 (LH 세종특별본부 내 별동)에서 운영하고 있다. 또한, 행복도시 세종시민이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제1의 건강도시로서 자리매김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2018년 완공을 목표로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을 추진 중에 있으며, 올해 8월 기공식을 가질 예정이다. 특히, 2016년 2월 4일(목)에는 세종특별차지시와 세종시 공공의료기관인 「세종시립의원」「노인성질환통합관리센터」「정신건강증진센터」통합운영을 위한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여 노인성질환 진료, 치매클리닉 운영, 정신건강사업 등 지역사회 공공보건의료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

사진
사진

CNUH+ MBA 1기 개강식

3월 24일(목) 연구동 2층 회의실에서 CNUH+ MBA 개강식이 열렸다. 이번에 운영되는 CNUH+ MBA 과정은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핵심 경영관리자를 육성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교육과정으로, 3월 24일부터 6월 2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운영되며, 경영전략, 리더십, 인적자원 관리, 서비스 마케팅, 재무관리, 의료산업과 빅테이터 등 병영경영 전반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사진
사진

프로세스 혁신팀 (Process Innovation Team)발대식

노인센터 5층 강당에서 프로세스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도 구축을 위해 「프로세스 혁신팀 (Process Innovation Team)」 발대식을 열었다. 이날 발대식은 김봉옥 원장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외래 진료 프로세스 혁신 ▲회계 업무 프로세스 혁신 ▲병원 인쇄물 혁신 ▲

혁신 ▲진정치료 프로세스 혁신 ▲동의서 혁신 등의 내용을 담은 혁신 사업 선포 및 「시스템으로 혁신하라」 저자 박경수 삼정KPMG BCS 헬스케어 본부이사의 특강이 이어졌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2015년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병원 의료서비스업 부문에서 전국6위, 지방국립대병원 1위에 선정되었으며,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15년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조사에서는 A등급을 받았다.

사진
사진

정신건강의학과 왕성근 명예교수
정년퇴임하며 1천만원 발전기금 기부

정신건강의학과 왕성근 명예교수가 3월 2일(수) 관절염/재활센터 3층 회의실에서 충남대학교병원에 발전 기금 1천만원을 기부했다. 왕성근 교수는 2016년 2월 29일(월) 정년퇴임 직후 충남대학교병원 발전후원회에 먼저 찾아와 “평생 몸담아 온 충남대병원이 나날

원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모습이 감격스럽다”며, “이 기부금을 병원과 정신건강의학과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아 전달한다”고 기부 동기를 밝혔다. 왕 교수는 1984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및 충남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에 임용, 충남대학교병원에 31년 6개월간 재직하면서 충남대의과대학장 겸 보건대학원장 등을 역임하였고, 한국수면학회 회장, 대한신경정신의학회 부회장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정신건강분야 학문 발전에 기여했다. 김봉옥 원장은 이날 왕성근 교수에게 “그동안 의학 발전과 후학 양성을 위해 수고하고 헌신해 주신데 대해 깊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교수님의 성취를 마음 깊이 간직하고 병원발전과 의학도들이 연구활동에 더욱 전념할 수 있도록 소중히 기금을 사용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하며 병원발전 후원 감사패를 전달했다.

사진
사진

유승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초청강연

3월 21일(월) 노인센터 5층 강당에서 유승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를 초청 병원경영의 과거·현재·미래에 대한 특강을 진행했다. 유 교수는 이날 “명품 병원이 되는 길은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변화를 받아들이는 걸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리고 환자의 목소리에 언제나 귀 기울이세요.”라고 말했다. 한편, 유승흠 명예교수는

교수는 연세의대를 졸업하고 이후 모교인 연세의대에서 교수로 재직해 오다 연세대 보건대학원장직 등을 마지막으로 지난 2010년 8월 정년퇴임했다. 현재 그는 지난 2011년 출범한 재단법인 한국의료지원재단 이사장으로 사회 봉사라는 또다른 삶을 살아가고 있다.

사진
사진

사랑으로 빚은 특별한 선물

충남대학교병원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에 사랑으로 빚은 특별한 선물이 전달되었다. 이 선물은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에 입원한 환우 가족분이 손수 정성들여 만든 이 세상에 단 하나뿐인 인형으로, 제공된 인형은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에 위치한 실내정원에 두어 환우 및 보호자들과 함께 볼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 호스피스 완화의료병동에서는 통증을 줄이는 일 외에도 심리상담, 음악·미술치료 등으로 생애 마지막 시기를 평안하게 지내도록 돕고 있다.

사진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제 29회 대전안과 워크숍

3월 26일(토) 오후 4시 30분부터 노인센터 5층 강당에서 제29회 대전 안과 워크숍이 열렸다. 이번 워크숍에는 전국의 안과 전문의와 전공의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눈물흘림의 치료」를 주제로 눈물흘림의 다른 원인들과 치료에 대한 특강과 토론이 진행됐다. 한편, 대전 안과 워크숍은 충남대학교병원 안과가 지난 1988년 시작한 워크숍으로 전국의 안과 전문의들에게 안과 질환의 최신 경향에 대한 정보 교류의 장이 되고 있음은 물론 지역의료발전에도 큰 기여를 해오고 있다.

사진
사진

퍼플데이(Purple Day)
뇌전증 인식개선 캠페인

3월 22일(화) 소아동 소아청소년과 외래에서 뇌전증 인식개선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뇌전증 인식개선 캠페인은 뇌전증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환우들의 치료와 함께 지역사회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공감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마련되었다. 한편, 3월 26일은 뇌전증 인식개선 캠페인 「퍼플데이」로 유명인사들의 적극적인 봉사와 참여 속에서 뇌전증 환우를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 올리는 변화를 가져오는 큰 역할을 하고 있다.사진

방송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사진

사진 TJB 닥터리포트
일   시   2016. 2. 28(일) 저녁 8시 15분
출연진   비뇨기과 나용길 교수
주   제   전립선 비대증, 감기약 금물

사진

사진 대전 MBC 뉴스
일   시  2016. 3. 8(화) 8시 35분
출연진  김범준 전공의협의회장

사진

사진 KTV 국민방송
일   시   2016. 3. 9(수) 오후 4시
출연진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사진

사진 TJB 메디컬플러스
일   시 2016. 3. 11(금) 저녁 6시 5분
출연진  소아청소년과 조은영 교수
주   제   감기와 다른 독감

사진

사진 CMB 단박인터뷰
일   시   2016. 3. 17(목) 저녁 9시 20분
출연진   이증훈 의생명융합연구센터장

신문에 소개된 충남대학교병원사진

대전일보  “세계적 의학연구 허브역할 수행”
중도일보   충남대병원 고객 만족도 ‘A등급’
충청투데이  충남대병원 왕성근 명예교수 따뜻한 마침표
금강일보   충남대병원 제9회 암 예방의 날 행사
의협신문  김봉옥 충남대병원장, 발전기금 3000만원 기부
대전일보   충남대병원, 상위 권역응급의료센터 선정

부서별 교육 및 행사일정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