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신년사

사진 2022년 신년사 사진

사진

충남대학교병원 가족 여러분!!
새롭게 맞이한 임인년 호랑이해에 첫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올해는 꼭 마스크를 벗고 행복했던 일상의 활력을 되찾는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2022년은 우리 병원이 의학발전의 염원을 담아 이 지역에 진료와 교육의 씨앗을 뿌린지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지난 50년을 ‘사람 중심 의료’와 ‘생명 존중 이념’으로 진료와 교육, 연구와 공공보건의료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며 중부권을 대표하는 권역 거점의료기관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올해는 지금까지의 성장을 기반으로 내실을 다지고, 100년 역사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임인년, 우리 병원은 지난 반세기 동안 쌓아 온 전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정부정책과 대외환경의 변화에 맞춰 진료, 교육, 연구, 공공 보건의료 부문의 고유 기능과 당면 과제를 전략적으로 수행하고자 합니다.

우선 진료 부문에서는 계속해서 최상의 의료 질과 환자 중심의 진료 수월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중요 5대 지표를 지속해서 관리하고, 대전 유일의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중증질환 진료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학제 통합진료’를 활성화하고 각 진료과의 진료수월성을 높이기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해나가겠습니다.
금년에는 일반 병동 간호등급을 1등급으로 상향하도록 하고, 간호 분야 공무직을 폐지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병원 간호직의 업무환경을 향상하고 예비 간호사들의 우리 병원 지원을 증가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디지털 시대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스마트병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환자 안전과 진단 및 치료분야에 혁신적인 의료서비스를 개발하고, 지역의료의 스마트화를 선도하는 병원이 되겠습니다.
또한 작년에 신설한 창의혁신센터의 활동을 강화하여 환자 눈높이에 맞는 진료시스템을 지속해서 만들어 가겠습니다.

단계적 일상 회복과 포스트코로나를 대비한 교육시스템을 정비하고, 더 정교하고 전문적이며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전 직원 대상 유형별 CS 매뉴얼을 제작하고 관련 교육을 시행할 예정입니다. 인권교육을 비롯한 중간관리자 교육을 상설화하고, 보직자 대상의 CNUH 아카데미를 신설하는 등 창의적이고 역량있는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시스템을 강화할 것입니다.전공의 교육에 있어서는 대한민국 최고의 미래 의료인 양성을 목표로 전공의들과 진료과의 의견이 반영된 수련환경 개선 및 교육수련프로그램을 만들어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립대학교병원 최초로 ‘XR임상교육훈련센터’의 설계와 공사가 시작됩니다. 다양하고 훌륭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센터 완공 후에는 메타버스를 활용한 양질의 의료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병원에도 교육 기회를 개방하여 지역의 의료교육을 이끌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연구 부문에서는 병원 중심의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을 통한 의료산업화에 싹이 자라기 시작했습니다. 열매를 맺고 미래성장의 동력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산·학·연·병의 연구 협력과 지역의 협업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병원의 경쟁력을 키우고 가시적인 공동연구 수행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GMP 의료기기 제조소’와 ‘병원체자원 공용연구시설’과 같은 연구 인프라가 개소될 것이며 ‘의학연구협력센터’를 신설하고 ‘빅데이터센터’를 활성화 하는 등 연구지원시스템 통해 모든 의료진이 임상연구 및 중개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고, 직무발명 등 전 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연구문화를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추가적인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확보에도 주력하여 병원의 연구역량과 경쟁력을 인정받도록 하겠습니다.

국립대학교병원의 역할과 사회적 책무, 공공성 강화 요청에 적극적으로 호응해 나가겠습니다.

정부는 언제든 다시 나타날 수 있는 바이러스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지역 내 필수 의료 제공을 통해 공공의료체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공공보건의료 책임의료기관의 역할을 담당해 온 국립대학교병원으로 지역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의 구축과 지역 공공보건 의료 정책 개발에 이바지함으로써 능동적이고 미래지향적으로 우리 지역(대전, 세종, 충남권역)의 공공보건의료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금년에는 예방의학과를 신설하여 그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극복과 지역 공공보건의료의 확대에 따른 공적 역할과 핵심 가치를 실현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보건 의료서비스의 시대적 수요증가에 대응하여 진료안전망 강화에 주력하게 될 것입니다.

경영 부문에서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고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포스트코로나 시기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본원과 세종분원의 통합적 재무 관리 체계를 강화하고, 재정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경영시스템의 체계화에 주력하겠습니다. 올해 환자 안전 시설개선과 신규 장비 구매, XR임상교육훈련센터 건립을 위해 확보된 정부예산이 100억이 넘습니다. 가장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며, 목적에 맞게 지출하겠습니다.
신설되는 ‘미래전략팀’은 병원의 미래 방향성에 따른 대규모 정책사업 수립 업무를 담당할 것이며, 그동안 안정되게 유지해온 노사관계도 선의와 신뢰의 원칙으로 미래지향적 협력관계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개원 3년 차에 들어선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중증 및 응급의료 불모지인 세종시에 의료중심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는 자립 경영의 기반 마련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안정적인 수익증대 방안에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지난 한 해도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력과 격려 속에 쉼 없이 달려왔습니다.
이제 무거운 시간은 다 털어 버리고 새해부터는 병원과 여러분의 가정에 좋은 일, 기쁜 일만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우리 병원의 모든 출입구가 활짝 열리고,
병원의 일상이 활력을 되찾을 힘찬 2022년이 되길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3일
충남대학교병원장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