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지기 테마에세이

미디어 ZOOM

그 동안 궁금했던 질환, 이제 CNUH 채널로 확인하세요!

뉴미디어 시대에 맞춰 충남대학교병원도 다양한 방식과 매체를 통해 환자와 소통하고 있다. 특히 유튜 브를 통해 의료진이 직접 생활 속 건강 상식이나 질환 정보를 전하며 건강한 사회를 만드는 데 동참하 고 있기도 하다. 최근 업로드 된 두 가지 건강 정보 영상을 소개한다.

‘관리’를 통해 삶의 질 높여요!

당뇨병

당뇨병은 만성적인 고혈당으로 합병증이 생기는 만성질환이다. 혈액 속의 포도당은 세포 내로 들어가서 에너지원으로 이용되어야 하는데 췌장에서 인슐린을 만들지 못하거나 인슐린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여 혈당이 비정상적으로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사진

당뇨병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당뇨병의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규명되어 있지는 않으나,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인슐린 분비 혹은 인슐린 저항성 등과 관련된 유전적인 소인을 가진 사람에게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당뇨병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은 비만, 노화, 운동부족, 스트레스, 호르몬이상, 약물, 감염, 수술 등 다양합니다.

당뇨병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당뇨병의 대표적인 증상은 ‘삼다(3多)’라고 하는 다음, 다뇨, 다식과 체중 감소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삼다 증상은 고혈당이 심하거나 오래 지속되었을 때 나타나며, 무증상인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피로감, 시력장애, 음부가려움, 손발저림, 피부감염 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며, 올바른 관리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건강로드 ‘당뇨병’을 통해 직접 확인해 주세요!

아픔에서 자유로워지세요!

허리통증 관리

허리통증은 2020년 건강보험공단 발표 자료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전체 외래 진료 건수 및 의료비용 발생에서 전 질환을 통틀어 각각 4위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흔하다. 또 막대한 의료비 지출의 원인이 되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어 조기 진단과 관리가 중요하다.

사진

허리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허리통증의 97%는 허리주변 근육, 힘줄, 인대 등의 염좌나, 디스크(추간판) 관련 질환, 척추뼈의 퇴행 및 골절 등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드물게 3% 내외에서 암 전이, 감염, 류마티스 질환 또는 내부 장기 질환과 연관된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허리통증을 겪고 계신 분들이 외래를 방문하실 경우, 충분한 병력 청취 및 신체 진찰을 진행하게 됩니다. 필요할 경우 허리에 대한 단순 방사선 검사 또는 CT 검사를 통하여 허리 척추 뼈의 퇴행 정도, 불안정성 또는 골절의 유무 등을 평가합니다.

허리통증의 치료는 어떻게 하며 예방법이 있을까요?

유튜브 공식 채널에서 건강로드 ‘허리통증 관리’를 통해 직접 확인해 주세요! 사진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