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의 창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외래 서비스,
무엇이 다를까?

사진

의료기관의 가치는 뛰어난 의료기술, 의사의 명성 등에 있다.
‘환자 중심 진료’에 초점을 맞춘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여기에 더하여
환자를 대하는 의료서비스 종사자가 최고이자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질환 중심의 특성화센터, One-day, One-stop service, 설명 잘하는 병원,
차세대 최첨단 스마트 병원, 최신·최선의 의료기구와 쾌적한 진료환경 등
5가지의 차별화된 외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질환 중심의 특성화센터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환자 중심 진료’를 위해 심뇌혈관센터, 소화기센터, 통합암치료센터, 척추센터, 뇌신경센터 등 질환 중심의 특성화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이러한 센터 중심 진료는 다학제적 협의진료체계를 활성화한다. 센터 중심의 진료는 당일의뢰, 당일진료, 통합진료 및 One-stop 진료를 목표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다학제 진료실을 운영하고, 센터 내에서 처치와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며, 관련 검사실과의 최단동선도 구성한다.

One-day, One-stop service

외래방문 후 진료 즉시 필요한 검사들을 당일 시행하여 당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One-day, One-stop service'가 구축될 예정이다. 물론, 검사를 위해 전 처치나 준비가 필요한 일부 검사는 예약 후 재방문이 필요하겠지만, 대부분의 검사들은 방문 당일에 시행하고 2~3시간 이내에 즉시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한 번의 방문으로 진료-검사-결과확인까지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될 예정이다.
‘설명 잘 하는 병원’을 목표로 외래 설명서비스도 강화한다. 외래 센터와 진료과별로 운영간호사, 처치간호사를 구성하여 환자 안내 및 접수, 처치 등을 수행한다. 또한 별도의 설명간호사를 통해 환자상담, 진료 후 심층교육과 설명 등을 실시하고 고객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고객감동 간호와 서비스를 정착시킬 계획이다.

스마트기기 활용한 차세대 스마트 병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차세대 스마트병원 시스템을 구현할 예정이다. 외래환자 대기시간을 줄이는 모바일 및 키오스크 내원접수, 진료현황판 운영, 환자 생체신호 등의 자동의무기록 연동, 층별 원무 수납창구와 키오스크를 운영한다.
또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모든 의료기구는 최신 사양의 기기를 운용한다. 외래의 모든 진료실은 자연채광이 좋은 곳에 배치하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위한 구조로 설계됐다. 또한 층별로 채혈실과 검사실을 운영하여 환자동선도 최소화했다. 사진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