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01

신년사

글+사진| 비서팀

사진

신년사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창조적 명품병원』 충남대학교병원 발전을 위해 헌신해주시는 교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존경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가족여러분!

희망찬 2016년 새해를 맞이하여 교직원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지난 한 해 동안 보여주신 가족 여러분의 희생과 노력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특히 상급종합병원 재평가와 제2주기 의료기관 인증조사를 우리 모두의 힘을 모아 무사히 통과하였고 JCI 기초평가를 통해 최상의 의료품질과 환자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환자중심병원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2015년 5월 말에 찾아온 중동호흡기증후군(MERS)의 기습에도 최고 수준의 진료로 우리 직원들과 대전 시민들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저는 2013년 11월 취임사에서 “인간중심병원 구현, 진화하는 경영시스템 구축,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조기 착공, 공공병원 역할의 충실한 수행과 함께 노사화합문화를 만들며 의학발전을 선도하는 병원으로서의 자부심을 잃지 않겠다”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사진

2016년은 이러한 기조를 계속 이어나가 결실을 맺는 동시에 기본과 원칙에 역량을 모으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하기를 원하는 우리병원의 중점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토대를 튼튼히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추진 중에 있는 본원의 중장기 발전계획과 조직 재설계를 구체화하여 성장 모멘텀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그동안 추진하여온 소통간담회, 소통번개점심, 안전라운딩에 이어 프로세스혁신(PI : Process Innovation)라운딩을 도입하여 여러 부서가 같이 업무수행 과정상의 어려움을 분석하고 필요한 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활동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동시에 병원의 규정을 정비하는 작업을 꾸준히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2015년에 이룩한 작은 성과 중 국가고객만족도조사(NCSI) 병원부문에서 전국 6위(지방국립대병원 1위)에 선정되었는데 의료품질, 환자안전을 보장하는데 더욱 노력하여 2016년에는 고객만족도조사 병원부문 5위 이내에 진입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둘째, 교육시스템을 더욱 선진화하여 병원가족들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로 성장하도록 뒷받침 하겠습니다.

이미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시행되고 있지만 신규직원 교육, 경력별·생애주기별로 교육 모듈(module)을 개발하여 교육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선진화 하겠습니다. 올해에는 교육수요에 따라 CNUH Academy와 CNUH MBA 과정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사진

또한 개정된 전공의특별법에 부합하도록 전공의 수련환경을 합리적이고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우리 병원의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습니다.


셋째, 공공보건의료 서비스 분야에 있어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공공부문에 있어 우리병원의 자랑인 병원학교, 해바라기센터는 전국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고위험 산모·신생아 통합치료센터도 작년에 힘찬 출발을 한 바 있습니다. 이미 수행 중인 다양한 공공의료서비스 조직들의 기능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조직으로 개편하겠습니다. 또한 대전·세종·충남지역 공공보건의료 전달체계의 중심병원으로서 지방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의 공공의료서비스 역량강화를 위한 역할과 기능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을 『미래의료가 실현되는 의료혁신의 새로운 중심』으로 세우겠습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을 국가행정중심도시 세종특별자치시의 시민들이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제1의 건강도시로 만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수한 의료진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진료환경에서 눈부시게 발전하는 IT(정보통신), BT(생명공학), NT(나노기술)는 물론 인문학을 포함하는 인접 학문과의 융합을 진료에 담아내고 보건의료제도와 정책이 뒷받침된다면 우리 국민들의 수준에 걸맞은 품격 있는 의료서비스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안전한 최고 수준의 진료는 물론 개인의 유전정보와 형편에 따라 맞춤형 진료가 가능한 미래의료 실현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병원의 미래인 세종충남대학교병원 건립추진을 위하여 교직원 여러분의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섯째, 직원의 복지수준 향상으로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만들겠습니다.

직장어린이집설립은 부지 계약이 완료되어 올해에는 24시간 운영하는 안전한 직장 어린이집을 개원할 예정입니다. 직원들이 마음 놓고 아이를 맡길 수 있게 함으로써 직장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원들의 휴게 공간 확충 등으로 일하기 좋은 직장으로 만들도록 꾸준히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성숙된 노사 문화 위에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노사가 서로의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노사 신뢰 문화를 바탕으로 개원 50주년을 향한 힘찬 발걸음을 함께 내딛고자 합니다.

사랑하고 존경하는 충남대학교병원 가족여러분!
다시 한 번, 지난 한 해 어려운 여건에서도 『미래의료를 선도하는 연구중심의 창조적 명품병원』 충남대학교병원 발전을 위해 헌신해주시는 교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일 잘 이루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2016년 1월 4일


충남대학교병원장 김 봉 옥

위로