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UH 뉴스룸

CNUH 뉴스

2020.2  /   Vol.315

  • 충남대학교병원

    광역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선정

    사진

    대전광역시는 보건복지부의 ‘광역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충남대학교병원을 위탁 운영기관으로 지정하였다.
    ‘광역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는 알레르기 질환자의 효율적인 지역사회 관리체계 구축과 아토피·천식 예방관리사업 기반조성과 지원을 하게 되며, 시설·장비 확충, 인력구성, 홈페이지 구축 등을 거쳐 오는 4월 문을 열 예정이다.
    산업화와 도시화에 따른 환경변화 등에 의해 증가하는 알레르기 질환은 한국인의 질병부담 30개 질환 중 선순위를 차지하는, 전문적 치료와 관리 대상 만성질환이다.
    특히, 소아·청소년기에 관리되지 않은 알레르기 질환이 성인기 중증질환으로의 이행됨을 막기 위해서도 아토피·천식 안심학교 운영 및 인증 지원 등 예방관리의 중요성 인식과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을 위한 계기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다.

  • 충남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 창업지원단과 업무협약 체결

    사진

    충남대학교병원은 충남대학교 창업지원단(단장 이영석)과 바이오 헬스케어 및 글로벌 의료기기 산업 활성화 구축과 확장을 위해 1월 22일 헬스케어 분야 연구개발 및 창업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보유 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하여 초기 창업기업의 사업화와 시장경쟁성을 제고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추천기업 멘토링 우선 지원 ▲유망기술의 기술이전 및 사업화 지원 협력 ▲창업대학원 신설에 따른 해당 전공 강의 ▲전문인력 교류를 통한 실질적 업무협력 등 가능한 모든 사항에 대해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충남대학교병원 윤환중 원장은 “충남대학교병원이 추진하고 있는 병원 중심 광역 바이오텍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기업 네트워킹, 연구개발 및 사업화 추진에 있어 이번 업무협약이 연구자 아이디어 발굴부터 제품화에 이르는 전주기 지원의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창업지원단 이영석 단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창업지원단의 바이오 헬스케어 및 글로벌 수준의 의료기기 분야 전문성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었고, 이는 충남대학교가 지역거점 국립대학으로서 대전·충청권역 해당 분야 창업기업 지원 역할 수행에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공공보건의료사업단

    사진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 초청 특강

    충남대학교병원 공공보건의료사업단(나기량 단장)은 1월 15일 관절염·재활센터 3층 대강당에서 보건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 초청 특강을 진행했다.
    <우리나라 공공의료정책 추진방향과 과제>라는 주제로 진행된 이번 특강은 정부의 최신 공공의료정책에 따른 보건복지부 공공의료 공무원의 전문견해를 대전·세종·충남 공공보건의료기관이 공유하여 지역 내 공공의료 의식 제고와 전문인력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됐다.
    향후 공공보건의료계획으로는 농어촌 등 의료취약지에 대한 지역가산제도 도입, 모든 국민에게 필수의료서비스 보장, 공공의료리더 양성을 위한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공중보건장학생제도 재도입, 시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설치(싱크탱크 기능 수행)등이 있다.

  • 교육수련실

    사진

    전 직원 성폭력 예방 교육

    충남대학교병원 교육수련실은(복수경 실장, 재활의학과 교수)은 1월 9일,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충남대학교병원 전 직원 대상 성폭력예방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이동주 대전중부경찰서장의 강의로 현직에서 경험한 생생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가정폭력 및 성폭력 ▲성희롱 예방 ▲성폭력 2차 가해 등에 관한 교육을 진행했다.

  • 충남대학교병원

    사진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충남혈액원과 ‘사랑의 헌혈’ 행사

    충남대학교병원은 1월 22일, 관절염·재활센터 앞 주차장에 마련된 헌혈차량에서 병원 임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사랑의 헌혈’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겨울철 헌혈인구 부족으로 인한, 혈액수급 어려움 극복에 보탬이 되고자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충남혈액원의 ‘사랑의 헌혈’에 동참한 것으로, 충남대학교병원에서는 매년 2차례 이상 전 직원이 참여하는 헌혈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헌혈된 혈액은 지역병원 환자들의 수술에 쓰이고, 일부는 혈액원으로 보내져 긴급 혈액수급에도 사용된다.

  • 가정의학과

    사진

    김종성 교수가 작곡한 <도산십이곡> 합창경연대회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가 작곡한 <도산십이곡>이 지난 1월 2~3일, 안동도산서원 신년연찬회에서 각 도를 대표하는 8개 팀의 선비합창단이 참가한 합창경연대회에서 합창됐다. 연찬회의 의미에 대한 김병일 도산서원이사장의 특강과 김종성 교수의 ‘성리학과 음악, 그리고 도산십이곡’ 특강에 이어 합창경연대회가 진행됐다. 참가팀들은 다양한 악기들을 연주하며 경연대회에서 <도산십이곡>을 노래했다. 합창경연대회 후 퇴계선생 종가에서 거행된 퇴계불천위 제사에서도 참석자 200여 명이 이 노래를 힘차게 합창했다.

  • 간호부

    사진

    제12회 임상간호연구 학술대회

    충남대학교병원 간호부는 2019년 12월 19일 노인센터 5층 대강당에서 ‘제12회 임상간호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간호사 200여 명이 함께했으며, 윤환중 원장이 참석해 간호사들을 격려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6편의 임상간호연구 논문을 발표했으며, 173병동의 ‘항암제 투여환자의 구강 냉요법이 오심과 구내염에 미치는 효과’가 최우수논문상을 받았다.

  • 간호부

    사진

    설맞이 ‘사랑의 쌀’ 기탁

    충남대학교병원 간호부는 설을 맞이하여 1월 16일, 대사동 주민센터와 문화1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백미 900㎏을 기탁했다. 대사동 주민센터와 문화1동 주민센터는 기탁된 백미 900㎏을 관내 한부모가정 90세대에 간호사들의 따뜻한 마음과 함께 전달할 예정이며,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경로당 2곳에 과일과 떡, 난방비를 전달했다. 간호부 박순선 부장은 “작은 나눔이지만 어려운 이웃들이 소외되지 않고 즐거운 명절을 함께 보낼 수 있길 바란다”며, “나눔실천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 대전광역치매센터

    사진

    2020 대전광역시 치매공공후견사업 후견인 위촉

    대전광역치매센터(센터장 이애영)는 1월 15일, ‘2020년 치매공공후견사업 후견인 위촉식’을 노인센터 2층에서 가졌다. 치매공공후견사업은 치매 때문에 의사결정능력이 저하된 사람이 자력으로 후견인을 선임할 수 없는 경우, 지방자치단체장이 후견심판을 청구하고 후견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0년 치매공공후견사업은 광역치매센터에 광역지원단을 신설하고 후견인 모집과 선발, 치매안심센터에 후견인 추천, 후견인 인력 관리 등을 지원하며, 치매안심센터에서는 피후견인 발굴, 후견심판청구, 후견감독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042-280-8965~9

CNUH 사람들

  • 안과

    사진

    김정열 교수, 한국망막학회 학술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안과(과장 조영준) 김정열 교수가 최근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2019년 한국망막학회 학술대회 및 총회’에서 ‘한국망막학회 학술상’을 수상했다.
    한국망막학회 학술상은 2005년부터 매년 한국망막학회 정회원 중 2명의 수상자를 선발한다. 즉, 최근 2년간 보고한 유리체, 망막, 포도막 분야의 논문을 토대로 만 40세 미만 1인과 만 40세 이상 1인을 선정한다. 평가방법으로는 40세 미만 수상자는 인용지수(impact factor)가 가장 높은 논문을 제출하거나, 제출 논문 3편의 인용지수 합이 가장 높은 회원을 선정한다. 40세 이상 수상자는 제출된 모든 논문의 인용지수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회원을 선정한다. 김정열 교수는 올해 학술상 평가기간(2017.9.1.~2019.8.31.) 동안 교신 저자로 발표한 30편의 논문이 인용지수 합에서 최고점을 받아 40세 이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한편, 김정열 교수는 40세 이하 수상자로 2012년에 이미 선정된 바 있으며, 지난 11월에는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한길학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 중환자진료센터

    사진

    안홍준 교수, 생명나눔 공로상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중환자진료센터 안홍준 교수(응급의학과 전문의)가 1월 2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으로부터 ‘생명나눔 공로상’을 수상했다.
    생명나눔 공로상은 한국장기조직기증원에서 장기기증 활성화에 기여한 의료진의 격려와 생명나눔에 대한 가치를 공유하고자, 기증 활성화에 기여한 의료진을 선정해 시상한다. 안홍준 교수는 의료인으로서 남다른 사명감으로 뇌사추정자 발굴과 보호자 기증면담 연계를 통해 생명나눔 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이번 생명나눔 공로상을 받았다.
    한편, 충남대학교병원은 2012년 7월 한국장기조직기증원과 장기·조직기증 활성화 프로그램(DIP: Donation Improvement Program) 협약을 맺고, 장기기증정책 활성화와 뇌사장기기증 및 인체조직기증 관련 인식 개선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 응급의학과

    사진

    오세광 교수, 충청남도지사 표창 수상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오세광 교수가 구급서비스 전문성을 강화한 공로로 충청남도지사 표창을 받았다. 오세광 교수는 구급지도 의사로서 구급 활동일지 피드백, 구급대원에 대한 의료지도 등에 기여했다.
    오세광 교수는 “고품질의 구급서비스 제공과 지역응급의료기관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인 의료지도 활동을 수행해 지역 중증응급환자들의 생존율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 지도의사 양성과정교육을 수료한 응급의학과 전문의인 오세광 교수는 앞으로 구급대원 현장 이송단계 응급처치 평가 및 자문에 관한 사항, 구급활동 품질관리에 관한 사항, 구급대원의 감염관리에 관한 사항, 구급의료장비 및 응급처치약품에 대한 교육·자문에 관한 사항에 대해 자문 등 지원을 한다. 사진

언론에 보도된 충남대학교병원 소식

방송

  • 사진
    프로그램
    주제
    TJB 닥터리포트
    술 마신 다음날 운동하면...
    간에는 독
    출연진

    방영일자
    신장내과 전재완 교수
    가정의학과 정진규 교수
    12월 29일(일) 오후 8시 3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메디컬플러스
    주제
    파킨슨병
    출연진
    신경과 오응석 교수
    방영일자
    1월 19일(일) 오전 7시 40분
  • 사진
    프로그램
    TJB 8뉴스
    주제
    우한 폐렴 방역 비상
    출연진
    감염내과 김연숙 교수
    방영일자
    1월 21일(화) 오후 8시 30분

신문

  • 데일리메디外 충남대학교병원 안과 김정열 교수 한국망막학회 학술상 수상
    MBS外 충남대학교병원, 2019년 종무식 개최
    의학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 2020년 시무식 개최
    대전일보外 중환자진료센터 안홍준 교수,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생명나눔 공로상 수상
    중도일보 충남대학교병원 윤환중 원장,
    10년 내 국내 최고 수준의 병원으로 거듭날 것
    의학신문外 충남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종성 교수 작곡한
    도산십이곡 합창경연대회 개최
    한국일보 충남대학교병원 윤환중 원장,
    행정수도 위상에 걸맞는 최고 의료기관으로 도약할 것
    충청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오세광 교수, 도지사 표창 수상
    MBS外 충남대학교병원 윤환중 원장, 2020년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
  • 중도일보 나용길 세종충남대학교병원개원준비단장,
    국립대병원 새 패러다임 열 것
    뉴스핌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충남대학교병원 지정
    대전일보外 대전광역치매센터,
    2020 대전광역시 치매공공후견사업 후견인 위촉
    디트뉴스 충남대학교병원 윤환중 원장, 2030년 한국 최고병원 도약 포부
    대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간호부 설맞이 사랑의 쌀 기탁
    한국일보外 TJB 문화재단. 충남대학교병원에 암 연구 지정기탁금 기부
    대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 창업지원단 연구개발 및 창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대전일보外 충남대학교병원,
    대한적십자사 대전세종충남혈액원과 사랑의 헌혈 행사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